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실험실

무라카미 요시히로 | 좋은책만들기 | 2010년 09월 10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3,000원

전자책 정가 8,000원

판매가 8,000원

도서소개

『마음을 탐구하는 심리학 실험실』은 광대한 심리학의 주제를 '심리학은 무엇인가, 인격은 유전으로 정해질까, 인간은 영리한가, 의식의 수수께기를 밝히다, 우리의 기억은 확실한가, 평범한 사람과 흉악범의 사이, 우울증은 왜 중요한가'의 7가지 영역으로 좁혀서 이야기 하고 있다. 이 책은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사실이라고 믿고 있는 사실들이 사실은 왜곡된 속설들이라는 것을 강조하며, 따라서 사람들이 별 생각 없이 사실이라고 믿고 있는 속설들에 대해 과학적으로 접근할 것을 권한다. 이 책은 우리가 흔히 심리학이라고 생각하는 '혈액형과 성격', '스트레스를 이기는 노하우', '성격진단'등의 테마가 진정한 심리학이라기 보다 심리학의 일부가 포함되어 있는 응용보급서라고 말한다. 그리고 '과학'으로서의 심리학에 주목하며 왜곡된 사실이 아닌 진정한 심리학의 본질을 설명함으로써 과학이 어떻게 해서 그런 결과에 도달했는지 그 과정에 주목하고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심리학의 연구와 실험, 방법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이 책을 통하여 독자들은 '검증 가능한'과학으로서의 심리학과 그에 관련한 올바른 지식을 축적하여 활용할 수 있다.

저자소개

교토대학교 대학원 석사과정을 수료했으며 현재 후지대학교 인간발달과학부 교수로 재직중이다. 인지심리학 연구, 통계분석, 성격측정에 관한 프로그램을 개발했으며 평론가로도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심리테스트는 거짓이다』,『IQ는 무엇을 말해 주는가』,『심리척도를 만드는 법』등이 있다.

목차소개

머리말 1장 심리학이란 무엇인가? 왜 심리학을 선택했는가? 왜곡된 심리학의 이미지 심리학은 과학이다. 그렇다면 과학이란 무엇인가? 심리학과 철학의 결정적 차이 기본적인 과학적 방법 에비던스 베이스드의 움직임 읽기· 쓰기 · 계산으로 지능이 높아질까? 호손효과는 정말로 존재할까? 심리학은 통계를 사용한다 조사에서는 샘플링이 중요하다 검정의 다중성에 주의해야 한다 상관관계는 인과관계가 아니다 인과관계도 추정할 수 있다 왜 연구법이 중요한가? 2장 인격은 유전으로 정해질까? 발달연구의 특수성 유전과 환경의 문제 유전과 환경의 영향력 분석 지능은 유전될까? 성격은 유전될까? 가치관, 정신질환, 사회적 태도의 유전율 유전율은 무엇을 이야기할까? 출생순위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 장남과 차남의 성격은 정말 다를까? 부모의 양육태도는 아이에게 영향을 줄까? 육아신화에 관한 큰 오해 3장 인간은 영리한가? 사람의 반응을 예측하고 행동하는 고양이 지니 동물은 생각을 할까? 영리한 말 한스 손다이크의 기계론적 학습이론 유인원의 지혜실험 유인원에게 ‘언어’를 가르치다 유인원의 언어교육의 쇠퇴 침팬지 ‘아이’의 프로젝트 마음이론이란 무엇인가? 타인람의 잘못된 신념을 이해하다 15개월 된 유아도 잘못된 신념을 이해할 수 있었다 마음의 이해에 관한 가설 4장 의식의 수수께끼를 밝히다 의식을 잃는다는 어떤 것일까? 의식의 신경심리학 좀비시스템 의식이 존재함을 확인하다 의식은 뇌의 어디에 있을까? 자유의지는 환상일까? 의식은 무엇을 위해 있을까? 자유의지는 환상이다 영리한 손 주체감은 어떻게 성립될까? 의식이 인간을 규정할까? 5장 우리의 기억은 확실한 것일까? 첫 기억 유아기의 기억 여동생이나 남동생의 탄생에 대한 기억 사건의 기억과 연령 거짓기억 기억회복 치료사의 수단 트라우마는 억압되는가? 기억력은 단련할 수 있는가? 에빙하우스의 두 가지 법칙 합계시간가설과 망각곡선은 정확한가? 망각이론 기억을 위한 플랜 기억술의 원리 기억술의 효능 기억을 위한 가장 좋은 전략은 무엇인가? 6장 평범한 사람과 흉악범 사이 인상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왜 사람을 호의적인 관계를 갖고 싶어할까? 사랑받으니까 사랑하게 되는 것일까? 신체적인 매력에 대한 진화론적 해석 이상적인 파트너란? 왜 사람은 협조적으로 행동할까? 왜 인간은 공격하는 것일까? 아이는 어른의 행동을 모방한다 폭력적인 영상은 폭력을 조장할까? 불합리한 집단의 압력에 복종하다 명령을 받으면 사람을 죽일 수도 있다 당신은 흉악범인가? 흉악범은 온화하다 7장 우울증은 왜 중요한가? 임상심리학이란 무엇인가? 우울증이란 무엇인가? 우울증은 왜 중요한가? 심리치료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가? 심리치료와 약물치료 중 어느 쪽이 우수할까? 운동을 하면 우울에서 벗어날 수 있다 당신은 우울증인가? 냉정한 과학의 지혜 부록 245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