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힘들다면 논어를 읽어라 : 나를 깨우는 인문학 2

공자, 장개충 | 레몬북스 | 2017년 05월 08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5,000원

전자책 정가 9,000원

판매가 9,000원

도서소개

논어(論語)는 한마디로 요약하여 중국 고전의 사서오경(四書五經) 중 첫 번째 책으로 공자와 그 제자들의 언행이 담긴 어록(語錄)이다. 그 내용은 ‘배움’에서 시작해 ‘하늘의 뜻을 아는 것(知命)’까지로 되어 있는데 그 흐름은 공자의 말, 공자와 제자 사이의 대화, 공자와 당시 사람들과의 대화, 제자들의 말, 제자들 간의 대화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이들 모두는 공자(孔子)라는 인물의 사상과 행동을 보여 주려는 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논어는 총 20편이며 매 편마다 첫 장의 처음 두 글자를 따서 편명으로 삼았지만 본서에서는 현대감각에 게 그 제목을 달리 하여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저자소개

저자: 공자
공자(孔子)의 본명은 공구(孔丘)이며 4대 성인 중 한 사람으로 노나라의 사상가이자 정치가이다. 유교의 시조로서 중국 최초의 민간 사상가이자 교육자이다. 그의 어머니는 아들을 얻기 위해 니구산(尼丘山)에 가서 기도를 올린 뒤에 공자를 낳았다고 한다. 그런 연유로 공자의 이름 구(丘)를 니구산의 구(丘) 자에서 따왔다고 한다. 공자는 어렸을 때부터 예(禮)에 뛰어났으며, 천하를 주유하며 인(仁)에 기초한 정치를 펼치려 했지만 실패했고 유가 경전을 정리·편찬하는 데 전념하며 제자 양성에 힘썼다고 한다. 일설에 의하면 그의 제자들은 3,000여 명에 이르렀다고도 하며 그의 사상을 담고 있는 《논어》는 제자들이 공자 사후 편찬한 것이다.

저자 : 장개충 (엮음)
장개충은충남 당진에서 태어나 가톨릭대학교에서 철학과 신학을 공부하였다. 출판사의 출판부장과 임원을 역임하였으며, 현재는 출판기획사 ‘이땅의 얼굴’ 대표로 있다. 저서로는 [가나다 활용 옥편] [정통 한자 교본] [한자학습 6단계] [2350 자원 한자] [사마천 사기] [초한지] [정조가 뽑은 오경 백편] [논어] [장자] [목민심서] 등이 있다.

목차소개

책머리
배움에서 시작해 하늘의 뜻을 알다

차례
1장 학문의 기쁨과 덕행
2장 진리의 빛
3장 예절과 문화
4장 공자의 인덕
5장 슬기와 지혜
6장 인생의 행복
7장 용모와 태도
8장 바르게 사는 도리
9장 공자의 덕행
10장 예악 실천
11장 공자의 제자들에 대한 평
12장 성현의 가르침
13장 인격수양과 처세
14장 수신제가
15장 처세와 명언
16장 유익한 즐거움
17장 공자의 탄식
18장 현인들의 출사와 은둔생활
19장 공자의 제자들
20장 정치적 이상과 천명사상
공자 연보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