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 못다 이룬 꿈 앤드류 멜빌이 이루다! 학자 앤드류 멜빌과 스코틀랜드 제2치리서

김경식 | 이새의 나무 | 2014년 02월 03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5,000원

판매가 5,000원

도서소개

오늘날 한국교회의 위기는 분명한 신앙고백과 교회치리가 부재하다는 것에 있습니다. 이에 총3권의 앤드류 멜빌 시리즈 중에 1권은 21세기 한국교회의 개혁과 갱신을 위하여 성경적인 교리를 체계화하는 신앙고백과 교회의 공의와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치리를 살피고자 합니다. 이 문제와 관련하여 스코틀랜드 장로교회의 대표적인 문서인 스코틀랜드 제2치리서를 검토함으로 한국교회의 위상을 정립하고자 합니다.
역사적으로 1560년 로마교회 교리의 모순과 교회를 비판한 존 녹스의 개혁으로 미사 대신 기독교 예배가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사실은 스코틀랜드 신앙고백서와 스코틀랜드 제1치리서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이후 녹스의 후계자인 앤드류 멜빌이 1578년에 제2치리서를 작성함으로 장로교회의 역사 발전에 기여해왔습니다. 이러한 녹스와 멜빌의 개혁으로 1592년 스코틀랜드에 장로교가 국교회로 된 것입니다. 이러한 면에서 오늘날 한국교회에 잘 알려져 있는 17세기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과 예배모범은 스코틀랜드의 존 녹스와 앤드류 멜빌의 이론적 기초에 있었으며 당시 스코틀랜드 대표사절단인 사무엘 루터포드와 스코틀랜드의 언약도들, 심지어 잉글랜드의 청교도들에 의해서도 만들어진 역사적인 사건입니다.
그러나 17세기 중반 형태는 16세기 말 형태보다 한발 물러선 것이었습니다. 한 왕국에 두 국교회가 존재하였다는 점부터가 그러합니다. 이러한 부분들을 본권에서 보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16세기 말이라는 역사적인 배경 하에서 앤드류 멜빌의 생애와 개혁사상을 살펴봄으로 장로교회의 신학과 치리의 문제를 살피고자 합니다. 멜빌의 생애를 다루면서 제2치리서의 목차와 항목을 분석할 것이며 장로회주의 사상에 대하여 더 깊이 고찰할 것입니다. 바라기는 본권이 장로회주의의 성격과 역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하나만 더 언급하고 본서를 시작하고자 합니다. 본서는 총3권의 앤드류 멜빌 시리즈 중에 1권으로서 필자의 기존 학위논문에다 첨가한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세부적인 각주들은 생략하고 본문만 가져와 거기에 새로운 내용을 넣고 새로운 주석을 단 형태가 되었습니다. 양해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자소개

김경식
총신대학교 신학과 (B.A, 2006년 졸업)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M.Div, 2009년 졸업)
- 논문: 하버드 유니테리언주의의 약사, 1805-1861
총신대학교 일반대학원 신학석사 (Th.M, 2012년 졸업)
- 논문: 앤드류 멜빌의 스코틀랜드 제2치리서가 장로교 국교회와 언약도 탄생에 미친 영향
前, 웨스트민스터 디지털 신학교 교회사 교수
現, Independent Scholar (16-18세기 세계 장로회주의와 서양 천년왕국 사상 연구 중)
2015년 6월, 한국성경신학회 임원모임 발제: 17세기 개혁파 헤브라이즘이 20세기 이스라엘 건국에 미친 영향 탐구

목차소개

0. 저자의 글
1. 들어가며
2. 장로교회 국가가 탄생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
3. 개혁 이전의 앤드류 멜빌 생애
4. 교육사상가이자 성경신학자로서의 앤드류 멜빌
5. 스코틀랜드 제2치리서 작성 배경
6. 섭정 모턴 백작과 패트릭 아담슨 대주교의 답변에서 모습을 드러낸 스코틀랜드 제2치리서
7. 스코틀랜드 제2치리서 내용 분석
(1) 직제론: 목사(Pastor or Minister), 교사(Doctor), 장로(Elder), 집사(Deacon)
(2) 치리회: 총회(National Synod), 대회(Regional Synod), 노회(Presbytery), 당회(Kirk Session)
8. 1592년 장로교회 국가가 탄생하다!
9. 국교 법 조항, 장로회 대헌장(Magna Carta of Presbyterianism)
10. 제임스 왕과의 투쟁에서 나온 장로교회 이론
11. 멜빌의 업적과 우리가 배울 점
12. 부록
(1) 그레고리오 7세 교황의 <교황 훈령>
(2) 잉글랜드 성공회 39개 신조 - 16. 교회와 국가
13. 참고도서
(1) 신학 관련 도서 자료들
(2) 일반 도서 자료들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