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중심리

귀스타브 르 봉 | 이레미디어 | 2008년 04월 03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2,000원

전자책 정가 6,000원

판매가 6,000원

도서소개

군중심리학의 원전 [군중심리] 완역판

`군중심리`를 연구한 귀스타브 르 봉의 저서 [군중심리]를 완역한 책. 프랑스에서 1895년에 처음 출간된 [군중심리]는 프로이드, 융의 연구로 이어지며 히틀러, 무솔리니와 같은 대중 선전 선동가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광고의 위력, 정치 선전의 효력, 일반 유권자들에게 영향을 주는 선거의 기능 등을 다룬 이 책은 역사학, 사회학, 심리학을 공부하는 사람들 뿐만 아니라 정치인, 관료, 투자자, 마케팅 관리자에게도 유용한 내용을 담고 있다.

사회적 동물인 인간은 누구나 군중이 될 수 있는 `잠재적 군중`이다. 광기, 패닉, 공포, 희망 등 집단적 심리상태에 빠질 수 있고, 군중심리의 특성들을 획득할 수 있다. 아무리 훈련을 받은 지식인이라도 일단 집단 정신에 사로잡히게 되면 그 지적 재능과 개성이 약해진다. 저자가 주목한 `심리적` 관점으로 본 군중의 성격은 그가 활동한 19세기 말과 20세기 초는 물론, 오늘날에도 여전히 확인할 수 있다.

저자는 군중의 심리가 드러나는 현상들을 수집하여, 거기서 군중심리의 여러 특성들을 도출하고 분석하였다. 그 결과 모든 개인은 심리적 군중이 될 수 있고, 심리적 군중에 속한 개인은 자의식과 독자성을 거의 유지할 수 없으며, 그리고 그 이유가 군중심리의 근간인 `다수성의 힘` 내지 `권력감정`임을 알아내었다. 또한 고립된 개인은 군중심리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견해를 통해 잠재적 군중인 개인들이 군중심리에 휘말릴 여지를 줄여주고 있다.

저자소개

저자: 귀스타브 르 봉 귀스타브 르 봉(Gustave Le Bon, 1841~1931)은 프랑스의 노장르로트루(Nogent-le-Rotrou)에서 태어나서 마르네라코케트(Marnes-la-Coquette)에서 사망했다. 의학을 공부했고, 의학은 물론 심리학, 사회학, 고고학과 인류학을 거쳐 정치경제학과 물리학에 이르기까지 그의 관심사는 광범위했다. 그 당시 물리학계의 지속적인 논쟁거리였던 물질의 본성과 에너지에 관한 그의 견해가 담긴 『물질의 진화 L'evolution de la matiere』(1905)는 프랑스에서 대단한 인기를 얻었고 앙리 푸앙카레(Henri Poincare)를 위시한 당대의 저명한 물리학자들의 호평을 듣기도 했다. 그러나 르 봉을 본격적으로 유명하게 만든 저서는 『민족진화의 심리법칙 Lois psychologiques de l'evolution des peuples 』(1894)인데, 그것은 일반대중을 대상으로 집필한 첫 저서였다. 그는 바로 다음 해인 1895년 그의 최고 베스트셀러 『군중심리 Psychologie des foules』를 출간했다. 르 봉의 『군중심리』는 출간된 지 얼마 후부터 심리학계의 주목을 받았는데, 프로이트는 자신의 저서 『집단심리와 자아분석 Massenpsychologie und Ich-Analyse』(1921)을 『군중심리』에 대한 비판서로 기획했다고 한다. 이처럼 『군중심리』는 20세기 전반기에 이미 중요한 연구서로 각광을 받으면서 오늘날의 사회심리학과 광고심리학에도 중요한 기여를 했다. 르 봉이 일생동안 30여 권에 달하는 저서를 출간했는데, 앞의 3권을 위시하여 『인간과 사회 L'homme et les societes』(1881), 『사회주의 심리 Psychologie du socialisme』(1898), 『교육심리 Psychologie de l'education』(1902), 『정치심리와 사회적 방어심리 La psychologie politique et la defense sociale』(1910), 『프랑스혁명과 혁명심리 La R?volution Franeaise et la psychologie des revolutions』(1912), 『환상과 현실의 현대적 진화 L'evolution actuelle du monde, illusions et realites』(1927) 등을 대표적인 저서로 꼽을 수 있다.

역자소개

역자: 김성균
소개 : 숭실대학교 정치외교학과 학부 및 대학원(석사과정)을 졸업했고 번역과 출판기획을 병행하고 있다. 번역서로 『명상의 기술』 , 『깡패국가』 , 『죽기 전에 가봐야 할 1000곳』(공역) , 『혼자 배우는 산악자전거』 , 『군중심리』, 『닌텐도의 비밀』 등이 있다.

목차소개

저자 소개
편집자 서문
머리말
서론: 군중의 시대

제1부 군중의 심리구조
제1장 군중의 일반적 특성들 ―― 군중의 정신을 단일화시키는 심리법칙
제2장 군중의 감정과 도덕
1. 군중의 충동성, 도덕성, 과잉반응성
2. 군중의 피암시성과 잔인성
3. 과장적이면서도 단순한 군중의 감정
4. 군중의 편협성, 독재성, 보수성
5. 군중의 도덕성
제3장 군중의 사상, 추론능력, 상상력
1. 군중의 사상 / 2. 군중의 추론능력 /3. 군중의 상상력
제4장 군중의 모든 확신이 두르는 종교적 외피

제2부 군중의 여론과 신념
제1장 군중의 여론과 신념을 결정하는 간접요인들
1. 민족 / 2. 전통 / 3. 시간 / 4. 정치제도와 사회제도 / 5. 교육과 학습
제2장 군중의 여론과 신념을 결정하는 직접요인들
1. 이미지, 단어, 격언 / 2. 환상과 착각 / 3. 경험 / 4. 이성
제3장 군중의 지도자들과 그들의 설득수단
1. 군중의 지도자들 / 2. 지도자들의 활동수단: 확언, 반복, 감염력 / 3. 위엄
제4장 군중의 여론과 신념의 가변한계
1. 정립된 신념 / 2. 군중의 가변적인 여론

제3부 군중 분류법과 군중의 종류
제1장 군중 분류법
1. 이질적 군중들 / 2. 동질적 군중들
제2장 범죄적 군중
제3장 배심원단이라는 범죄적 군중
제4장 유권자군중
제5장 의회군중

각주
옮긴이 후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