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 리더십

조성환 | 좋은책만들기 | 2004년 11월 25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2,000원

전자책 정가 5,000원

판매가 5,000원

도서소개

지금까지 리더십 연구는 리더의 자질을 뜻하는 특성연구에서부터 행동연구, 상황연구, 그리고 현대에 와서 변형적 리더십 내지 카리스마적 리더십에 이르기까지 많은 변화와 발전을 거듭해 왔다. 그러나 안타까운 점은 이러한 이론들이 저마다 나름대로 훌륭한 가치를 지니고 있기는 해도 이 책에서 다루고자 하는 ‘성격리더십’과 같이 인간의 본질적인 특성을 다루고 있지는 않다는 것이다. 이 책은 ‘도덕성’과 ‘통합성’의 문제에 대한 숙고에서 비롯된다. 먼저 도덕성의 문제부터 살펴보면, 인간은 성인군자가 아닌 이상 누구도 도덕성의 문제에서 완벽할 수 없으며 또 타인에게도 그것을 요구할 수 없다. 하지만 이 논리가 역으로 인간은 절대적 존재가 아닌 이상 도덕성을 파괴해도 좋다는 의미는 결코 아니며, 그 본뜻은 오히려 사회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규범과 윤리를 반드시 지켜야 할 뿐 아니라 직위가 올라갈수록 더 높은 수준의 도덕성을 겸비해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두번째로, 통합성은 이 시대의 화두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왜냐하면 현재 우리 사회는 이 통합성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채 각계각층에서 제 이익만을 추구하는 집단적인 요구에 중병을 앓고 있을 뿐 아니라 하루도 바람 잘 날 없이 찢기고 분열된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이러한 문제들을 그저 스쳐 지나가는 시대적 과도기적 현상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 인간의 ‘성격’을 중심으로 무엇이 그들로 하여금 그런 시각에서 행동하게 하고, 또 어떻게 하면 이를 해결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를 집중적으로 조명하고 있다.

저자소개

부산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 석사 및 계명대학교 대학원 교육학박사를 취득했으며, MBTI 고급과정, 한국발달상담연구소 기술훈련과정 및 상담심화과정을 수료했다. 충남대학교, 한남대학교, 대전대학교, 국군간호사관학교, 한국과학기술원(KAIST) 강사 및 대우교수를 역임한 바 있으며, 대한적십자사, 청소년쉼터, 노숙자쉼터, 생명의 전화, 육군제3사관학교 등에서 강의를 해왔고, 현재 공군대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논문으로 “군 장교들의 변형적 리더십과 성격유형의 관계”가 있고 저서로 『성격』(MBTI 관련 국내 최초 저서)가 있다.

목차소개

서문. 왜 '성격리더십'을 쓰게 되었는가? 성격리더십의 개념 성격리더십이 추구하는 방향 1. 성격리더십의 네 가지 핵심자질 지혜와 사랑, 그리고 도덕성과 통합성 2. 나는 어떤 사람인가 3. 리더십 계발은 어떻게 할 것인가? 먼저 수신을 하라 상대는 나와 다름을 인정하라 관계기술을 익혀라 실슴의 장으로 활용, 발전시켜라 성격리더십 계발과정 4. 성격리더십 사례 연구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