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기로 배우는 초등1교과서2(수학편)

초등교과서연구모임 | 미다스북스 | 2005년 11월 15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7,500원

전자책 정가 4,500원

판매가 4,500원

도서소개

왜 ‘그리기’인가? - 아이들에게 가장 익숙한 언어, ‘그리기’ 아이들은 글을 배우기 전 누가 가르쳐주지 않아도 본능적으로 그림을 그린다. 이는 아이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수단이기 때문이다. 때문에 아이에게 그리기란 하나의 언어와 같다. 아이는 그리기를 통해 자신을 포함한 이 세계의 모든 사물과 친해지고 익숙해지는 방법을 체득해가는 것이다. 실제로 그리기는 표현수단 이상의 가치가 있다. 그림의 세계는 말로 표현하기 힘든 상상이나 창조를 가능하게 한다. 많은 이들이 창의력, 사고력 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그 영역에 대한 정의나 학습증진방법에 대해서는 보편화되어 있지 않다. 그렇기에 대중적인 교재도 거의 없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리기는 앞서 말한 효용으로 인해 학습과 창의력, 사고력을 익히는 좋은 도구가 된다. 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효과와 같은 부수적인 장점을 많이 가지고 있다. 삐아제 교육이론에 의하면 사람의 인지발달 단계는 유아 아동의 시기에 전(前)조작기에서 구체적 조작기로 넘어가는 과정이 존재한다. 전조작기란 말 그대로 사물의 개념적 조작을 실제로 수행하기 전단계로 나이는 2세에서 7세까지로 본다. 이 전조작기를 다시 세분하면 전 개념적 사고의 단계(2세-4세)와 직관적 사고의 단계(4세-7세)로 나눌 수 있다. 그 다음 단계인 구체적 조작기는 빠르면 6-7세에서 11, 12세까지로 구분을 한다. 따라서 취학 전 한글 취득 정도의 단계인 3세에서 7세는 직관적 사고의 단계에서 구체적 조작기로 넘어가는 전환과정에 있는 때이다. 이 시기는 직관적으로 체득된 개념을 창의적 상상력으로 표현해내는 능력을 발양시키는 것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 시기에 직관적 상상력을 더욱 고취시키면서 구체적 조작의 시기에 맞는 개념적 사고 학습을 창조적으로 시킬 수 있는 가장 훌륭한 방법이 바로 그리기라고 할 수 있다.

저자소개

초등교과서연구모임_홍승화 《그리기로 배우는 초등1학년 교과서》를 만든 초등교과서연구모임은 미래의 희망인 아이들에게 어렵고 딱딱한 교과서가 아니라 꿈이 살아 숨 쉬는 교과서를 만들어 주고자 하는 목적으로 2003년 8월에 구성되었다. 초등교과서연구모임에는 현직 초등학교 교사, 유아교육학 박사, 아동문학 박사, 생태철학자, 유치원 원장, 미술전문가, 출판전문가가 참여하여 교육부 교육정책이나 검인정 교과서를 분석하고 유아 및 아동을 대상으로 한 교구와 책을 연구하고 있다. 이 모임에서는 유아와 아동들의 숨어있는 재능과 자질을 발양시켜서 대상과 사물에 대한 올바른 인지능력과 자기 감성의 다양한 표현능력 향상을 추구한다. 아울러 창의력과 상상력의 배양에 중점을 두어 교구와 교재를 연구하여 창조적인 대안 교재 마련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모임에서 이번에 펴내는 《그리기로 배우는 초등1학년 교과서》에서는 초등학교 1학년 교과서라는 텍스트를 삐아제의 인지발달 단계이론과 창의력의 대가인 길포드 박사의 분류 틀에 의거해서 미취학 유아, 아동들을 위하여 초등1학년 교과목 6개 과정을 두 권에 담아 단지 선행학습의 개념으로만이 아니라 대안학습으로서 올바르고 창의적인 심성과 안목의 향상에 최우선 과제를 두고 있다. 초등교과서 모임의 공동 대표인 홍승화 작가는 대학교 때부터 초등학교 교과서에 관심을 갖고 논문 및 전시회를 통한 활동을 해 오다 2003년부터 초등교과서연구모임을 구성하고 활동하면서 각 방면의 전문가들의 의견을 통합하여 그리기를 통해 교과를 배우고 창의력을 키우는 교재를 개발하는데 성공하였다. 현재 초등학생 아이 둘과 유치원생 아이를 둔 세 자녀의 엄마이기도 한 그녀는 이렇듯 독창적이고 창조적인 발상으로 독자들의 입소문으로만 유아부문에서 공전의 베스트셀러가 된 《똑똑한 아이로 만들어 주는 그리기100선》(배영교육)을 그려 세간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

목차소개

우리들은 1학년 이 과정은 새로운 학교 환경에 아이가 원만하게 적응하도록 돕는 것이 목적입니다. 기본적인 생활 규범을 익히고 바른 인간관계가 형성되도록 합니다.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