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당무

쥘 르나르 저/심상우 역/김진화 그림 | 계림북스 | 2005년 07월 05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5,500원

전자책 정가 2,750원

판매가 2,750원

도서소개

국민독서문화진흥회 우수 추천도서

어린이의 사고력 계발을 위해 독서·논술 교육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계림세계명작]은 독서를 통해 사고력을 계발하고, 나아가 논술까지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있다는 점에서
올바른 독서·논술 교육의 좋은 본보기가 되리라 봅니다.
황정현(서울교육대학교 국어교육학과 교수)

[홍당무]의 원래 제목은 '빨간 머리'입니다.
'홍당무'는 머리털이 붉고 얼굴에 주근깨가 많다고 붙여진 주인공의 별명입니다.
이 작품은 불행한 운명을 타고난 주인공 홍당무를 중심으로 한 가정의 생활을 여러 편으로 나누어 섬세한 문장으로
담고 있습니다. 이 작품에 나오는 인물은 아빠, 엄마, 누나, 형 그리고 하녀와 친구 등으로 매우 간단합니다.
주인공 홍당무는 삼 남매 가운데 막내로 귀여움을 받기보다는 형이나 누나와는 달리 차별을 받으며 자라납니다.
특히 친어머니에게 구박을 받는 것이 뚜렷한 특징을 이룹니다.
이 작품은 어머니에게서 사랑받지 못하는 홍당무의 슬픔이 짙게 드러나지만, 결코 어둡거나 무겁지만은 않습니다.
평범한 일상생활 속에 독특한 익살과 유머가 스며 있기 때문입니다.
홍당무는 어머니의 구박이나 핀잔을 그냥 받아들이지 않고 나름대로 재치 있게, 때로는 용감하게 위기를 넘깁니다.
어머니 르픽 부인을 통해서 보통 사람들의 마음속에 숨어 있는 잔인하고 차가운 면을 볼 수 있습니다.
또 홍당무 아버지나 대부 또는 하녀를 통해서 따뜻한 마음씨를 느낄 수 있습니다.
[홍당무]는 우리의 어린 시절과 주변 이야기를 생각나게 해 주며, 작가의 인간에 대한 애정을 떠올리게 하는 작품입니다.
우리는 이 작품을 보면서 엉뚱하고, 지저분하고, 영악하면서도 어리석고, 귀엽고, 천진스러운 홍당무의 행동에 공감하면서
사랑하지 않을 수 없게 됩니다.

저자소개

글쓴이 쥘 르나르
1864~1910. 프랑스 중부 샬롱에서 태어났습니다.
1883년 파리의 샤를마뉴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철도 회사, 창고 회사 등에서 적은 월급을 받으며 어려운 생활을 했습니다.
그는 이때부터 소설과 시를 쓰기 시작했으며 스물네 살 때는 신문 기자가 되었습니다.
르나르가 작가로서 이름을 떨치게 된 것은 1891년 장편 소설 [부평초]와 1894년 [홍당무]를 발표하면서부터입니다.
[홍당무]는 희곡으로 각색되었고 파리에서 상연되면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르나르는 프랑스에서 가장 권위 있는 문학 단체인 아카데미 콩쿠르 회원으로 뽑혔습니다.
그 밖의 작품으로는 [일기] [포도밭의 포도 농부] [박물지] 등이 있습니다.
르나르는 1910년 마흔여섯 살에 동맥경화증으로 파리에서 세상을 떠났습니다.


엮은이 심상우
충남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서 문학을 공부했고, 17년 동안 어린이를 위한 책을 만들었습니다.
1986년 '현대문학'지에 시가 추천되어 문단에 나왔으며, 1996년 'MBC 창작동화대상'을 수상했습니다.
펴낸 책으로는 창작 동화책 [사랑하는 우리 삼촌] [경복궁 마루 밑], 창작 그림책 [엄마, 나는 무슨 띠야?], 음악 동화 [웅진 클래식 음악동화(전집)] 등이 있습니다.


그린이 김진화
대학에서 서양화를 공부했고, 지금은 여러 책에 그림을 그리는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피노키오] [부시쌈지] [내 마음에 들어온 자전거] 등이 있습니다.

목차소개

추천의 글

닭장 문
자고새

무서운 꿈
오줌싸개
요강
토끼
곡괭이
사냥총
(중략)

작품 소개 및 이해하기
논술
해답 및 해설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