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쉽게 이해하는 사진강의노트

김성민 | 원앤원북스 | 2012년 02월 25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6,000원

전자책 정가 9,600원

판매가 9,600원

도서소개

사진은 매일 찍고 나누고 즐길 수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한 예술! 사진의 기본에서 다시 되돌아보고 시작하게 해주는 사진 개론서 최고의 사진을 만들어내기 위한 최상의 방법은 좋은 테크닉과 좋은 장비가 아니라 사진의 생활화에 있다. 이 책은 기술 서적이 난무하는 디지털사진 시대에 전통사진의 가치와 의미를 쉬운 언어로 풀어서 전해준다. 사진의 기술적인 부분에 치우쳐 있기보다는 작품 행위와 관련한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그래서 이 책은 사진을 처음 시작하는 초보부터 프로추어까지 사진에 대해 부담 없이 생각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책의 모토는 프로든지 아마추어든지 사진의 기본으로 돌아가자는 것이다. 뉴욕에서 사진을 공부했고, 대학교수로 있으며 학생들에게 사진을 가르쳤던 프로사진가이면서도 네이버 오늘의 포토 심사위원과 조선닷컴 사진마을 심사위원을 거치기도 하는 등 다양한 경험에서 나온 저자의 사진론은 사진이라는 집의 든든한 기둥이 될 것이다. 저자의 인문학적 교양과 예술의 감수성이 어우러져 쉽고 친근하게 이론과 실제를 오간다. 실무와 이론을 겸비한 저자의 새로운 시도는 좋은 작품을 찍기 위해 행동하고 고려해야 할 내용들을 다양하게 다루고 있다. 이러한 구성이 입문자에게는 든든한 가이드로, 중급자에게는 그간의 작업방식을 재인식하게 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다양한 현장 경험에 기초한 강의노트가 사진의 즐거움을 가져다 준다.

저자소개

저 : 김성민 경희대학교에서 신문방송학을 전공했고, 교내 학보사에서 학생기자로 활동하면서 촬영한 사진들이 지면을 통해 큰 파장을 일으키는 것을 보고 전공을 전환하기로 결심했다. 뉴욕의 국제사진센터(ICP)에서 다큐멘터리사진/포토저널리즘 과정을 마치고 사진 에이전시 블랙스타(Black Star)에서 에디토리얼사진 편집자로 지내면서 실무를 익혔다. 뉴욕의 프랫대학(Pratt Institute)에서 사진학 석사를, 경희대학교 대학원에서 영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5년부터 아시아나, 네이버, 종근당 등의 잡지와 사외보에서 프리랜서 사진가로 활동했고, 1996~1997년에는 공보처(현 국가홍보처)의 ‘한국이미지 전문 사진가’로 선정되었다. 1995년부터 현재까지 국립현대미술관, 청강문화산업대학, 경주대학교 교수로 재직하면서 사진과 이를 통한 세상과의 소통에 관심을 가지고 작품 및 저술 활동을 하고 있다. 2009년 〈국민일보〉에 사진칼럼 ‘풍경탐험’을 연재했고, 2010년부터 네이버 ‘오늘의 포토’와 조선닷컴 ‘사진마을’의 심사위원을 하고 있다. 〈무위적 시선의 진솔함〉(고토갤러리, 2000), 〈Streets〉(한마당화랑, 1994), 〈Young Photographers〉(Ledel Gallery, 1993) 등 개인전을 비롯한 작품 활동을 하고 있으며, 『조지 이스트먼』, 『사진의 진화』, 『디지털 시대의 사진』, 『디지털 사진』, 『비주얼커뮤니케이션』 등의 저서와 다수의 학술 논문을 발표했다.

목차소개

지은이의 말 _ 누구나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사진 개론서 PART 1 ─ 사진에 바짝 다가서기 사진은 어떻게 세상에 나오게 되었는가? 사진 발명의 더 중요한 의미 사진의 네 가지 전통 누구나 사진을 찍지만 사진 교육이 필요한 이유 사진을 배우는 두 가지 방법 사진가에게 필요한 세 가지 기본 요건 사진의 다섯 가지 이슈 사진이 가지고 있는 진정한 힘 PART 2 ─ 좋은 사진에 대한 중심 잡기 세 가지 단계로 본 사진 사진은 표현이다 사진의 표현력은 어디에서 오는가? 사진은 커뮤니케이션이다 예쁜 사진은 왜 안 되는가? 사진의 결정적 순간 자신만의 보는 방법을 찾아라 PART 3 ─ 사진으로 바라보기 왜 사진을 찍는가? 사진적으로 바라본다는 것의 의미 주제를 돋보이게 하는 사진 구성 사진으로 생각 드러내기 프레이밍으로 필요한 부분만 취하기 관심의 중심을 드러내라 PART 4 ─ 짜임새 있는 사진 구성하기 사진 구성의 기본 요소 원근감의 표현이 핵심이다 사전 시각화로 결과물 예상하기 빛이 사진의 형태를 좌우한다 광선의 방향과 질을 이해하라 형상으로 보기를 원하는 부분 강조하기 광선, 형태, 질감의 유기적 관계 구축하기 구성을 그림 만들기라고 착각하지 마라 사진의 형식주의와 문학주의 사진이 글과 있을 때 더 효과적인 경우 컬러사진은 싸구려가 아니다 컬러사진의 중심 요소는 색상, 그 자체다 PART 5 ─ 사진의 주제 잡기 사진의 주제, 어떻게 찾을 것인가? 사진 주제는 ‘나’에서 시작한다 한 주제를 오래 촬영하는 것이 능사는 아니다 잠시 카메라를 내려놓고 지켜보자 사진적 주제를 위한 영감 얻기 셀프 과제를 꾸준하게 추진하라 PART 6 ─ 사진적으로 성장하기 위한 훈련법 매일 한 사물을 놓고 100컷 이상 찍어보라 내가 가장 사랑하는 것을 36컷 찍어보라 100장의 사진을 벽에 붙였다가 떼라 사진적 비전을 확장시키는 여섯 가지 비법 사람들의 뒷모습을 찍어보자 사진이 흔들릴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극단적인 프레임을 시도하라 일상을 새로운 시각으로 재구성하라 똑딱이로도 예술을 할 수 있다 PART 7 ─ 포트레이트와 스냅쇼트 찍기 포트레이트와 스냅쇼트의 의미 포트레이트로 인물의 내면 드러내기 결정적 순간을 담는 캔디드 포트레이트 나를 담아내는 셀프 포트레이트 셀프 포트레이트는 인증쇼트가 아니다 스냅쇼트사진의 미학 PART 8 ─ 여행사진과 풍경사진 찍기 풍경사진에서 고려해야 할 것들 여행사진으로 교감을 나누자 캔디드사진으로 여행지의 역동감 담기 피사체에 대한 선입견은 금물이다 기다리면서 피사체와 함께 호흡한다 산책하면서 일상에서 새로움 발견하기 PART 9 ─ 사진 크리틱, 이렇게 하면 된다 사진 크리틱에서 반드시 필요한 것 네이버 ‘오늘의 포토’ 심사평을 쓰면서 지적을 하더라도 세심하고 친절하게 좋은 사진의 세 가지 조건 PART 10 ─ 사진의 미래를 생각한다 전통적 사진 가치는 더욱 소중해져 간다 디지털 시대에 사진가로서 생존한다는 것 디지털 리터칭, 어디까지 가능한가? 디지털 시대의 스냅사진 디지털 시대에도 존 시스템은 필요하다 거꾸로 가는 트렌드, 폴라로이드사진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