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수트라 주석

비야시 | 소명출판 | 2010년 06월 20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9,200원

판매가 19,200원

도서소개

『요가수트라 주석』은 요가 수행의 원리, 요체, 목적, 구체적인 방법을 서술한 책이다. 또한 업과 윤회의 개념 및 논리, 실체와 속성의 전변, 언어와 관념의 관계, 인식의 작용과 성립 등을 주요한 철학적 문제로 취급하고 있다.

저자소개

저자 비야사(Vy?sa)는 6세기 전후에 생존한 학자라는 사실 외에 그 이상으로 알려진 것이 없다. 원래 비야사라는 이름은 인도 문학의 가장 위대한 작가이자 성현으로 유명하다. 비야사는 인도의 대서사시 『마하바라타』를 저술한 전설적 인물로 알려져 왔기 때문이다. 이 위대한 이름을 이 책의 지은이에게 부여한 것이 분명하다. 이 때문에 인도의 학자들 사이에서는 그의 정체성에 관해 두 가지 억측이 있었다. 하나는 『요가수트라』의 편찬자인 파탄잘리(Pata?jali)가 이 책의 실제 지은이라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초기 상키야 철학의 대가인 빈디야바신(Vidhyav?sin)을 지은이로 간주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책의 내용에 의거한 문헌학적 연구로 보면 이들은 이 책이 출현하기 이전에 생존했던 인물들이다.
역자 정승석(鄭承碩)은 동국대학교 대학원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현재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인도철학전공 교수로 재직 중이다. 학부와 대학원에서 상키야 및 요가 철학을 전담하여 강의한다. 두 차례의 국고 지원 프로젝트로 한역(漢譯) 불전의 범어 음역에 관한 연구를 수행했다.

목차소개

역자서문
해제
1. 요가수트라와 요가 철학
2. 요가수트라의 성립과 구성
3. 요가수트라 주석
4. 요가수트라 및 주석의 주제
본문
1장 삼매
2장 수단
3장 초능력
4장 독존
부록
주제별 역주
'요가수트라 주석'의 원문
1장
2장
3장
4장
용어 풀이
약호 및 참고 문헌
찾아보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