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답으로 읽는 일본 교과서 역사왜곡

일본교과서바로잡기 운동본부 | 역사비평사 | 2001년 10월 20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9,000원

전자책 정가 6,300원

판매가 6,300원

도서소개

이 책은 '일본교과서바로잡기 운동본부'가 일본교과서 왜곡 문제의 심각성을 대중과 공유하고 사회 전반에 지속적인 문제제기를 수행하기 위해 만든 것이다. 즉, 감정적인 대응보다는 장기적으로 차분하고 논리적으로 대응하려는 관점에서 역사교과서 왜곡 파동의 배경, 왜곡의 주체, 왜곡되는 주요 역사적 사실, 대응방안 등을 차분하게 검토하고 있다. 책은 일본이 최근 들어 다시 교과서 문제를 들고 나오는 정치사회적 배경을 따져본다. 책은 일본사회의 급속한 우경화 경향을 지적한다. 아울러 일본교과서 제도의 특징과 문제점, 구체적인 왜곡 부분이 서술된다. 그리고 누가 왜곡하는가에서는 이번 교과서 파동의 주체인 '새로운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의 정체와 지원세력을 파헤치고, 우리나라를 비롯한 북한, 중국의 대응, 학계와 시민단체의 운동 성과들을 냉정히 평가한다. 이를 바탕으로 일본의 역사왜곡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하는 대응방안을 논의한다. 덧붙여 일본교과서바로잡기 운동본부의 성과와 남은 과제들을 논의한다.

저자소개

일본교과서의 역사왜곡 저지와 20세기 침략과 저항의 역사에 대한 아시아 공동의 역사인식을 마련, 후세의 올바른 교육을 바탕으로 21세기 세계 화해와 평화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결성되었습니다. 2001년 검정통과된 '후소사' 출판의 중학교 역사교과서 불채택운동을 성공적으로 이루어냈으며, 2002년에는 검정통과된 고등학교 교과서의 내용분석을 통해 교과서 역사왜곡의 본질을 알려내고자 철저한 준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목차소개

책을 내면서 1. 무엇이 문제인가 2. 누가 왜곡하는가 3. 우리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 4. 일본의 역사왜곡,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참고자료 일본 역사교과서 한국 수정요구 의견과 일본 검토결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역사학학회 성명 일본교과서 관련단체 사이트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