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판) 낙엽이 지기 전에

1차 세계대전 그리고 한반도의 미래

김정섭 | MID | 2017년 09월 01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0원

판매가 0원

도서소개

이 책은 1차 세계대전을 조명하며 이 전 세계적 비극이 어떻게 일어났는지, 전쟁이 일어난 이유는 무엇인지를 시간 순으로 재구성하여 살펴보고 있다. 저자는 철혈재상 비스마르크의 퇴임에서부터 시작하여 일반적으로 전쟁의 도화선이 되었다고 생각되는 사라예보의 총격사건을 지나, 실제로 전쟁이 발발하기까지 있었던 1개월간의 시간을 통해 이 전쟁이 현재의 한반도에 시사하는 점이 무엇인지를 설명한다. 마치 소설처럼 읽히는 글을 따라가다 보면 1차 대전의 원인과 그 당시 전쟁을 치렀던 당사자들의 이해관계, 그리고 그 모든 상황이 한반도에게 남기는 교훈까지를 섭렵할 수 있다.

저자소개

저자 : 김정섭
김정섭은 서울대 정치학과에서 수학하고 미국 하버드 대학 케네디스쿨에서 국제안보분야 정책학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영국 옥스퍼드 대학에서 국제관계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국방부, 청와대 NSC 전략기획실, 국가안보실 등에서 한미동맹, 국방개혁, 국가안보전략 분야의 업무를 수행해 왔다. 현재는 국방부 고위공무원으로 재직중이다.
저서로는 영문 단행본 International Politics and Security in Korea(Edward Elgar, 2007)와 국문 단행본 『외교상상력: 지나간 백년 다가올 미래』(MID, 2016)가 있고, 공저로는 정재승 카이스트 바이오 및 뇌공학과 교수 등과 함께 쓴 『미래를 생각한다 2013+5』(비지니스맵, 2012)가 있다.
주요 논문으로는 “The Security Dilemma: Nuclear and Missile Crisis on the Korean Peninsula”(2006), “민군(民軍)간의 불평등 대화: 한국군의 헌팅턴 이론 극복과 국방기획에 대한 문민통제 강화”(2011), “동북아 전후질서의 균열과 재편”(2014), “한반도 확장억제의 재조명: 핵우산의 한계와 재래식 억제의 모색”(2015) 등이 있다.
행정 관료로 일하는 한편 꾸준히 저술 활동을 계속하는 것은 정책 수립과 지적 고민은 함께 가야 한다는 믿음 때문이다. 외교안보 현장의 경험과 학문적 성찰을 결합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목차소개

들어가며
1차 대전에 관여한 주요 인물
연표: 1차 세계 대전으로 가는 길

서론: 불필요한 비극, 다시 일어날 수 있다

PART 01 위험한 생각
CHAPTER 01│떠나는 유럽의 항해사
CHAPTER 02│잘못된 믿음

PART 02 외교의 시간
CHAPTER 03│사라예보의 총소리
CHAPTER 04│7월 위기의 시작
CHAPTER 05│최후통첩
CHAPTER 06│발칸을 넘어서는 먹구름

PART 03 전쟁 머신의 작동
CHAPTER 07│주사위는 던져지고
CHAPTER 08│군화 소리

PART 04 전쟁의 결과와 해석
CHAPTER 09│신화와 현실
CHAPTER 10│전쟁의 주범

PART 05 1차 대전이 한반도 안보에 던지는 질문
CHAPTER 11│억제와 안보딜레마
CHAPTER 12│핵 미사일 시대의 도전

결론

참고문헌
주석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