뚱딴지 일본 탐방

김용운 | 대교출판 | 2002년 04월 20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7,500원

전자책 정가 4,500원

판매가 4,500원

도서소개

초등학생을 위한 일본기행. 멀고도 가까운 나라인 일본에 대해 수록한 책. 비행기로 한 시간이면 갈 수 있는 나라, 2002년 월드컵을 치러 내야 할 나라, 바로 그나라, 일본을 만화주인공인 뚱딴지가 다녀왔다. 그들의 문화와 역사를 아는 것이 일본을 이해하는 지름길이고, 나아가 세계를 이끌어 갈 힘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김용운은 현재 수학문화연구소 소장, 한양대학교 수학과 명예교수로 재직하며 수학관련 저서 출간에 힘써 한국출판문화상과 서울시문화상, 대한수학회공로상을 수상한 학자이다. 그는 일본 동경에서 출생하여 와세다 대학을 거쳐 미국 어번 대학원, 캐나다 앨버타 대학원에서 각각 이학 석사 및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그는 이후 미국 위스콘신 주립대 조교수, 일본 고베대학과 도쿄대학, 일본 국제문화 연구센터 등의 객원교수를 역임하였으며, 국내에서는 수학사학회 회장, 한양대학교 대학원장으로 활동했다.

그는 수학적 사고의 시스템화와 그 보급에 힘을 기울여왔으며, 저서 『인간학으로서의 수학』으로 한국은 물론 국제적으로 주목할 만한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특히 『일본의 몰락』은 90년대에 일본에서 일어난 버블 경제의 붕괴를 예측하여 큰 파장을 불러오기도 했다. 일본어를 비롯해 5개 국어를 능숙하게 구사하는 그는 외국어를 배우는 자신만의 노하우를 ‘역사, 문화, 언어를 한목에 배우는 삼위일체 학습’으로 정의하며 관련 저서들을 집필하기도 했다.

저서로는 『인간학으로서의 수학』『프랙탈과 카오스의 세계』『수학대사전』,『한국인과 일본인』, 『일본인과 한국인의 의식 구조』, 『한·일 민족의 원형』, 『한국 수학사』, 『인간학으로서의 수학』, 『일본의 몰락』 등 다수가 있다.

목차소개

1장 자연과 역사탐방
섬나라 일본
일본의 지형과 기후
일본 창조 신화
일본의 역사
일본의 천황제
일본에 온 한국 문화
복숭아둥이 모모타로
질문 있어요

2장 사회 탐방
일본의 상징
수도, 도쿄 탐방
일본의 연중행사
일본인의 식생활
일본의 결혼식과 장례식
일본의 성씨 제도
일본의 전통 예술
일본의 스포츠
일본의 원주민들
꼬마 동자
질문 있어요

3장 문화 탐방
하루에 두 번 목욕하는 습관
아름다움으로 승화된 죽음
가보로 간직되는 칼
우스개가 통하지 않는 문화
경쟁과 체념의 이중성
포로는 새로운 주인을 섬긴다
눈물 없는 사요나라
깃발을 따라다니는 사람들
어느 나라와도 사이좋게 지낸다
바퀴가 달린 오줌통
21세기는 일본 만화 시대
질문 있어요

4장 학교탐방과 한일교류
가족 행사
일본의 학교 제도
학교 폭력 이지메
발달된 일본의 수학
반성 없는 일본
월드컵 공동 개최
질문 있어요

부록 - 일본 연표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