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회계와 재무제표(제6판)

왕초보 경리에서부터 CEO까지 알아야 할 회계와 재무제표 작성의 모든 것

신방수 | 아라크네 | 2018년 02월 19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5,000원

전자책 정가 9,500원

판매가 9,500원

도서소개

이 책은

회계와 재무제표의 결정판!
비즈니스맨, 회계지식으로 중무장하라

한 기업과 국가를 책임지는 경제 흐름의 기본은 돈이다. 돈을 어떻게 쓰고 활용하느냐에 따라 많은 것이 달라진다. 그렇다면 최고의 판단으로 합리적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그것은 바로 회계와 재무제표에 관한 지식이다. 미국에서는 몇 년간 기업 회계부정 스캔들이 불거지면서 회계가 ‘세상을 바꿀 수 있는 학문’으로 인식되고 있다.
우리 회사, 우리 국가를 바꿀 수 있는 힘은 회계 지식에서 나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숫자만 보면 얼어붙거나 이공계 출신이 아니기 때문에 필요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또는 경리부서가 아니기 때문에 몰라도 된다는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다. 이런 사고를 가진 사람들은 결국 단순 기술자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
사회가 점점 복잡해질수록 회계 마인드와 경영 마인드로 중무장한 사람들이 앞서 나갈 수밖에 없다. 하지만 그동안 회계를 정복하기가 쉽지 않았다. 그건 바로 지금까지 회계와 재무제표를 다룬 책들이 너무 어려웠던 탓이다. 그러다 보니 마음만 앞서고 기회를 놓치고 만 것이다.
그러나 이제 걱정하지 마라! 이 책은 왕초보자의 입장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회계의 기초과정부터 재무제표를 분석하고 활용하는 방법까지 다루고 있다. 물론 경영의 흐름도 놓치지 않았다. 다양한 시각, 다양한 방법으로 지금까지 많이 들어왔지만 이해하지 못했던 것들을 머릿속에 쏙쏙 집어넣게 될 것이다.


왕초보 경리에서부터 CEO까지
당신의 경쟁력, 이 책 안에 있다!

누구나 재무제표가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재무제표를 완전 정복하기는 쉽지 않았다. 지금까지 재무제표를 다룬 책들이 너무 어려웠던 것도 주요 원인이다. 그러다 보니 숫자만 나오면 머리를 절레절레 흔들고 만다.
그렇게 시간이 흐르다 보면 결국 회계와 재무제표를 배울 기회를 놓치게 된다. 이렇게 된 근본 이유는 회계 원리를 알려고 하지 않고 회계와 재무제표 간의 연결 고리를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회계의 능력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배워서 알아가는 것이다. 그러니 겁먹을 필요가 없다.

이 책은 왕초보의 입장에서 회계와 재무제표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회계의 기초과정부터 재무제표를 분석하고 활용하는 방법까지 다루고 있다. 이 책이 담고 있는 내용을 간단하게 알아보자.

첫째, 기업이나 가정 경영에서 빼놓을 수 없는 회계 원리를 다루었다.
회계 원리를 이해하면 숫자감각을 키울 수 있고 직장이나 가정에서도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업계획이나 판매계획을 세우거나 견적서를 제출할 때 또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때 그 유용성이 높다.
이외에도 성과평가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등의 업무에도 폭넓게 이용할 수 있다.

둘째, 각 계정과목별로 세부적인 내용과 회계처리의 영향 등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재무제표는 회사의 거래 하나하나에 대해 회계처리를 한 결과를 표시한 것이다. 따라서 계정과목의 특징이 이해가 되지 않으면 재무제표를 읽을 수 없다. 고작 당기순이익이 얼마 정도 되는지만 알게 될 것이다.
하지만 그 이익이 어떻게 나왔는지 조작 가능성이 있는지 그리고 현금흐름과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도무지 알 수 없다. 이 책은 이런 점을 고려해 회계데이터가 재무제표로 변하는 과정 그리고 경영과의 연결성 등을 실무 관점에서 알차게 보여 주고 있다.

셋째, 회계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을 다루었다.
회사 내부 회계시스템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으면 자금사고도 발생할 수 있고 세무상 문제점도 발생한다. 따라서 회사를 창업하려고 하는 사업자들은 물론 현재 계속 기업을 운영하는 경영자들은 자사의 회계 시스템이 잘 구축됐는지를 검토할 기회가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입출금 시스템을 어떻게 할 것인지 회계 시스템은 어떻게 유지할 것인지 등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회계와 재무제표를 이해한다면 어느 부서 어느 직급에 있더라도 회계와 재무제표에 대한 자신 감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경영자들에게 경영의 기초를 제공할 것이다.
물론 이 책을 잘 소화할 때까지 고단수 세무사 등 책 속의 여러 주인공이 여러분 곁을 든든히 지켜 줄 것이다.

이 책은 대한민국에서 직장생활을 하는 사람들, 특히 사회초년생들이나 승진을 생각하는 중간 관리자 그리고 임원들에게 유용할 것이다. 또한 경리 및 회계부서에 종사하는 사람들이나 최고경영자, 예비창업자, 자산 관리하는 사람들 그리고 국가경제를 책임지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남들보다 한발 앞서고 경쟁력이 있는 사람이 되려면 회계와 재무제표를 이해하고 최고의 판단으로 숫자의 개념을 넘어 급변하는 시장의 트렌드를 읽어 나가야 한다. 그러므로 이 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저자소개

