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의 인재공장

신현만 | 새빛에듀넷 | 2007년 11월 26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5,000원

전자책 정가 7,500원

판매가 7,500원

도서소개

삼성은 인재를 길러내는 특별한 비결이라도 갖고 있는 것일까? 책은 이런 궁금증에서 출발해 삼성이 과연 어떻게 인재를 선발하며, 그 인재를 어떻게 CEO로 키우는지, 이건희 회장의 인재경영 비법을 CEO 100명의 경력을 역추적해 분석한다. 삼성의 인재양성 시스템에 대해 자세하게 소개하고, 이병철 회장부터 이건희 회장을 거쳐 이재용 상무에 이르는 총수들의 인재관을 살폈다. 명실상부하게 삼성을 이끌고 있는 실세인 CEO들이 어떻게 입사해서 어떤 경로를 거쳐 어떻게 CEO에 이르는지 그 전과정을 세세하게 조명한다. 이들의 연령대, 학벌, 승진 연한, 출신지역, 품성과 자질, 교육훈련 내용 등을 다각적으로 분석하여 그래프로 일목요연하게 표현하였다. 책은 "한국기업의 CEO가 되는 길"이자 일류기업 삼성의 채용과 승진, 교육훈련 시스템을 조사, 분석했다는 점에서 "대한민국 인재 보고서", "한국의 CEO 보고서"라고 할 수 있다. 다른 관점에서 보면 인재 측면에서 접근한 삼성의 성장사이자 미래의 모습이기도 하다. 삼성을 일군 핵심인물은 삼성의 CEO이고, 삼성의 미래도 차기 CEO로 부상하고 있는 인재들이 만들 것이기 때문이다.

저자소개

서울대학교 영어교육학과와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을 졸업했고, 미국 미주리주립대학교의 저널리즘 스쿨에서 객원연구원을 지냈다. 한겨레신문사에서 정치부와 사회부를 거쳐 경제부 기자로 오랫동안 활동했으며, 사장실 비서부장과 기획부장으로 일했다. 한겨레이앤씨의 초대 사장을 맡아 경제주간지 〈Economy21〉 과 여성 골프지 〈Golf for Women〉을 발행하고 기업 평가와 컨설팅 사업을 전개했다. 현재 50여 명의 헤드헌터로 구성된 한국 최대의 헤드헌팅회사인 커리어케어의 대표이사로 재직하면서 2004년 9월 정보통신부 사무관 승진심사를 했고, 2004년 11월 해양경찰청의 경정 특별채용시험에서 면접을 주관했다. 그리고 2005년 3월에는 건설교통부 산하 공기업인 대한주택보증의 사장 추천과 관련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민간 기업은 물론 공공부문에서도 적극적으로 활동하며 HR비즈니스의 영역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저서로는「저축하지 맙시다」「장수기업 장수상품」(공저) 등이 있다.

목차소개

여는글 1장 삼성의 전ㆍ현직 CEO 100명의 경력 분석 까다롭게 선발하지만 그만큼 장수한다 아직은 공채 출신의 CEO가 대세 영남출신과 서울대 졸업생이 주류 사장의 3분의 1이 전략기획실 출신 삼성 CEO의 표준모델은? 2장 삼성 CEO, 그들은 누구인가 헤드헌터의 표적이 되는 삼성 출신들 임원 연봉이 직원의 125배나 되는 삼성전자 큰 물에서 놀아본 사람들 삼성의 인재는 곧 삼성의 시스템 3장 삼성의 CEO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임원, 상위 1퍼센트의 사람들 부장보다 임원이 더 젊은 기업 CEO 한 명 만드는 데 수백억 원을 투자한다 임원을 만들어내는 전략기획실 전략기획실의 핵심, 재무팀 전략기획실이 삼성을 움직인다 기술을 아는 사람에게 삼성전자를 맡겨라 늘어나는 영입파 CEO들 사내파와 해외파의 조율은 아직 진행중 최근 3년 동안 누가 승진했나 미래 핵심인재의 키워드는 글로벌 법무팀은 계속 강화된다 4장 누가 삼성 CEO로 살아남는가 CEO로 살아남기 위한 경쟁 모든 것은 경쟁을 통해 결정된다 보상시스템이 경쟁시스템을 만든다 승자만이 최고의 자리에 오른다 성과는 승진으로 보상한다 언제라도 짐 쌀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들 실패해도 좋다, 도전만은 멈추지 말라 삼성 CEO 리더십의 핵심은 결단력 5장 그들만의 인재양성 시스템 교육과 경쟁으로 단련된 삼성맨 삼성에서 버티는 사람이야말로 독종 신입사원을 선발하는 기준 학벌보다는 인성과 능력을 중시한다 공정거래위원회도 배우고 가는 교육 프로그램 4주 교육이 끝나면 사람이 달라진다 유능할수록 더 많이 교육시킨다 삼성의 인재양성 프로그램들 해외에 풀어놓는 방임형 인재들 교육을 통해 성장한다 과장, 본격적인 경쟁의 시작 6장 삼성이 기른 인재들 전자장비부품처럼 정교한 삼성맨들 삼성이라는 종교집단 사회법은 안 지켜도 회사법엔 목숨을 건다 청와대도 울고 갈 정보수집력 거미줄처럼 촘촘한 인맥관리 죽어가는 사람도 살리는 정치권 인맥 CEO가 되려면 삼성에 들어가라 7장 삼성 총수들의 인재관 이병철이 구축한 삼성의 인재상 최상의 복지가 최고의 인재를 부른다 면접 때 관상도 본다? 은둔의 제왕 이건희 합리적인 이병철과 직관적인 이건희 변화하는 삼성의 수뇌부 業의 개념을 꿰뚫고 있는 이건희 회장 나라를 위한 천재 키우기 무모한 도박에서 출발한 반도체 신화 이재용의 삼성 시대가 온다 이재용, 금융그룹화를 시도할 것인가 최고경영자 그룹에 합류한 이재용 삼성의 딜레마, 원천기술의 부재 이재용의 키워드는 글로벌+마케팅 닫는글 저자소개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