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자원봉사 코칭 (평생 현역사회 만들기)

이성록 | 미디어숲 | 2011년 05월 18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22,000원

전자책 정가 13,200원

판매가 13,200원

도서소개

평생 현역 사회 만들기, 노인자원봉사의 실천적 방법 제시! 노령인구 540만 이제 곧 1천만 노인시대가 열린다. 언론은 “늙어 가는 대한민국”이라며 위기감을 부추기고 정부는 “생산인구의 감소-부양인구의 증가”라는 도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학자들은 부양방법에 골몰하고 정치인들은 표를 얻는 방법에 집중한다. 게다가 국민들은 걱정거리의 증가로 치부한다. 언제까지 고령사회에 대하여 걱정만 할 것인가? 고령사회에 대비할 수 있는 인구보너스 기간도 이제 5년 정도 밖에 남지 않았다. 서둘러 준비해야 한다. 무엇보다 먼저 노인에 대한 근본적 인식을 바꾸고 패러다임의 대전환을 모색해야 한다. 노인들은 이미 “걱정거리가 아니라 희망거리”라는 슬로건 속에 “부양받는 노인에서 책임지는 노인으로”라는 패러다임의 전환을 선포하였다. 그렇다면 이제는 구체적 실천방안을 하나씩 모색해 나가야 할 것이다. “평생현역사회 만들기-노인자원봉사코칭”은 이러한 과제에 부응하기 위한 첫 번째 시도이다.

저자소개

저자 이성록 지난날, 그는 항상 새로운 일에 도전해 왔다. 서울특별시자원봉사센터 초대 대표이사, 한국자원봉사개발원 초대 대표이사, 방아골종합사회복지관 초대 관장, 대구자원봉사지원센터 초대 소장, 서울특별시 자원봉사발전추진기획단 단장, 경기복지재단 설립추진단 단장 등 늘 개척자로서 활동해 왔다. 지금은, 국립 한국재활복지대학 교수로 재직 중이며 대한노인회 중앙회 사무총장직을 겸무하고 있다. 그리고 국무총리실 사회보장위원회 위원, 보건복지부 장기요양위원회 위원 등으로 활동하면서 경기복지재단 이사, 평택복지재단 이사, 학교법인 두레수곡학원 이사. 재단법인 두레원 감사, 사단법인 자원봉사포럼 이사, 사회복지법인 대한사회복지개발원 이사 등으로 봉사하고 있다. 그의 주된 관심사는 ‘공동체 노동’, ‘민관파트너십’, ‘비교행복학’ 등이며, 주요 저서로는 , , , , , 등이 있으며 박사학위 논문 을 비롯하여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그리고 최근에는 을 집필 중에 있으며 곧 출간될 예정이다.

목차소개

책을 펴내면서 제1장 평생 현역사회 만들기 1. 고령사회의 도래 고령사회 위기-인구 오너스 부정적 이미지-깨뜨려야 할 슈퍼 밈 노인차별주의-이중성과 착각 2. 평생 현역사회의 모색 나이혁명-청년노인세대의 등장 사회참여-행복으로의 초대 평생 현역사회의 추진 3. 노년기 역할 재설계 노년기의 환경변화 노인들의 관심변화 역할분담 체계의 재구성 4. 노인세대의 위치 위대한 세대-과거 비극의 세대-현재 희망의 세대-미래 5. 대한노인회의 역할과 과제 대한노인회의 사회적 위치 과제-평생 현역사회 구축 비전-희망의 세대 실현 제2장 자원봉사 기초 다지기 1. 워밍업-발상의 전환 실버에서 시니어로 사회적 객체에서 주체로 지배모델에서 자주모델로 2. 자원봉사의 특성과 지향성 자원봉사의 특성 자원봉사의 지향성 3. 노인자원봉사 지지정책 전문가 중심주의 노인자원봉사 지원정책 외국의 노인자원봉사 제도 4. 노인자원봉사의 이론들 사회교환이론 확산이론 자원동원이론 5. 노인자원봉사 고려사항 성공적 노후생활과 자원봉사 자원봉사 참여의 장벽 노인자원봉사에 대한 기본관점 제3장 자원봉사 코치하기 1. 자원봉사 활동의 지지체계 지지체계의 필요성 자원봉사센터의 기능 관리조정의 필요성 2. 코치의 개념과 필요성 코치의 보편적 개념 유사개념과의 비교 코칭의 필요성 코칭의 5가지 특성 3. 코칭의 기본적 기술 질문하기 기술 경청하기 기술 피드백하기 기술 4. 자원봉사 코칭의 원리 자원봉사 코치의 위치 자원봉사 코치의 자질 자원봉사 코칭의 원칙 5. 노인자원봉사 코칭기술 코치의 임무수행 배경 노인자원봉사를 위한 준비 노인자원봉사 코칭의 유의사항 노인자원봉사 코칭의 실제 제4장 자원봉사 클럽 만들기 1. 클럽에 대한 이해 클럽의 개념 클럽 운용사례 자원봉사 클럽의 필요성 2. 노인자원봉사 클럽 만들기 클럽 조직의 걸림돌 클럽 조직 준비하기 클럽 조직하기 클럽의 운영기준 만들기 클럽코치의 역할 정하기 3. 클럽활동 시작하기 동행하기-초기단계의 리더십 몰입하기-사명과 목적의 공유 전략적 매니지먼트 4. 클럽활동 사후 관리 일상적 사후 지도 유연한 조직 만들기 클럽의 건강도 체크 5. 노인자원봉사 클럽 활성화 초심 잃지 말기 인재발굴의 노력 클럽활동의 다변화 제5장 자원봉사 관리하기 1. 교육훈련하기 자원봉사교육의 한계 잠재력의 개발 몇 가지 가정과 적용 안드라고지의 원리 단계별 훈련계획 2. 동기부여하기 기술 직무설계에 적용하기 모집활동에 적용하기 면접과 배치에 적용하기 리더십에 적용하기 인정보상에 적용하기 활동유지에 적용하기 3. 갈등관리하기 기술 자원봉사 활동의 역동성 유급직원과의 갈등 동료 간의 갈등 수요자와의 갈등 제6장 지역사회와 협력하기 1. 네트워킹에 대한 이해 왜 네트워크인가? 네트워크의 개념 네트워크의 효용성 네트워크 강화요인 2. 노인자원봉사 네트워킹 자원봉사의 주도성 노인자원봉사에 대한 관점 노인자원봉사 네트워킹 모형 3. 네트워킹의 실천방법 네트워킹의 고려사항 네트워킹의 실행 소그룹의 네트워킹 찾아보기 참고문헌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