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90

주명철 | 여문책 | 2016년 11월 10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2,600원

판매가 12,600원

도서소개

군대에까지 밀어닥친 혁명과 반혁명의 갈등

“민주적인 군대는 있어도 군대 안에 민주주의는 없다”라는 말이 있다. 군대라는 곳은 철저히 명령과 복종을 근간으로 움직일 수밖에 없는 공간임을 암시하는 말이다. 그런데 혁명 원년인 1789년보다 혁명이 좀더 뿌리를 깊게 내린 1790년에 혁명의 열기가 급기야 ‘왕의 군대’에까지 밀어닥쳤다. 주명철 교수의 ‘프랑스 혁명사 10부작’ 중 제4권은 낭시에서 일어난 군사반란을 집중적으로 다룬다(1791년의 상황을 자세히 다룰 제5~6권은 내년에 출간될 예정이다).

제3권에서 살펴본 ‘전국연맹제’는 시작부터 잔치가 분명했다. 더욱이 프랑스 왕국이 생긴 뒤 그런 종류의 잔치는 처음이었으며 분명히 국민화합의 상징이었다. 그러나 1790년은 화합보다는 극복해야 할 불화가 훨씬 더 많은 해였고 가장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낭시에서 일어난 군사반란이었다. 여전히 파리와 지방에서는 빵값과 생활필수품 공급문제 때문에 민중이 봉기하여 크고 작은 소요사태를 일으켰고, 가톨릭교도들과 개신교도들의 갈등은 결국 피를 불러왔으며, 국경지대에서는 외국 군대가 침략할까봐 한시도 긴장을 늦출 수 없었다. 게다가 왕당파는 국내외에서 계속 일을 꾸며 혁명의 성과를 지우려 하고 있었다. 당시 프랑스 국회 안에는 의원들이나 방청객이 종종 무기를 소지한 채 드나들고 있었고 급기야 의원들끼리 결투를 벌이는 상황이 연출되고는 했다. 이처럼 프랑스 전역이 혼란으로 들끓는 와중에 민간인 클럽에 드나들며 혁명의 열기에 휩쓸린 병사들은 위원회를 만들어 단체행동을 하고 장교들이 운영하던 군자금을 스스로 관리하겠다고 나섰다가 결국 군사반란으로 문제를 확대했던 것이다. 이렇듯 제4권에서는 왕의 군대와 국민의 군대 사이에 첨예하게 불거진 혁명과 반혁명의 갈등을 국내외적 요인과 여론의 양상, 국회의원들의 법 제정 활동 등을 중심으로 흥미진진하게 보여준다.

저자소개

시작하면서

제1부 불안한 정세

1. 애국자 신문과 왕당파 신문
2. 불안한 국내 정세
3. 불안한 국제 정세
4. 아비뇽 합병 문제
5. 마르세유의 사태
6. 몽토방 사태
7. 님 사태
8. 의원들의 결투

제2부 낭시 군사반란

1. ‘왕의 군대’
2. 혁명이 군대에 끼친 영향
3. 낭시 사태의 발단
4. 말세뉴 장군의 등장으로 더욱 악화된 낭시 사태
5. 낭시 사태의 변수가 된 국민방위군
6. 낭시의 참화를 일으킨 주요 원인
- 부이예 장군의 명령과 오해
- 낭시 주둔군과 뤼네빌 총기병의 갈등
- 낭시 주둔군과 뤼네빌 시당국의 협상
- 말세뉴 장군의 도주
- 뤼네빌 총기병들의 말세뉴 장군 체포
- 8월 30일 낭시의 하루
7. 부이예 장군의 진압군 출동과 낭시의 갈등
- 부이예 장군에게 보낸 시도 대표단의 활동
8. 8월 31일 반란군의 적대행위
9. 더욱 악화된 상황과 진압
10. 일상으로 돌아가기
11. 국회의 마무리
12. 파리 국민방위군의 추모제
13. 합동위원회의 낭시 사태 분석
- 합동위원회의 평가
14. 낭시 문제에 관한 법 제정

연표

목차소개

저 : 주명철

1950년 서울에서 태어나 서강대학교 영어영문학과와 동대학원 사학과를 졸업했다. 프랑스 파리1대학교에서 알베르 소불 교수에게 입학허가를 받았으나 그분이 갑자기 세상을 뜨는 바람에, 다니엘 로슈 교수의 지도 아래 앙시앵 레짐 시대의 사회와 문화를 연구하고 박사학위를 받았다. 소불 교수에게 프랑스 혁명사를 배우지 못한 것은 큰 한이겠으나, 로슈 교수에게 앙시앵레짐의 사회와 문화를 배운 것이 오히려 혁명사 공부의 탄탄한 기초가 되었다.
1987년부터 2015년 여름까지 한국교원대 역사교육과 교수로 학생들을 가르쳤으며 문화사학회, 역사학회, 한국서양사학회 종신회원, 한국서양사학회 회장을 지냈다.
2015년 9월 1일부터 한국교원대 역사교육과 명예교수 신분으로 있다. 진정 기쁘고 보람 있는 일을 찾아야겠다고 생각중 결국 그동안 미루던 일을 끝내야 마음의 평화와 기쁨의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홀연 깨닫는다.
그동안 지은 책으로는 『대서사의 서막』, 『1789』, 『바스티유의 금서』(이후 『서양 금서의 문화사』로 재출간), 『지옥에 간 작가들』, 『파리의 치마 밑』, 『다이아몬드 목걸이 사건과 마리 앙투아네트 신화』, 『계몽과 쾌락』, 『오늘 만나는 프랑스 혁명』 등이 있고, 앙시앵레짐과 프랑스 혁명 관련 책을 여러 권 우리말로 옮겼다.
앞으로 프랑스 혁명사를 재미있게 저술하여 한평생 추구한 학문을 제대로 마무리하고자 한다.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