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이 쉽다

이한상 | 휴먼앤북스 | 2004년 10월 01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4,500원

전자책 정가 7,250원

판매가 7,250원

도서소개

이 책은 강의식·주입식 논술에서 벗어나 학생 스스로 실전적으로 체험하여 단시간 내에 최대의 학습 효과를 발휘할 수 있게 체계화한 실전 탐구형 논술 길라잡이다. 특히 책에서 본격 논술 강의에 해당하는 2부에서는 동서양의 철학과 역사, 문화 전반에 관한 예시문을 풍부하게 보여주고 학생 스스로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유도해 사고 능력을 키워준다. 최근 대입 논술의 출제 경향을 분석하고 그에 따라 출제될 수 있는 주제를 크게 네 가지 범주로 제시하여 학생들이 실전에서 어떤 문제를 만나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논리적으로 글을 써내려갈 수 있도록 논술의 큰 줄기를 가르쳐준다. 또 논술의 전부라고 할 수 있는 개요 짜기의 순서와 사례, 연습문제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혼자서도 충분히 논술의 모든 것을 소화할 수 있게 만들었다. 이 책의 1부가 논술의 큰 줄기를 가르쳐주는 장이라면, 2부에서는 네 가지 범주의 주제를 실제 논술에 대입시켜보게 하여 실전 능력과 문제 응용 능력을 길러준다. 2부에 나오는 12회 강의는 교양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했으며, 논리력을 키우고 글쓰기 실력을 향상시키는 비법이 이 강의 속에 모두 녹아 들어가 있다.

저자소개

작가·번역가·논술 강사.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경희대학교 대학원 국문과 졸업. 논술학원 ‘상상력발전소’ 대표 강사 역임. 옮긴 책으로 , , , , 등이 있다.

목차소개

1부 오리엔테이션 1장 다시, 논술이 뭐길래 2장 논술의 3요소 3장 개요 짜기 4장 논술의 주제 2부 논술 12강 1강 창조적인 사고란 무엇인가? 2강 중세적 사고 vs 근대적 사고 3강 문화와 경쟁력 4강 합리주의와 동양 철학의 이해 5강 개인과 사회, 그 영원한 긴장 관계 6강 문학 속 두 가지 인간 유형 7강 보수와 진보는 무엇일까? 8강 소외, 이 미칠 듯한 그리움 9강 세계화, 무엇을 위한 것인가? 10강 이미지를 알면 세상이 보인다 11강 열등감인가, 민족적 정체성인가? 12강 세상이 아름다운 이유, 혹은 아름답지 않은 이유 3부 실전 논술 5선 실전 논술 1 시간 실전 논술 2 공간 실전 논술 3 인간의 물욕 실전 논술 4 지식인의 역할 실전 논술 5 민족주의 완벽 논술을 위한 팁 모음 Tip 1 함정 체크 단순무식 / 자다가 봉창 두드리기 / 모르면서 아는 척하기 / 혼자 딴 세상 살기 / 예시문 대충 읽기 / 김빠지는 결론 / 동문서답, 질문 내용 제멋대로 해석하기 / 빛 좋은 개살구, 양비론·양시론 / 개념을 정확하게 사용하자! / 한문 투의 문장에 숨어 있는 비밀 / 다 된 밥에 코 빠트리기 Tip 2 만점 받기 기술 독해력을 나의 최대 무기로 활용하자! / 채점 기준을 머리에 새기자! / 질문 속에 숨은 보이지 않는 질문을 찾자! / ‘나’의 개성을 드러내자! / 개념을 정확하게 사용하자! / 주제와 예시문의 연관성을 찾자! Tip 3 만점 받기 훈련 친구들과 함께 하자! / 좋은 글을 깊이, 많이 읽자! / 잘 쓴 글을 베껴 쓰자! / 독해력을 기르자! 늘 생각하고 토론하자!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