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성적 아아의 힘

이정화 | 21세기북스 | 2018년 04월 16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5,000원

전자책 정가 12,000원

판매가 12,000원

도서소개

“수줍고 소심하다고 다그치지 마세요.
차근차근 신중하게 다가서는 중입니다”
조용한 아이의 속마음을 들여다보는 ‘내향성 사용설명서’




◎ 도서 소개

“수줍고 소심하다고 다그치지 마세요.
차근차근 신중하게 다가서는 중입니다”
조용한 아이의 속마음을 들여다보는 ‘내향성 사용설명서’

내성적인 아이는 외향적인 아이와 생각하는 방식부터 표현하는 방식까지 모든 것이 다르다. 내성적인 아이는 탐색 시간이 길고, 자기만의 기준이 확고해 고집이 세며, 스스로 이해되지 않으면 한 발자국도 움직이지 않는다. 반대로 말하면 누구보다도 신중하고, 강단이 있으며, 자기주도적이라는 뜻이다.
이 책은 내성적인 아이의 성격이 고쳐야 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이해하고, 그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도와준다. 전면에 나서지 않지만 누구보다 신중하고 강단 있게, 적극적으로 자신을 만들어가는 내향적인 아이의 무한한 잠재력을 꽃피울 수 있도록 부모의 세심한 관심과 이해가 필요하다.




◎ 출판사 서평

세심하고 강단 있고 꼼꼼한 아이 vs. 낯가리고 고집 세고 느린 아이
내성적인 아이의 가능성, 엄마의 태도가 결정한다!

“애가 너무 소심하고 겁이 많아요. 놀이터에 데리고 나가면 다른 아이들과 어울려 놀지 못하고 제 뒤에 숨어 있기만 해요.”
내성적 아이를 키우는 부모가 자주 하는 고민이다. 많은 부모가 내성적인 성격을 고쳐야 할 단점으로 생각한다. 현대사회에서는 빠릿빠릿하고, 순발력 있으며, 누구와도 빨리 친해지는 사교성 좋은 외향형 아이가 사회 적응에 수월한 성격이라고 믿는 탓이다.
이 책의 저자 아동심리치료 전문가 이정화 소장은 내향성은 원래부터 타고나는 그 사람만의 고유 기질이라고 말한다. 좋고 나쁜 것이 아니라 특성이 다를 뿐이라는 것. 이러한 특성을 부모가 어떤 눈으로 바라보고 어떻게 잠재력을 길러주느냐가 더 중요하다. 이 책은 내성적인 아이의 성격이 고쳐야 하는 것이나 약점이 아니라는 점을 이해하고, 그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도와준다.

내향성을 이해하면 아이의 잠재력이 보인다

내성적인 아이는 외향적인 아이와 생각하는 방식부터 표현하는 방식까지 모든 것이 다르다. 내성적인 아이는 탐색 시간이 길고, 자기만의 기준이 확고해 고집이 세며, 스스로 이해되지 않으면 한 발자국도 움직이지 않는다. 반대로 말하면 누구보다도 신중하고, 강단이 있으며, 자기주도적이라는 뜻이다.
내성적인 아이는 외향적인 아이와는 다른 강점을 충분히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부모가 어떻게 이끌어주느냐에 따라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 오히려 엄마가 내향적 기질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지 않고, 외향적인 성격을 기준으로 아이를 다그치는 것에서 문제가 비롯된다. 엄마의 오해 때문에 아이가 자신의 성격을 고쳐야 할 약점이라고 인식하는 것이다.
이 책은 내성적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이 그간 이해할 수 없어서 답답했던 아이의 행동, 사회적 기준과 달라서 그냥 두기에 두려웠던 아이의 행동에 대한 올바른 시선을 찾도록 도와준다. 다양한 상담 사례를 바탕으로 내성적인 아이의 행동 특성을 살펴보고, 아이가 어떻게 생각하고 표현하는지 파악하도록 도와준다. 내성적인 아이의 코드를 읽으면 이해할 수 없었던 아이의 행동이 이해되기 시작할 것이다.

아이의 자존감을 키우는 마음 존중 양육법

저자는 내성적인 아이의 유형을 구분하는 방법부터 구체적인 코칭 기술까지 부모의 올바른 양육을 위해 필요한 실제적인 기술을 안내한다. 예를 들면 내성적 아이의 자존감을 키우기 위해서는 일상에서 나누는 대화부터 달라야 한다. 칭찬을 하더라도 구체적 근거를 들어 칭찬해야 하고, 드러난 행동보다 의도와 동기를 함께 알아줘야 한다. 가장 주의할 점은 부모가 원하는 조건이나 기대를 칭찬에 포함시키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림을 잘 그린 아이에게 “어쩌면 이렇게 그림을 잘 그리니? 넌 아마도 화가가 될 것 같아”와 같이 더 높은 수준을 바라는 칭찬보다는 “그림에 정말 다양한 색깔을 사용해서 예쁘구나!”처럼 상황 그대로를 인정하는 태도가 적합하다.
내성적인 아이에게는 보다 섬세한 시선으로 그들의 눈빛, 표정, 움직임 하나까지 거울처럼 비춰주는 양육이 필요하다. 이 책에서는 자존감 외에도 사회성, 소통, 관계, 스트레스 관리, 학습법까지 내성적인 아이에게 적합한 양육법을 상황별로 구체적으로 담았다.
아이를 긍정적으로 성장시키는 부모는 ‘속도’보다는 ‘특별함’, ‘적응’보다는‘탁월함’에 주목해야 한다. 이 책은 내성적인 아이가 있는 그대로의 재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 본문 중에서

