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시 기행

심경호 | 이가서 | 2005년 07월 20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25,000원

전자책 정가 17,500원

판매가 17,500원

도서소개

『한시 기행』은 우리나라 한시 가운데 국토산하의 아름다움과 역사 및 민족의 생활상을 노래한 것들을 대상으로 그 문학적 의미와 특질을 살피고 있다. 우리나라 한시 작가의 중요한 한시들을 망라하고 있으며, 시화나 일화에 나오는 이야기들을 풍부하게 소개한다. 한시는 작품이 나온 시간과 공간을 파악하기 어려워 일반적으로 낯설고 어렵게만 느껴진다. 이 책은 독자들이 이해를 돕기 위해 한시가 창작된 역사적 배경을 고지도와 지리서를 활용하여 설명한다. 또한 각종 기록을 근거삼아 한시와 역사지리의 공간을 연결시키고 있다. 국토산하의 자연미와 역사미, 그리고 각 지방의 풍경을 시적 주제로 삼은 한시들을 4부로 나누어 해설하고, 현대적 의미를 되새기고 있다.

저자소개

1955년 충북 음성에서 태어나 서울대 국문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한 뒤, 일본 교토(京都)대학 문학연구과 박사과정(중국문학)을 수료하고, 1989년 1월에『조선시대 한문학과 시경론』으로 교토대학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한국학중앙연구원 조교수, 강원대 국문과 조교수를 거쳐 현재 고려대 한문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2002년 성산학술상과 2006년 일본 시라카와 시즈카(白川靜) 선생 기념 제1회 동양문자문화상을 수상했다. 한국학술진흥재단 선정 제1회 인문사회과학 분야 우수학자에 뽑히기도 했다. 저서로 『다산과 춘천』, 『한문산문의 미학』, 『조선시대 한문학과 시경론』, 『한국한시의 이해』, 『한문산문의 내면풍경』, 『국문학연구와 문헌학』, 『김시습평전』, 『한시기행』, 『한시의 세계』, 『산문기행』, 『간찰, 선비의 마음을 읽다』, 『한학입문』, 『자기 책 몰래 고치는 사람』등이 있다. 역서로『주역철학사』, 『불교와 유교』, 『일본한문학사』, 『금오신화』, 『당시읽기』, 『한자학』, 『중국자전문학』, 『역주 원중랑집』, 『중국 고전시, 계보의 시학』 등이 있다.

목차소개

이 책을 읽는 분에게 조선 팔도와 한시 1. 성난 바다와 험준한 마천령, 함경도 2. 대륙을 압도할 기상, 평안도 3. 신이한 빛의 구월산, 황해도 4. 생명과 낭만의 산수, 강원도 5. 봄빛은 시냇가 풀에 돌아오고, 경기도 6. 청춘의 기운이 통하는 중원과 번화한 강경, 충청도 7. 황톳길과 부드러운 산, 전라도 8. 강물은 예순 고을을 가르고, 경상도 옛 도읍의 역사미 9. 삼각산 남쪽 한강수 머리, 서울 10. 능라도 방초와 금수산 연화, 평양 11. 용이 서린 송악, 송도 12. 기품있는 유산, 경주 13. 해동성국의 가을 하늘, 상경성 14. 하쟁의 기지와 강화학의 산실, 강도 역동의 자연과 생활 15. 대해로 둘러싸인 탐라 16. 한강수로 17. 천하명산, 금강산 18. 청학이 사는 지리산 19. 민족의 성산, 백두산 고대로의 여행 20. 다시 조명해야 할 고조선 21. 고구려인의 너글너글한 기상 22. 백제의 서정 한시 기행을 마치면서 이 책에 인용한 한시의 목록과 출전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