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왕이몰래간맛집

글 이명아 / 사진 이동춘 | 휴먼앤북스 | 2018년 04월 04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9,000원

판매가 9,000원

도서소개

신라왕을 위한 힐링가이드 북!

『신라왕이 몰래간 맛집』은 읍면동이나 식당 업종별 안배는 하지 않았지만, 가능한 관광지역이 아닌 시골지역을 중심으로, 경주가 동해 바다를 끼고 있는 해양도시라는 것을 잘 모르는 외지인들을 위해, 어촌 마을의 식당도 잘 소개하고 있다. 그래서 이 책은 경주 해안가 감포 지역의 맛집부터 시작한다. 그 뒤로 경주의 진미,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한 그릇 음식, 요즘 뜨고 있는 황리단길, 경주의 5일장을 순서대로 소개한다. 중간 중간에는 과메기, 사찰음식, 경주의 열대과일, 경주의 씨간장, 보문단지에 대한 이야기도 넣어서, 보다 다양한 경주의 모습을 담아냈다.

이 책은 가족단위의 짧은 휴가여행, 출장이나 나홀로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아주 유용하고 특별한 맛집 가이드가 될 것이다. 심심하고 지루한 일상 속에서 벗어나 한 번쯤 여행을 떠나고자 한다면 볼거리 많고, 먹을거리 많은 경주로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 그 경주에서 신라왕도 늘 먹던 궁중 음식에서 벗어나 한 번쯤은 먹어보았을 그 맛집들을 찾아가보자. “잘 먹는 것이 잘 노는 것이다.”라는 말이 있듯, 특별한 맛집은 그 여행을 특별하게 만든다. 이 책이 경주를 찾은 많은 이들의 여행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 줄 것이라 기대한다.

관광 경주를 빛내줄 맛집 안내서

경주, 이제는 맛 여행이다

다섯 살 시절부터 소꿉장난을 하더라도 꼭 동네 리어카 아저씨에게서 국광 사과를 사거나 하다못해 새우깡이라도 사서 했던 버릇이 돋아 어딜 가든 조금이라도 색다른 음식이나 식재료가 있으면 그냥 지나치질 못한다. 이번 경주 음식여행에서도 마찬가지였다.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주인에게 물어 그 재료를 파는 곳을 찾았다.

5일장과 어판장을 제집처럼 드나들었던 것 같다. 봄날의 건천장에서 는 알이 굵은 마늘을 샀고, 가을의 건천장에서는 끝물 대봉시를 건졌다. 여름날 새벽의 양남장에서는 단물이 뚝뚝 떨어지는 수밀도를 샀고, 가을의 양남장에서 삶은 산밤을 사서는 운전을 하는 동안 까먹으며 껍질을 뱉어내곤 했다. 감포 해녀 할머니들이 뜯어 말렸다는 자연산 미역과 바특하게 조려 먹으면 밥맛을 꿀맛으로 바꿔줄 말린 미주구리도 장바구니로 들어갔음은 물론이다. 경주는 참으로 흥미로운 곳이었다. 사찰과 왕릉, 절터와 불탑은 고즈넉하니 마음을 가라앉히지만 산과 들, 강과 바다에서는 우선 먹을거리가 넘쳐났다. 구석구석 다녀보기 전에는 몰랐던 사실이다.

먹을거리가 넘쳐나는 풍요로운 맛 고장

경주의 맛있는 이야기를 풀어보고 싶다고 하니, 다른 어느 지역보다도 경주 사람들이 먼저 의아해했다. 경주에 맛있는 집이 어디 있느냐는 것이었다. 동네에서 잘 가는 단골집들은 좀 있지만 맛집은 아니라고 했다. 식초를 직접 만들어 국수를 비벼주는 집이 있지만 그게 그렇게 대단한 일이냐고, 열 가지도 넘는 장아찌를 아침마다 조금씩 꺼내 새로 양념을 해서 밑반찬으로 내는 식당이 한정식집이 아닌 민물매운탕집인 것이 그렇게 특별한 것이냐며 심상해하던 경주 사람들. 우선, 이 책을 경주 분들에게 권하고 싶다. 그렇게나 맛난 집들이 그리도 많았던 것을 정말 몰랐냐며 약이라도 올려볼까 싶다.

