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다루기 수업

혜안 스님의 삶을 바꾸는 명상 이야기

혜안 | 문학동네 | 2017년 12월 11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4,000원

전자책 정가 10,500원

판매가 10,500원

도서소개

지금 이 순간 말고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태국, 미얀마, 스리랑카에서 정진하고,
아잔 브람 스님의 제자로서 수행한
혜안 스님이 전하는 아름다운 삶을 위한 명상법

“지금 이 순간에 명상해보세요.
명상을 하는 데는 긴 시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루에 단 5분이라도 명상을 해보세요. 그것으로 충분합니다.”


끝없는 명상의 길 위에서 전하는 이야기
국내 여러 선원을 비롯해 태국, 스리랑카, 미얀마, 호주 등지에서 정진해온 혜안 스님의 명상 이야기를 담은 『마음 다루기 수업』이 출간되었다. 고등학교 때부터 불교 명상에 깊은 관심을 가졌던 혜안 스님은 대학을 졸업하고 나서 출가해 불교 경전을 공부한 후 국내와 해외의 여러 사찰과 수행처에서 정진했고, 명상의 스승인 아잔 브람 스님과의 인연으로 호주 보디냐나 사원에서 수행했다.
인적 드문 산사 암자에서 홀로 명상하면서, 또 음식도 맞지 않은 타국 오지의 사찰에서 조용히 명상하면서 얻은 깨달음의 단상들이 이 책에 오롯이 담겨 있다. 혜안 스님은 세상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건과 현상들을 관찰하며 그 안에서 불교적인 깨달음을 발견해낸다.
혜안 스님은 크고 작은 번뇌와 괴로움들로 방황하는 이들에게 따뜻한 위로를 건네고 마음을 다독여준다. 그리고 마음을 다루는 방법을, 누구나 지금 바로 실천할 수 있는 어렵지 않은 방법들을 안내한다. 이 책 『마음 다루기 수업』은 우리가 특별히 의식하지 못했던 일상 속의 호흡을 명상으로 바꾸고, 매일매일의 혼란스러운 생각들을 명상으로 바꾸는 법을 알려준다.

맑은 언어로 빚어낸 명상의 단상들
혜안 스님은 수행 생활을 해오는 가운데 마음의 이치를 발견할 때마다, 작은 깨달음을 얻을 때마다 아주 사소한 것이라도 그 안에 숨어 있는 법을 응시하며 틈틈이 메모하고 글을 써왔다. 그렇게 쓴 글들을 SNS에 올려 주위 사람들과 소통해왔는데, 그 이야기들이 모여 한 권의 책이 되었다. 명상에서 출발한 혜안 스님의 글들에서는 숲속의 맑은 공기를 담은 듯, 산사에 이르는 계곡의 맑은 물을 닮은 듯 투명한 언어의 아름다움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지금 이 순간, 하루 5분씩 실천하는 나를 위한 명상
이 책은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 ‘마음 길들이기’는 혜안 스님이 일상 속에서 얻은, 우리 마음을 비춰볼 수 있는 소소한 성찰을 담은 짧은 글들로 이루어져 있다. 2부 ‘명상을 만나다’에는 명상에 대한 단상들이나 명상에 관한 유익한 조언들이 담겨 있다. 3부 ‘명상 수업’은 혜안 스님이 직접 강의했던 ‘불교 명상 입문’ 강의를 바탕으로,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명상법을 다루고 있다. 호흡명상, 자애명상, 걷기명상의 기본적인 방법을 알려주고, 명상을 유도하는 법문을 통해 실제로 명상에 들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혜안 스님은 그저 자신에게 편안한 자세로, 아주 짧은 시간이라도 내어 일단 명상을 시작해보라고 이야기한다. 반드시 제대로 어떤 자세를 잡지 않아도 되고, 명상을 하기 위해 긴 시간을 따로 내려고 노력할 필요도 없다. 하루에 단 5분이라도 명상을 하려는 마음을 가지면 그것으로 충분히 목표를 이룬 것이라고 말한다.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명상을 시작하면서 비로소 ‘마음 다루기’의 첫발을 내디디는 것이다. 이 책으로 혜안 스님의 명상 수업에 따라나서면, 매일의 일상 속에서 편안한 마음으로 명상을 시작할 수 있다.

저자소개

혜안 慧眼
고등학생 시절부터 불교 명상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대학에 입학해서 불교 동아리 활동을 하며 본격적으로 명상을 시작했다. 서울대 동양사학과를 졸업한 후 통도사 청운 스님을 은사로 출가했다. 통도사, 범어사에서 불교 경전을 수학한 후 국내의 선원과 태국, 스리랑카, 미얀마, 호주 등의 사찰 및 수행처에서 정진했다. 명상의 스승으로 삼게 된 아잔 브람 스님과의 인연으로 호주의 보디냐나 사원에서 수행했다. 그후 창원 신불사의 주지로 일반인들에게 명상을 강의하기도 했다. 현재 선원에서 정진중이다. 저서로 『마음 다루기 수업』, 역서로 아잔 차 스님의 『반조, 마음을 비추다 1·2』와 아잔 브람 스님의 명상 지침서인 『놓아버리기』가 있다.

목차소개

서문: 명상의 길을 떠나며

1부 마음 길들이기
마음의 집을 찾아
마음을 다루는 방법
지혜가 있는 곳
깨달음으로 가는 길
화에 대하여
삶에 꼭 필요한 것
본다는 것에 대하여
있는 그대로 보기
다르게 보기
놓아버리기
행복을 바라는 따뜻한 마음
알아차림
진정으로 좋은 것
가르침 앞에서
아름다운 삶을 위해

2부 명상을 만나다
마음의 고향
명상을 시작하는 자세
천천히 명상 속으로
명상할 때 필요한 것
지금 이 순간
호흡에 귀기울이기
마음 비우기
명상을 방해하는 것들
명상이 어렵게 느껴질 때
백양꽃 새싹으로부터
명상의 고통과 즐거움
깃털보다 가볍게
괴로움을 놓아버리는 수행
명상은 자연이 하는 일
잔디와 명상

3부 명상 수업

1강_ 명상 시작하기
부처님은 어떻게 명상을 시작했을까
명상의 목적
마음의 특성
현재 이 순간에 머무는 명상

2강_ 호흡명상 기초 수업
부처님이 깨달음에 이른 방법
호흡명상, 아나빠나사띠
휴식하듯 명상하기

3강_ 호흡명상 심화 수업
호흡명상이 어려울 때
명상을 방해하는 다섯 가지 장애
다섯 가지 장애를 극복하는 방법

4강_ 자애명상
자애의 마음
나를 용서하기
자애를 계발하는 순서
자애심 기르기

5강_ 걷기명상
가볍게 시작하는 걷기명상
한 걸음 한 걸음 내디디며

6강_ 일상생활 속에서의 명상
마음의 짐 내려놓기
모든 삶이 명상이다
나를 위한 명상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