아이의 잠재력은 아이를 있는 그대로 존중하고 지지하며 조력해주는 부모의 힘에서 나온다. 부모는 아이가 스스로의 성격을 고쳐야 하는 약점으로 여기지 않도록 이끌어야 한다. 아이의 타고난 기질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자 의무다. 나는 전면에 나서지 않지만 누구보다 신중하고 강하게, 그리고 적극적으로 자신을 만들어가는 진정한 내향형 아이들의 힘과 특성을 부모가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10쪽, 프롤로그 내향성을 이해하면 아이의 잠재력이 보인다



내향성, 외향성과 ‘수줍음’이라는 기질 특성은 아무 관련이 없다. 사람에 따라 수줍음이라는 기질적 특성을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도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다. 특히 아직 환경에 적응하는 경험을 충분히 갖지 못한 유아들은 거의 대부분 수줍음이라는 선천적 특성을 고스란히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21쪽, 내성적인 아이는 모두 수줍음이 많을까?



외향형 아이와 내향형 아이에게 똑같이 하루 동안 할 일을 질문했을 때 대답을 살펴보자. 외향형 아이는 즐거운 순서대로 이야기한다면 내향형 아이는 시간대별로 이야기하는 경향이 강한 것을 볼 수 있다. 이처럼 체계적인 뇌 구조를 가진 내향형 아이는 느리지만 목적이 분명하며, 꼼꼼하고 신중하게 자신이 할 일을 제대로 해나간다.

47쪽, 집중하지 못하는 아이, 주의력결핍장애일까?



아이의 성격 형성에서 중요한 점은 외향적이냐 내향적이냐가 아니라, 얼마나 건강하게 자신이 타고난 기질을 발휘하고 살 수 있는가다. 내향성이 외향적으로 변화해야 하거나, 역으로 외향적인 사람들이 사회 적응의 문제 때문에 내향적으로 바뀌어야 한다면 기질의 건강성이 낮아진다.

69쪽, 아이를 이해하기 위한 첫 번째 열쇠



자신의 의견을 분명하게 표현하는 일은 내향형 아이들이 가장 느리게 적응하는 영역이다. 부모가 적절하게 코칭하더라도 애매모호한 상태에서 자기의 입장을 정하고 표현하는 것이 내향형 아이에게는 상당히 어려운 일임을 이해해야 한다. 이럴 때는 아이를 다그치기보다는 아이의 감정을 공감하고 수용하는 것이 안정감을 주는 데 효과적이다.

98쪽, 말하지 않는 아이, 오해하는 부모



아이를 있는 그대로 본다는 것은 부모가 갖는 세계관, 가치, 편견, 선입견 등을 다 내려놓고 아이의 모습을 온전히 받아들인다는 의미다. 이는 맑은 거울로 아이의 모습을 오롯이 비춰보는 것과 같다. 앞서 성향 조합 유형을 살펴보며 부모의 기준으로 아이를 재단하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118쪽, 타고난 성격보다 중요한 것 사실 내향형 아이의 표현력은 상황이나 장소, 상대하는 사람에 따라 상당히 많이 달라진다. 소위 ‘방 안 퉁수’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익숙한 곳, 안전한 곳, 믿을 수 있는 사람과 함께 있을 때 아이의 행동이 완전히 달라진다. 143쪽, 타인의 감정에 공감할 줄 아는 아이



흔히들 많은 칭찬을 받은 아이일수록 자존감이 높을 거라고 말한다. 그런데 반대로 너무 많은 칭찬을 받은 아이일수록 자존감이 떨어지는 현상을 종종 본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어른들이 아이에게 하는 말이 ‘약이 되는 칭찬’이 아니라 ‘독이 되는 칭찬’ 이기 때문이다. (중략) 아이가 수행한 결과가 아닌 과정을 살펴주고, 드러난 행동보다 아이의 동기와 의도를 읽어주며, 아이에게 성인 수준의 결과물을 기대하지 않는 것이 약이 되는 칭찬이다.

190쪽, 자존감은 부모의 태도로 만들어진다



내향형 아이가 싫어하는 학습 방법 중 하나는 단순 암기다. 장기 기억에 능한 내향형 아이는 단어 외우기나 반복되는 연산에 약하고, 이러한 학습 형태를 싫어한다. 내향형 아이는 전체 원리나 맥락을 이해한 후에 부분에 대한 개념 이해가 자연스럽게 될 때 암기를 잘할 수 있다. 쉽게 말해서 영어 단어 하나를 외워도 지문이나 문장에서 단어를 이해하고 그것을 적용하는 방식으로 학습하길 원한다. 그러므로 세세한 지식도 큰 틀과 연관지어 습득할 수 있게 해야 한다.

