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단 50년과 통일시대의 과제 - 해방 50주년 기념연구

역사문제연구소 | 역사비평사 | 1995년 11월 25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9,500원

전자책 정가 7,000원

판매가 7,000원

도서소개

역사문제연구소에서 해방 50년을 맞이해 3년에 걸쳐 공동학술연구로, 순차적인 공동연구계획에 따라 역사학,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분야의 중견학자와 소장학자들이 참여한 『분단 50년과 통일시대의 과제』라는 제목의 두번째 성과물 이다. 1차년도의 주제는 "해방 50년의 지배이데올로기와 대항이데올로기"로, 이 주제에서는 남쪽의 지배이데올로기와 대항이데올로기를 중심으로 다루었고 북쪽의 지배이데올로기도 포함시켰다. 이들 연구를 묶어 지난해(1994년) 『한국정치의 지배이데올로기와 대항이데올로기』(역사비평사 간)라는 제목으로 연구서를 간행하였다. 책은 전체를 네 부분으로 나누어 양쪽의 분단구조 형성과 국가권력을 다루고, 특히 미국과 소련의 역할을 살펴본다. 그리고 분단체제 속에서 남북한 사회가 이질화되고 그 이질화를 근본적으로 부추긴 정치체제와 양쪽의 경제문제를 다루면서 그 통합의 과제를 모색하고, 분단 50년을 겪으며 그동안 지식인들이 가졌던 통일관을 살펴보고, 이어 남북대화의 과정과 그런 관계 속에서 이어진 갈등을 추적한다. 마지막으로 한국전쟁 이후 통일사상이 어떻게 전개되었으며, 민족공동체 추구가 어떻게 모색되었는지에 대해 그 중심내용과 함께 평가를 시도해보았다.

목차소개

책을 내면서 제1부 남북에서의 분단구조 형성과 국가권력 친일ㆍ친미 경찰의 형성과 분단 활동 ▶임대식 소련의 대한정책과 북한에서의 분단질서 형성, 1945~1946 ▶김성보 제2부 남북 사회의 이질화와 정치체제 남북한 이질화의 사회학적 고찰 ▶김동춘 남북한 독재체제의 성립과 분단구조-남한 유신체제와 북한 유일체제의 비교 ▶이종석 제3부 남북 경제의 전개와 남북 경제통합의 과제 남한 경제의 전개와 남북한 경제통합의 과제 ▶김대환 북한경제의 전개와 남북한 경제통합의 과제 ▶정재정 제4부 남북 관계 50년과 통일시대의 과제 1948∼1950년 평화적 통일론의 구조 ▶한상구 대화와 갈등의 남북관계 ▶정해구 한국전쟁 후 통일사상의 전개와 민족공동체의 모색 ▶서중석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