실력과 노력으로 성공했다는 당신에게

행운, 그리고 실력주의라는 신화

로버트 H. 프랭크 | 글항아리 | 2018년 07월 23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5,000원

전자책 정가 11,300원

판매가 11,300원

도서소개

누군가 사회적으로 꽤 성공했다고 말하려면 세 가지가 필요하다. 실력, 노력 그리고 행운! 경쟁이 너무나 격렬한 우리 시대에 최종 승자 그룹 안에 끼기는 무척 힘들다. 당락을 결정짓는 실력 차는 1이지만, 그것이 안겨주는 경제적 보상은 100까지 벌어져 초기의 사소한 차이가 최종 결과에서는 엄청난 증폭을 보인다. 재능과 노력만으로 승리가 보장되는 경우는 드물다. 따라서 세 가지 중 마지막 "행운"은 없어선 안 될 요인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의외로 "운"을 인정하지 않는다. 자신의 실패를 설명할 때는 운이 나빴다고 말하는 반면, 성공의 요인을 짚을 때는 행운의 영향을 과소평가한다.

성공한 이들이 자신의 행운을 인정하는 데서 시작된다. 결국 유전자를 제외한다면 "환경"이 우리 모두에게 중요한 행운의 요소일 텐데, 다행히 이런 행운은 여러 사회가 어느 정도 노력을 통해 만들어갈 수 있다. 즉 높은 수준의 공공 투자가 하나의 답인데, 알다시피 사회에선 이런 노력을 꺼리고 있다.

저자소개

지은이 │ 로버트 H. 프랭크 Robert H. Frank
코넬대 경영대학원 헨리에타 존슨 루이스 경제학 석좌 교수. 조지아 공과대학을 졸업한 후 버클리대에서 통계학 석사, 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이 시대 최고의 경제학자 가운데 한 명으로, 다수의 논문이 주요 경제학 학술지에 게재되었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을 역임한 벤 버냉키와 함께 펴낸 대표작 『경제학』과 『미시경제학』 등 아카데미 서적을 비롯해 『이코노믹 씽킹』 『승자독식사회』(공저), 『경쟁의 종말』 『사치열병』 『맞는 연못 고르기Choosing the Right Pond』 『낙오: 심화된 불평등은 어떻게 중산층에 해가 되는가Falling Behind: How Rising Inequality Harms the Middle Class 』 등 수많은 책을 펴냈고, 전 세계 수십 개 언어로 번역 출간되었다. 『뉴욕타임스』에 "이코노믹뷰"를 10년 이상 쓰고 있으며, 『가디언』 『보스턴리뷰』 『USA투데이』 『워싱턴포스트』 등 다수 매체에서 글을 써왔다. 사회·경제 행동에 있어 경쟁과 협력에 주목해온 연구로 여러 비평가와 언론의 주목을 받아왔으며, 앤드루 W. 멜론 교수상, 케넌 엔터프라이즈상, 스티븐 러셀 최우수 강의상 등을 수상했다.

역자소개

옮긴이 │ 정태영
전문 번역가. 서울대학교 동양사학과를 졸업하고 CBS 사회부 기자, 푸르메재단 간사로 일했다. 옮긴 책으로 『노터리어스 RBG, 루스 베이더 긴즈버그의 삶과 시대』 『밀수꾼의 나라 미국』 『이슬람 불사조』 『아라비아의 로렌스』 등이 있다.

목차소개

머리말

1장 아는 것을 써라
2장 사소한 우연이 중요한 이유
3장 승자 독식 시장에서 행운이 중요한 이유
4장 크게 성공한 사람 대부분이 행운아인 이유
5장 행운과 능력에 대한 그릇된 믿음이 사라지지 않는 이유
6장 그릇된 믿음이라는 무거운 짐
7장 우리는 운이 좋다: 절호의 기회
8장 감사하기

감사의 말
부록 1 4장 모의실험의 구체적인 결과
부록 2 누진소비세에 관해서 자주 묻는 질문들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