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내 카드를 썼나? (개정판)

황석진 | 좋은땅 | 2017년 11월 03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9,000원

판매가 9,000원

도서소개

신용카드 사회다. 편의점에서 1,000원짜리 물품도 신용카드로 결제한다. 지하철도, 버스도 신용카드로 요금을 지불한다. 물품 구매나 대중교통 요금 지불 수단이 현금에서 신용카드로 바뀌었다.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 연령대의 대한민국 성인이라면 신용불량자를 제외하곤 거의 모두가 신용카드를 소지하고 있다. 그것도 두서너 장은 기본이다.

이처럼 신용카드가 우리 생활 깊숙이 들어와 우리 삶과 떼려야 뗄 수 없는 필수품이 되면서 관련 범죄도 잇따르고 있다. 훔친 타인의 신용카드로 물품을 구매하는 건 옛말이 된 지 오래다. 요즘은 해킹을 통해 신용카드 정보를 빼낸 뒤 ‘복제 카드’를 만드는 게 대세다. 컴퓨터 앞에 가만히 앉아서 신용카드 정보를 빼내고 그것을 활용해 복제 카드를 만드는 것이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를 받지도 않는다. 국내든 해외든 해커가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지 복제 카드를 만들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었다.
거기에 해킹 기술이 발달하면서 신용카드 정보를 빼내는 방법도 나날이 진화하고, 카드 복제 기술도 하루가 다르게 향상되고 있다. 범죄 수법 역시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지능화되고 있다. 본 저서는 다양한 신용카드 범죄 분석을 통해 신용카드 범죄에 선제적이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범죄 발생을 사전에 차단하는 데 목적이 있다.

저자는 신용카드 범죄를 20년간 분석, 추적했다. 1994년 전남 목포 카드배송중 분실사건부터 최근 2015년 ATM기 복제장비 사건까지 범죄 현장에서 범인 검거과정과 변화하는 범죄 수법을 모두 지켜봐 왔다.
여러 범죄를 직접 마주하면서 이를 집대성해 관련 범죄를 막는 데 도움이 될 서적의 필요성을 느꼈다. 국내에 아직까지 신용카드 범죄를 전문적으로 다룬 서적이 하나도 없다는 점도 책을 집필해야겠다는 결심을 굳게 했다. 신용카드 범죄 유형을 비롯해 이러한 범죄가 왜 발생하는지,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등 신용카드 범죄를 둘러싼 모든 것을 고찰했다.

[2015년 ATM기 복제장비 사건관련 범죄장비 분석모습]

2014년 초 카드 3사의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서 보듯, 신용카드 관련 범죄는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다. 신용카드 범죄를 정확히 꿰뚫고 대처한다면 사전에 범죄를 막거나 범죄가 발생했더라도 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현재는 신용카드 범죄 및 보안 전문가로 경찰수사연수원, 경찰교육원, 해양경찰교육원 등 여러 국가기관에서 초빙교수, 외래교수로 강의도 하고 있다. 매년 500명 이상의 수사기관 공무원들이 저자의 강의를 듣고 그 내용을 일선에서 활용하고 있다.

아울러 이 책이 나오기까지 많은 도움을 주신 비씨카드 서준희 사장님과 경찰수사연수원 배용주 원장님과 관계자 분들, 연세대학교 전지연 교수님, 성균관대학교 고동원 교수님, 경기대학교 석희태 교수님, 대림대학교 이영걸 교수님, 수협은행 강신숙 부행장님, 금융감독원 박원형 팀장님께 감사드린다.

저자소개

경기대 법학과와 연세대 대학원에서 경영법학을 전공했고,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AML과정을 수료했다.
현재 성균관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에서 박사과정을 수료 중에 있다.
비씨카드사에 입사하여 20여년간 신용카드 Fraud Risk 전문가로서 국내외 신용카드 범죄 예방에 일조하였으며 경찰수사연수원, 경찰교육원, 해양경찰교육원 등의 외래교수로 활동 중에 있다.
그리고 성균관대, 동국대, 홍익대, 순천향대, 배제대, 명지대등에서 강의를 했다. 대한민국 사이버치안대상과 금융위원회 위원장, 행정안전부 장관, 금융감독원 표창장과 경찰청장, 경찰수사연수원장 등 다수의 감사장과 표창장을 수상하였다.
경찰청 『신용카드 수사매뉴얼』과 온라인 강의 『신용카드 범죄수사 실무』를 집필하였고 현재 전문수사관 선발 심사위원으로 활동 중에 있다.

역자소개

글은 쓴다는 것이 참 힘든 일이라는 것을 새삼 느꼈다. 전문가라는 수식어가 이름 앞에 붙어 있어도 자신이 정말 전문가라고 내세울만한 게 뭐가 있을까 하는 의문이 지속적으로 들었다. 그래서 가장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글로 한번 남겨보자는 것이 처음 시작이었는데, 벌써 맺는 글을 쓰고 있다.