기업과 개인 고객의 세무 상담, 부동산 및 상속·증여 컨설팅 업무를 도맡아 해 온 베테랑 세무회계 전문가이다.
한양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법무대학원에서 조세법을 전공하였다. 쌍용자동차(주) 회계부와 경영관리부에 근무하면서 회계, 세무, 사업 계획 수립, 자금 관리 등의 실무 경험을쌓았다. 제38회 세무사 시험에 합격한 후 세무법인 ‘진명’과 법무법인 ‘대유’에서 근무하였다. 이후 세무법인 ‘정상’에서 대표이사를 역임한 뒤 이사로 근무하고 있다.
한국세무사회 연수원 및 경기대 사회교육원 교수, 매일경제신문 전문 상담위원으로 활동하였다. 생산성본부, 중앙일보 부동산 아카데미, 중소기업진흥원, 건설기술교육원, 휴넷, 랜드스쿨, 와우패스, MBC 아카데미, 현대백화점, 삼성생명, 한화생명, LIG 손해보험 등 수많은 기관에서 다양한 강의를 하고 있다. 또한 MBC, KBS, SBS, MBN, OBS, 부동산TV, YTN 라디오 등에 출연해 생생한 세금 정보를 전달하여 왔다.
저서에는 초베스트셀러 『합법적으로 세금 안 내는 110가지 방법·개인편』 『합법적으로 세금 안 내는 110가지 방법·기업편』 『합법적으로 세금 안 내는 110가지 방법·부동산편』 『신입사원 왕초보, 재무제표의 달인이 되다』 『부자들만 알고 쉬쉬하는 부자공식』 『격파! 빨간 가계부』 『병의원 회계와 세무 실무』 『확 바뀐 부동산 세금』 『자산관리 절세법 무작정 따라하기』 『절반으로 줄이는 상속증여 절세법』 『확 바뀐 보험금융 절세법』 『IFRS를 알아야 회계가 보인다』 『기업회계 가이드북』 『중소기업세무 가이드북』 『세무조사 실무 가이드북』 『상속·증여세무 가이드북』 『상가/토지세무 가이드북』 『병의원세무 가이드북』 『부동산세무 가이드북』 등이 있다.

목차소개

머리말 _ 회계지식이 경쟁력이다

1장 초보자들이 알아야 할 회계기본
비즈니스맨, 회계지식으로 중무장하라
기업이익은 현금흐름이 뒷받침돼야 한다
회계 기본원리 : 수익비용대응의 원칙
차변과 대변은 왜 필요한가
회계처리가 잘되면 분석이 쉽다
계정과목은 왜 그리 복잡할까
어, 나도 회계처리가 되네
현금시재 맞추기

2장 재무제표를 알아야 경영 마인드가 생긴다
재무제표란
탄탄한 기업을 만드는 재무제표 활용 기술
자산과 부채가 경영성과와 기업가치를 결정한다
회계처리가 잘못되면 모든 재무정보가 왜곡된다
이익이 많아지면 세금도 많아진다
실무 담당자를 넘어 CFO가 되려면

3장 재무상태표계정에서 기업가치가 결정된다
현금등가물이 뭐야
입출금 회계처리와 전표 끊는 법
가지급금과 가수금 처리법
매출채권을 재무상태표에 올리는 요령
유가증권과 투자유가증권의 구분 그리고 평가방법
상품권과 기타 당좌자산 회계처리
재고자산회계처리와 이익과의 관계
기업이 부동산에 투자하면 어떤 세금을 내나
자동차를 취득한 경우의 회계처리법
개인 소유 차량을 회사업무에 이용하면 경비처리가 가능할까
유형자산의 취득과 가치변동에 따른 회계처리법
국고 보조금에도 세금이 붙을까
연구개발부서의 프로젝트비는 자산인가 비용인가
연구소에서 사용한 비용처리와 개발비 상각방법
회사가 갚아야 할 부채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대손충당금과 퇴직연금 부담금 회계처리 방법
자본을 분해해 보자
자본금을 늘리는 세 가지 방법
이월결손금을 없애는 세 가지 방법
이익잉여금을 꺼내 쓸 때 유의할 점
자본조정은 왜 하는가
주주가 변동될 때 조심해야 할 것들

4장 손익계정에서 경영성과가 나온다
업종별 매출 인식표
매출 회계처리틀 잡기 사례
매출이 눈덩이처럼 커지는 원리
세금계산서도 수정할 수 있을까
매출원가는 기말재고자산평가에 따라 달라진다
재고자산의 가치하락분도 비용처리가 될까
경비지출 시 지켜야 할 5가지 회계원칙
인건비와 복리후생비와 접대비 처리법
감가상각비는 어떻게 계산될까

5장 회계감사와 세무조사를 대비하는 결산
실전 결산절차와 오류 수정방법
감사와 세무조사를 대비하는 결산
분식회계는 왜 일어날까
꼼짝 마! 부당한 회계처리
사례로 쉽게 이해하는 결산절차
법인세 계산과 이연법인세
내 손으로 재무제표를 출력해 보자

6장 재무제표 분석 및 활용법
기본을 알아야 재무제표를 읽을 수 있다
재무제표를 읽으면 경영의 흐름이 보인다
우리 회사는 대외적으로 안정성이 있을까
이익을 많이 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기업이 느리면 현금흐름이 불량해진다
EPS(주당순이익)로 주가 예측을 할 수 있다

7장 창업 회계 시스템 구축과 컨설팅
회계 시스템은 어떻게 구축할까
먼저 자기자본과 부채를 정확히 파악하라
입출금 시스템이 투명성을 보장한다
10원도 맞추는 입ㆍ출금 업무처리 지침
횡령을 방지하는 자금관리 시스템
세무문제를 사전에 없애는 증빙 시스템
급여 관리대장 만들기
한눈에 보이는 회계관리 시스템
회계장부 시스템 유지하는 법
전산세무회계 시스템의 구축
세무조사를 비켜 나가는 세무관리 시스템
개인기업과 법인기업의 창업 세무회계 시스템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