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하는 날들

작고 소소한 것들에 건네는 물음

이성민 | 행성B | 2018년 01월 10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2,000원

전자책 정가 10,000원

판매가 10,000원

도서소개

인용자가 아닌 일상 사유자, 이성민의 '인생론 노트'

일상에서 사라진 모험을 어떻게 복원할 것인가
아름다운 삶을 위한 작고 소소한 철학의 힘

이 시대에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모험’이 사라졌다는 것이다. 모험은 왜 중요한가. 모험만큼 인간의 삶에 의미를 부여해 주는 것이 없기 때문이다. 모험을 통해 ‘이야기’가 생겨나며, ‘이야기’는 본능과 거리를 두려는 현대인에게 가장 중요한 개념이다. 저자 이성민은 ?철학하는 날들?을 통해 우리 삶에서 모험이 사라진 이유를 사유하고, 모험을 살려 낼 방법을 모색한다. 그가 펼쳐 보이는 사유는 아름다운 삶을 위한 한 편의 ‘인생론 노트’다.

도식적 인용이 남발되는 요즘, 사유의 아름다움을 찾으려는 일상의 모험

이성민은 자신의 시각으로 한국 사회를 사유해 온 철학자다. 난해한 해외 이론이나 개념을 도식적으로 인용하지 않고 자신의 사유를 조화롭게 풀어놓는다는 점이 미덕이다. 일상의 ‘모험’으로 여행이 지니는 의미, ‘용기’의 정의와 유용성, ‘취미’의 재정의, ‘나이 듦’의 가치, 아름다움을 보는 기준, 온전한 인간을 길러내는 과정, 건설적 토론장으로 기능하는 광장의 의의 등 일상에서 경험하는 문제에 얽힌 철학적 사유를 그는 이 책에서 잠잠하게 풀어낸다. 누구나 한 번쯤 생각하는 일상의 문제를 섬세하게 바라보려는 사유자의 시선이 텍스트에 녹아들었다.

저자소개

이성민은 철학자. 서울대 영어교육학과를 졸업했으며, 서울시립대에서 철학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중학교 영어교사로 재직하다가 교직을 접고 오랫동안 철학, 미학, 심리학, 인류학 등을 공부했으며, 관심 분야의 집필과 번역 작업을 해 왔다. 저서로는 ?사랑과 연합?, ?일상적인 것들의 철학? 등이 있으며, 번역서로는 줄리엣 미첼의 ?동기간: 성과 폭력?, 슬라보예 지젝의 ?까다로운 주체?를 비롯해 10여 권이 있다.

목차소개

서문. 모험과 일상 9

아즈마 히로키의 모험 17
아름다움과 인생 33
K의 마지막 삶과 노년의 비밀 47
태어날 자의 심정과 마을의 문제 63
아이와 일 78
자립과 인간의 가능성 93
중용의 몰락 104
이성의 공간, 광장 118
우연과 필연 사이에서 135

후기. 너의 의미 144
주 149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