221쪽, 내성적인 아이가 공부하는 법은 따로 있다



기질 특성상 외향형 아이는 플러스알파에 관심이 있고, 내향형 아이는 제로를 맞추는 것에 관심이 있다. 내향형 아이를 키우는 양육자의 관점에서는 더 잘할 수 있는 일을 적당한 선에서 관두는 것 같아 안타깝다. 부모는 ‘좀 더 시켜보면 되지 않을까’라는 마음으로 아이를 자꾸 재촉한다. 그러나 이런 부모는 내향형 아이의 가능성을 열지 못한다. 아이가 이미 갖고 있으면서도 자기 영역인 줄 모르는 가능성을 찾게 하려면 ‘만족감 높이기 3단계’ 과정이 필요하다. 246쪽, 강점을 재능으로 이끄는 부모

저자소개

이름: 이정화
약력: 한국아동심리코칭센터 소장많은 부모가 내성적인 아이의 성격을 고치기 위해 상담실을 찾는다. 내향성을 고쳐야 할 단점으로 인식하는 탓이다. 이 책의 저자 이정화 소장은 내향성은 본래부터 타고나는 고유 기질로, 바꾸려고 한다고 쉽게 바뀌는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오히려 억지로 성격을 바꾸려 하면 아이는 불편함을 느끼고 더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저자는 내성적인 아이가 어떻게 생각하고 표현하는지 이해하고, 있는 그대로의 잠재력을 펼치도록 도와주기 위해 이 책을 썼다.
숙명여자대학교에서 아동복지와 심리치료로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아동심리치료 전문가로, 국제코치연맹(ICF)의 국제공인코치(Professional Certified Coach)다. EBS <생방송 60분 부모> 고정 패널, 한양대학교 겸임교수, 숙명여자대학교 평생교육원 외래교수,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외래교수로 활동했다.
다년간의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놀이치료와 코칭을 접목한 심리코칭(Theracoaching) 프로그램과 부모들을 위한 각종 코칭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심리적 문제로 사회 적응에 어려움을 지닌 아이들이 잠재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지은 책으로는 《초등 전에 시작하는 엄마표 독서 코칭》 《엄마의 성격을 알면 아이가 보인다》가 있다.

한국아동심리코칭센터 홈페이지
http://www.theracoaching.com

목차소개

프롤로그 내향성을 이해하면 아이의 잠재력이 보인다

CHAPTER 1 우리 아이가 내성적인가요?
내성적인 아이는 모두 수줍음이 많을까?
이해되지 않으면 한 발자국도 움직이지 않는 아이
등 뒤의 일에도 귀를 기울인다
예의 없고 불친절하다는 오해
내향성과 분노조절의 관계
눈치 보고 움츠러드는 아이, 내성적이어서 그럴까?
집중하지 못하는 아이, 주의력결핍장애일까?

CHAPTER 2 말하지 않는 아이의 속마음
어떨 땐 외향적이다가 또 어떨 때는 내향적인 아이
아이를 이해하기 위한 첫 번째 열쇠
우리 아이는 어떻게 내성적이 되었을까?
주변 환경이 내성적인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
내성적인 아이가 새로운 규칙을 만났을 때

CHAPTER 3 아이의 성격을 마주하는 순간
말하지 않는 아이, 오해하는 부모
고집 부리는 아이, 근심하는 부모
부모와 아이의 성격 궁합
타고난 성격보다 중요한 것
내성적인 아이에게 독이 되는 부모의 태도
부모와 아이의 ‘신뢰의 탑’ 쌓기

CHAPTER 4 아이의 감정을 읽으면 강점이 보인다
타인의 감정에 공감할 줄 아는 아이
내성적인 아이의 스트레스 해소법
스스로를 보호하며 관계 맺기
마음을 여는 대화 vs. 마음을 닫는 대화
내성적인 아이가 동기를 얻는 법
감정이 건강한 아이가 학습도 잘한다

CHAPTER 5 한 걸음 더 성장하는 실전 코칭 기술
자존감은 부모의 태도로 만들어진다
아이가 주체가 되는 건강한 사회성 기르기
당당하게 의견을 말하는 아이가 소통도 잘한다
공감이 아이의 마음을 건강하게 한다
내성적인 아이가 공부하는 법은 따로 있다
현명한 부모의 지혜로운 훈육법

CHAPTER 6 내성적인 아이를 키우는 부모의 자세
내성적이어서 뛰어난 것들
강점을 재능으로 이끄는 부모
아이의 마음을 어루만지는 부모
부모와 아이가 함께하는 마음 챙김 훈련
‘자기’다운 아이, ‘자기’다운 부모

부록
일상 속 엄마의 고민 Q&A
“이럴 땐 어떻게 해야 하나요?”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