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서사의 서막

주명철 | 여문책 | 2016년 09월 06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2,600원

판매가 12,600원

도서소개

한국서양사학계의 거목 주명철 교수 필생의 역작인
‘프랑스 혁명사 10부작’, 그 장대한 서막이 열리다!

1권은 혁명이 일어나기 전 정치·경제·사회·문화의 모든 측면, 이른바 구체제를 집중적으로 살핀 뒤 1789년 혁명의 첫 단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전국신분회 소집까지 다룬다. 프랑스의 제3왕조였던 위그 카페로부터 절대군주정이 최고조에 이르렀던 루이 14세를 지나 루이 16세가 왕위에 오르는 과정을 압축적으로 설명하면서 역사적 배경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오스트리아의 황녀 마리 앙투아네트와 얽힌 재미난 에피소드들을 통해서는 그간 막연한 선입견에 가려져 있던 앙투아네트의 또 다른 일면을 소개한다. 정치적으로 또 성적으로 무능한 인물로 그려져온 루이 16세에 대해서도 다양한 면모를 보여준다. 그리고 당시의 경제문제를 책임졌던 재무총감 튀르고와 재무총재 네케르의 상반된 경제정책을 통해서는 그때나 지금이나 민중에게는 우선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하는 게 급선무라는 점이 실감나게 그려져 있다.

저자소개

시작하면서

제1부 ‘앙시앵레짐’이란 무엇인가?
1. 왕은 죽었다, 왕 만세!
2. ‘앙시앵레짐’의 유래
3. 지리적 앙시앵레짐의 극복과정
4. 왕국의 통합
5. 정치적 앙시앵레짐
6. 절대군주정
7. 사회적 앙시앵레짐
8. 문화적 앙시앵레짐
9. 일과 기술
10. 국제적 성격

제2부 루이 16세와 마리 앙투아네트
1. 1774년 왕위에 오른 루이 16세
2. 왕은 신성한 존재인가?
3. 루이 16세의 대신들
4. 루이 16세와 고등법원
5. 브르타뉴 사태 또는 라 샬로테 사건
6. 모푸 정변
7. 루이 16세와 마리 앙투아네트의 결혼

제3부 루이 16세 즉위부터 전국신분회 소집까지
1. 고등법원의 소환(1774년 11월 12일)
2. 밀가루 전쟁
3. 아메리카 독립전쟁
4. 왕위계승권자의 탄생
5. 다이아몬드 목걸이 사건
6. 명사회와 고등법원의 반발
7. 여론
9. 시에예스 신부의 『제3신분이란 무엇인가?』
9. 전국신분회 선거
10. 레베이용 벽지공장 노동자 폭동

더 볼거리 | 루이 16세의 축성식과 대관식
연표

목차소개

저 : 주명철

1950년 서울에서 태어나 서강대학교 영어영문학과와 동대학원 사학과를 졸업했다. 프랑스 파리1대학교에서 알베르 소불 교수에게 입학허가를 받았으나 그분이 갑자기 세상을 뜨는 바람에, 다니엘 로슈 교수의 지도 아래 앙시앵 레짐 시대의 사회와 문화를 연구하고 박사학위를 받았다. 소불 교수에게 프랑스 혁명사를 배우지 못한 것은 큰 한이겠으나, 로슈 교수에게 앙시앵레짐의 사회와 문화를 배운 것이 오히려 혁명사 공부의 탄탄한 기초가 되었다.
1987년부터 2015년 여름까지 한국교원대 역사교육과 교수로 학생들을 가르쳤으며 문화사학회, 역사학회, 한국서양사학회 종신회원, 한국서양사학회 회장을 지냈다.
2015년 9월 1일부터 한국교원대 역사교육과 명예교수 신분으로 있다. 진정 기쁘고 보람 있는 일을 찾아야겠다고 생각중 결국 그동안 미루던 일을 끝내야 마음의 평화와 기쁨의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홀연 깨닫는다.
그동안 지은 책으로는 『대서사의 서막』, 『1789』, 『바스티유의 금서』(이후 『서양 금서의 문화사』로 재출간), 『지옥에 간 작가들』, 『파리의 치마 밑』, 『다이아몬드 목걸이 사건과 마리 앙투아네트 신화』, 『계몽과 쾌락』, 『오늘 만나는 프랑스 혁명』 등이 있고, 앙시앵레짐과 프랑스 혁명 관련 책을 여러 권 우리말로 옮겼다.
앞으로 프랑스 혁명사를 재미있게 저술하여 한평생 추구한 학문을 제대로 마무리하고자 한다.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