3년 전, 감꽃이 떨어지는 늦봄에 경주여행을 했었다. 그때는 나 역시도 경주에는 딱히 깜발리는 맛집이 없다며 투덜댔더랬다. 지금 알고 있는 이 정보들을 그때 알았더라면, 팔순 부모님을 어렵사리 모시고 갔던 그 여행이 더 알차고 뿌듯했으련만. 가족과의 경주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혼자만의 단출한 여행을 꿈꾸고 있다면, 맛있는 경주를 기대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이 책이 그 기대에 작은 도움을 드릴 수 있기를 희망하며 1년간 꽤 열심히 경주 구석구석을 누볐다는 얘기를 건네고 싶다.

좋은 식재료에 인정을 더해 내는 경주의 맛

일상에서 흔하게 접하는 음식인 칼국수, 비빔밥, 매운탕, 국밥 등을 파는 집들은 더욱 심혈을 기울여 선별하려고 노력했다. 꽤 까다로운 입맛을 가진 경주 지인들에게 물어 나름의 리스트를 작성하고도 혹시나 싶어 대여섯 집 이상씩을 더 찾아가 직접 먹어보고는 했다. 공무원이
나 지역 유지들이 소개한 집들은 어느 정도는 믿을 만했지만 함께 갈 수는 없었다. 밑반찬 개수가 달라지거나 서비스 반찬이 더 곁들여질 우려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런 경우에는 나중에 바쁜 시간을 쪼개서 혼자 가서 다시 먹어보고 진짜 괜찮은지 확인을 해야 했다. 최고의 전
망을 가진 맛집이나 최고의 식재료를 사용하는 집, 독특한 소스나 양념을 개발해 사용하는 집 등을 위주로 선별하였음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 좋은 식재료를 공급하는 5일장과 감포 해녀들, 정직한 농부들의 이야기도 함께 곁들였다.

저자소개

저자 : 이명아
저자 이명아는
전통 식문화와 한국의 농식품, 향토음식에 관한 글을 쓰는 기자 출신의 음식평론가이자 요리연구가이다. ‘우먼센스’, ‘행복이 가득한 집’ 등에서 기자로 일했다.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에서 전통식생활문화를, 경희대학교 대학원에서 조리외식경영학을 전공했다. 현재 푸드컨설팅‘파이컴’ 대표이자 숙명여자대학교 한국음식연구원 객원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사진 : 이동춘
사진 이동춘은
이화여고 재학중 사진반 활동을 통해 사진의 세계에 눈떴다. 이후 전문 사진가의 길을 가기 위해 신구대사진과에서 사진을 전공했다. 졸업 후 광고사진스튜디오에서 전반적인 광고와 홍보사진을 배우다가 여성지 ‘행복이 가득한 집’에 입사하며 리빙, 푸드 등 다양한 분야의 사진을찍으며 한국의 미에 눈을 뜨기 시작했다. 10여 년 전부터는 전통문화와 관련된 작업에 주력을 하고 있다. 경주·안동·상주·예천 등 종가의 의례와 한옥과 식문화 등을 오늘의 시선으로 사진에 담고 있다.

목차소개

1) 감포, 바다의 맛 : 개항 100주년을 맞는 감포
고래등횟집
용진대게 직판장
지중해
할매횟집
동경횟집
포구실비
황포돛대식당
감포횟집
깍지집
그 옛날, 과메기맛

2) 정갈하다, 경주의 진미 : 음식을 먹는다는 것은 몸의 균형을 바로 잡는 일
웰빙황토우렁이쌈밥
수리뫼
숙영식당
함양집
삼미정
외바우
쑥부쟁이
산드레
다미숲
두부마을
토함산
삼영복전문식당
하연지
산천식당
어향원
용장암소숯불
영양숯불갈비
해오름한정식
경주의 사찰음식

3) 실속있게, 한 그릇 : 나그네는 국밥을 먹는다
대구해장국
경주원조콩국
경상도추어탕
밀양돼지국밥
부둑골식당
장시 돼지국밥
양지식당
대구갈비
하나미
홍두깨국시
경주 박혜숙어묵
아화국수
옛날순대집
경주의 열대과일

4) 경주, 황리단길 : 청춘들, 황리단길에 꽂히다
노르딕
홍앤리식탁
987 PIZZA & BEER
AWESOME
경주의 씨간장

5) 경주의 명물 : 경주 5일장 이야기
성동시장 한식뷔페
보배김밥
가마솥족발
보쌈이야기
본전막포
랑꽁뜨레
수오재
아사가차관
대한민국 관광 일번지, 보문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