세월이 흐르듯, 금융환경도 상당히 많이 변했다. 처음 금융기관에 입사할 때가 생각난다. 처음 사장님(권용진 사장님)을 대면할 때 해주신 말씀이 생각난다. “제일 먼저하고 확실하게 해라”이 말이 내가 사회생활 하는 데 가장 큰 밑거름이 되었고, 생활신조가 되었다. 이에 맞게 누구도 하지 않은 일들을 먼저 계획하고 실천에 옮기도록 앞장서서 노력했다.

언제나 바른 사고를 가지고 판단할 수는 없으나, 앞으로도 내가 가지고 있는 지식을 최대한 활용해서 찾고 싶은 것을 꼭 찾을 수 있는 그런 사람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아울러 이 책을 집필하는 데 폭넓은 현장 경험으로 다수의 신용카드 범죄를 해결한 수사기관의 김재필 팀장님과 유정규 대장님, 정용희 팀장님, 조재현 팀장님, 오교정 팀장님, 김상국 팀장님, 남궁숙 팀장님, 서장석 팀장님, 정병선 팀장님, 김지온 과장님, 서준배 교수님, 박근우 교수님, 강동균 팀장님, 박주식 팀장님, 박종배 팀장님, 장성규 수사관, 고건돈 수사관, 김영래 수사관, 김운학 수사관, 신건진 수사관, 구문진 수사관, 박춘성 수사관, 김대기 수사관, 홍학교 수사관, 윤인수 수사관님들과 현장에서 생사고락을 함께했던 최혁재 차장, 백대현 팀장, 송순재 차장, 윤상규 부장님, 박인창 과장, 김영재 대리, 이남주 대리, 이창희 부장님, 송하윤 부장, 어진숙 부장님, 음미예 팀장님, 전상윤 팀장님, 은대광 팀장님, 빙진형 팀장님, 김미옥 과장님, 김태환 부부장님, 신영덕 부장님, 강진태 이사님, 이상학 이사님, 이종석 부장님, 박양욱 형님, 이신 변호사, 이승헌 변호사, 장준용 팀장님, 박충현 님, 신민수 님, 정연식 님, 조민석 님, 김경석 님, 최지성 님, 임효성 과장님, 하금석 회장님, 김장덕 팀장님, 박정원 사무국장, 박철현 교수님, 염건웅 교수님, 황준용 박사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항상 전폭적으로 힘써주신 이강혁 부문장님, 김진철 전무님, 차재연 전무님, 여재성 상무님, 채병철 상무님, 조용문 실장님, 원상헌 실장님과 묵묵히 도와준 김만수, 박규삼, 문정경, 홍성연, 조현선, 최민제, 하상원, 곽유진 대리에게도 감사의 말씀을 올린다.

목차소개

내용
들어가며 4
I. 신용카드 알아보기 8
II. 신용카드 부정사용 알아보기 8
III. 국내 부정사용 유형 및 사례 9
IV. 해외 신용카드 부정사용 알아보기 9
V. 금융(감독) 당국의 정책 알아보기 10
VI. 대책 알아보기 10
VII. 향후 전망 알아보기 11
참고. 내카드 안전하게 지키기는 열두가지 방법 243 11
1. 신용카드의 의의 14
2. 신용카드의 역사 14
3. 신용카드의 거래 구조 19
4. 신용카드의 법적 성격 21
5. 신용카드의 경제적 기능 24
6. 신용카드의 유형 26
7. 신용카드 거래의 법적 성질 33
8. 신용카드 거래의 승인 방식 36
9. 신용카드의 외관 43
1. 신용카드 범죄의 개념 52
2. 신용카드 범죄의 특성 53
3. 신용카드 범죄의 발생원인 56
4. 신용카드 범죄의 변천사 58
5. 신용카드 범죄의 종류 및 법 적용 62
6. 발생 영역별 범죄의 종류 65
7. 신용카드 위변조 범죄 98
1. 국내 주요 사례 114
2. 유출 정보 악용 사례 141
3. 위변조 범죄사례 165
4. 비정형 범죄 190
5. 시사점 198
1. 북미 202
2. 유럽 205
3. 중국 208
1. 개정 여신전문금융업법 216
2. IC카드 도입 217
3. 표준약관 제정 220
4. 부정사용 피해보상 관련 모범규준 제정 222
5. POS단말기 보안강화 및 보급 226
6. 주민등록번호 수집 금지 232
1. 전문가(FSP: Finance Security Professional) 양성 240
2. Token 상용화 241
3. IC카드 인프라 구축 242
4. 각 당사자 신의성실 원칙 준수 244
5. 카드깡 쌍벌죄 도입 및 처벌법규 강화 244
6. 감독기관(정부)의 역할 245
7. 국제 공조 246
8. 신용카드 범죄 수사전담반 구성 247
9. 기타 248
1. 비대면 범죄의 증가(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250
2. 국경 없는 범죄의 가속화 253
3. 핀테크(FinTech)와 범죄 254
마치며 262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