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지식인에게 고함

박우희 | 박영북스 | 2005년 03월 30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0,000원

전자책 정가 6,000원

판매가 6,000원

도서소개

서울대 명예교수, 세종대 석좌 교수로 재직 중인 저자가 우리 지식인들에 대한 바람을 편지 형식으로 담은 책. 저자는 우리 지식인들의 안목이 좀더 깊어지고 넓어지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지식의 근본, 지식인의 이상상과 이것이 인간 사상의 본연과의 연관성, 그리고 시대 정신과 자본주의 정신의 연결점 모색 등을 이야기한다. 그는 먼저 우리 사회의 많은 문제점이 잘못된 교육에서 기인한다고 지적하고, 1부에서 지식인의 정의와 한국 일부 지식인들의 문제점을 살핀다. 2부에서는 동서양의 역사 속에 나타난 지식인의 참모습을 소개하고 3부에서는 한국인의 지식인상과 그 육성방법을 담았다.

저자소개

서울대 상대를 졸업하고 영국 맨체스터대 경제학 석사, 서울대 및 일본 동경대에서 경제학 박사를 받았다. 영국 옥스퍼드대, 케임브리지대, 독일 베를린자유대, 미국 뉴욕주립대 초빙교수, 일본 통산성 자문교수를 지냈다. 상공부 무역위원장, 생산기술연구원장과 대통령자문 과학기술회의 위원, 행정쇄신위원, 국제경제학회장, 경제학회장, 서울대 경제연구소장, 사회과학대학장 등을 역임했으며, 34년간 서울대 교수를 지낸 뒤, 지금은 서울대 명예교수, 세종대 석좌교수로 있다. 저술로는 「한국의 경제발전」(일어, 동경), 「한국의 기술발전」(일어, 동경), 「한·일 기술흡수론」(일어, 동경), 「수입기술의 채택과 확산」(영어, 런던), 「3각 경제학」(영어, 서울), 「경제학설 대관」(국어, 서울), 「과학, 철학과 한국경제의 인식」(국어, 서울), 「경제원리탐구」(국어, 서울), 「경제학의 기본원리」(국어, 서울) 외 다수가 있다.

목차소개

머리말   지식인 상, '안다는 것'과 지금 우리의 모습 지식인의 봄 모습 : 역사와 세계 속에 그려진 지식인의 모습 우리 지식인의 모습과 교육은 어떠해야 하는가?   참고문헌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