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in 마케팅

이연수 | 새빛에듀넷 | 2008년 05월 10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0,000원

전자책 정가 5,000원

판매가 5,000원

도서소개

마케팅 트렌드를 읽어야 시장이 보인다! 과거 몇 년 동안 트렌드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늘었다. 기업들이 왜 트렌드에 주목을 하고 있으며, 왜 트렌드 읽기를 해야만 하는가? 마케팅의 기본은 소비자들의 마음을 읽는 것! 하지만 유행에 민감하고 스마트한 대한민국 소비자의 마음을 읽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역으로 소비자들의 이목을 사로잡는 트렌드가 무엇인지 꿰뚫는 혜안이 있다면, 이를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접목시켜 고객들의 마음을 조금씩 움직일 수 있는 기제가 된다. 똑똑한 소비자의 마음을 읽는 법, 똑똑한 트렌드 읽기에서 시작된다! - 트렌드 읽기의 필요성 시장에서는 지금 극세분화(Micro-segmentation)가 진행 중이다. 과거에 하나라고 여겼던 매스 마켓(Mass Market)이 이제는 소비자의 니즈에 따라 잘게 쪼개지고 있다. 그만큼 다양한 개성과 욕구를 가진 소비자들이 시장에 혼재해 있으며, 이들은 자신들을 드러내는 데 거침이 없다. 이들의 정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이나 관심사 등과 같은 소비 코드, 즉 트렌드 읽기가 핵심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한 명의 소비자가 상황에 따라서 다른 소비양상을 보이는 이중적인 소비자가 느는 점도 다양한 트렌드의 중요성을 더하고 있다. 예를 들어, 점심은 패스트푸드를 먹고, 저녁은 고급 레스토랑에서 먹는 식의 상황에 따른 유연한 소비행태가 일반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전통적인 소비자 세분화나 일차원적인 정보에 의존했던 시장조사 방법들은 한계에 부딪히고 있는 것이다. 더 이상 인구 통계학적 정보만으로는 복잡하고, 비일관적인 소비 패턴을 보이는 소비자들을 분류하고 분석하기가 어렵다. 복잡다단한 소비자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들이 관심을 갖는 트렌드를 알아내는 것이 급선무다. - 올바른 트렌드의 활용 하나의 트렌드가 등장하는 데 사회 및 문화적인 맥락에서 복합적인 원인들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트렌드나 관심사를 표면적으로 이해할 것이 아니라 좀 더 다각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왜 그러한 것이 유행하는지, 그 기저에는 소비자들의 어떤 욕구가 잠재해 있는지 말이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한때의 유행으로 끝나는 일시적인 유행(패드, Fad)이 아니라, 파워풀한 트렌드를 앞서 읽어낼 수 있다. 나아가 새로운 시장인 블루오션을 창출하고 소비자들의 숨겨진 욕구를 깨워 새로운 소비자층을 만들어 내는 데 적지 않은 도움이 될 것이다. - 트렌드 읽기를 향한 움직임 한 시대를 풍미하는 메가 트렌드의 맥을 한발 앞서 짚어 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숲을 볼 줄 아는 큰 안목이 있어야 한다. 하지만 실행 단계에서는 메가 트렌드만 가지고는 광고나 마케팅 활동에 응용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숲속에서 자라고 있는 다양한 나무 하나하나에도 신경을 쏟을 줄 아는 세심함이 중요하다. 결국, 트렌드 캐칭에는 숲과 나무를 함께 볼 줄 아는 균형 잡힌 시각이 필요하다는 말이다.

저자소개

연세대학교에서 경영학과 경제학을 전공하고, 동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과정을 수료했다. 2005년 현재 LG경제연구원 경영연구그룹 선임연구원으로 있으며, 브랜드 관리, 기업전략 분석 등 마케팅 및 경영전략 관련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다.

목차소개

프롤로그 트렌드 읽기, 왜 중요한가? Part 1 왜 트렌드에 주목하는가? 대한민국 소비자, 트렌드에 필 꽂히다 트렌드가 뜨는 진짜 이유 3가지 Part 2 주목받는 히트 트렌드 10 1. 재미가 세상을 지배한다. 펀(Fun) 트렌드 2. 정서적 컨버전스, 디지로그(Digilog) 3. 따뜻한 감성의 웜(Warm) 마케팅 4. 발상의 전환, 꽃미남 열풍 5. 예술의 혼을 입혀라, 아티젠의 부상 6. 미래의 황금 소비자, 실버 세대에 주목! 7. 트렌드 리더, 싱글족을 잡아라 8. 다시 부활하는 7080세대 9. 대한민국을 흔드는 엄마 소비자 10. 대한민국을 사로잡은 블로그 Part 3 트렌드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법 11 1. 즐거운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라 2. 해피바이러스(Happy Virus)를 전파하라 3. 상품이 아닌 문화를 팔아라 4. 고객과 색다르게 대화하라 5. 뭉쳐야 산다, 공동마케팅을 활용하라 6. 톡톡 튀는 컬러 마케팅을 선사하라 7. 사랑 마케팅으로 고객의 마음을 열어라 8. 시간 마케팅으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라 9. 작은 것에 대한 배려가 고객감동의 지름길 10. 고객에 대한 정보력을 높여라 11. 고객의 마음을 제대로 읽는 조사 역량이 관건!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