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 시를 읽는다는 것

고형진 | 문학동네 | 2017년 07월 07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7,000원

전자책 정가 11,900원

판매가 11,900원

도서소개

2012년은 백석 탄생 100주년이 되는 해였다. 1912년 평안북도 정주에서 태어난 백석은 1936년 조선일보에 시 「정주성定州成」을 발표하며 등단했고, 1936년 시집 『사슴』을 간행했으며, 해방 후 고향에 머물며 꾸준히 시작 활동을 했다. 그러나 남북이 분단되고, 북에 머물러 있던 백석에 대한 이후 행보는 알 길이 없어졌다. 그 이전까지 발표되었던 그의 작품만이 남게 된 것이다. 그리고 그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기까지는 시간이 좀더 흘러야 했다. 이러한 백석의 시 연구에 물꼬를 튼 이가 바로 고형진 교수이다.
2007년, 『정본 백석 시집』을 엮어 책으로 펴내며 명실공히 깊이 있고 꼼꼼한 백석 시 연구자로서의 면모를 유감없이 보여준 고형진 교수가 6년 만에 백석에 대한 자신의 글들을 모은 『백석 시를 읽는다는 것』을 펴냈다.

저자소개

고려대 국어교육과와 같은 대학원 국문과를 졸업했다. UC 버클리 객원교수를 지냈고, 현재 고려대 국어교육과 교수로 재직중이며, 한국시학회 회장을 맡고 있다. 지은 책으로 『시인의 샘』 『현대시의 서사지향성과 미적 구조』 『또하나의 실재』 『백석 시 바로 읽기』 등이 있고 엮은 책으로 『정본 백석 시집』이 있다. 2001년 김달진문학상을 수상했다.

목차소개

책머리에

1부
최초 인쇄본, 원본, 영인본, 그리고 정본
"가난한 나"의 무섭고 쓸쓸하고 서러운, 그리고 좋은
백석의 음식 기행, 우리 문화와 역사의 탐미

2부
백석 시의 언어와 미적 원리-백석 시의 박물학적 특성과 감각의 깊이
백석 시의 시어에 나타난 모음첨가현상과 시적 효과
백석 시에 쓰인 "~이다"와 "~것이다" 구문의 시적 효과
백석 시의 표현 형태에 나타난 조사의 활용 양상

3부
백석 시와 판소리의 미학
지용 시와 백석 시의 이미지 비교
백석의 「국수」와 목월의 「적막寂寞한 식욕食慾」

백석 연구 목록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