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서설 - 범우문고 173

데카르트 | 범우사 | 2006년 02월 24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3,900원

전자책 정가 2,500원

판매가 2,500원

도서소개

이 서설이 너무 길어 한 번에 다 읽을 수 없으면, 이를 여섯 부분으로 나누어 읽어도 좋을 것이다. 제 1부에서는 학문에 관한 여러가지 고찰이, 제2부에서는 저자가 탐구한 방법의 주요한 규칙들이 발견된 다. 제3부에서는 저자가 이 방법에서 끌어낸 도덕상의 몇 가지 규칙이, 제4부에서는 신의 존재와 인간의 영혼의 존재를 증명하는 논거, 즉 저자의 형이상학의 기초가 제시되고 있다.

제5부에서는 저자가 탐구한 자연학(physique)자연을 연구 대상으로 삼는 광범한 학문을 말한다. 《철학 원리》 프랑스어판 역자에게 보낸 편지 속에서 저자는 철학 전체는 형이상학을 뿌리로, 자연학을 줄기로 의학, 기계학, 도덕 등을 가지로 나무에 비유하고 있다.의 여러 문제의 질서, 특히 심장의 운동이나 의학에 속하는 다른 몇 가지의 어려운 문제의 해명과, 우리의 영혼과 동물의 영혼의 차이 등이 설명되어 있다. 그리고 마지막 제6부에서는 저자가 자연을 탐구하는 데 있어 더 앞으로 나가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가, 또 어떤 이유로 저자가 이 책을 집필하기에 이르렀는가 등이 서술되어 있다.

저자소개

1596∼1650. 프랑스의 철학자, 수학자. 투렌지방의 라 에이 출생. 10세 때 예수회의 라 프레슈학원에 입학했다. 1618년 지원장교로서 네덜란드군에 입대하여 의사 베크만과 친해져 물리수학의 연구에 대한 자극을 받아 『보편수학』을 구상하게 된다.1637년 《방법서설(方法序說)》, 41년에는 형이상학의 주요저서 《성찰(省察)》을 내놓았으며 《철학원리(1644년)》, 《정념론(情念論;l649년)》을 간행했다. 이 무렵 데카르트 사상의 혁신성이 주목을 받기 시작해 여러 가지의 논쟁에 휘말렸다. 예전부터 그가 『자유의 나라』라고 칭찬했던 네덜란드에서도 차츰 살기가 어려워졌다. 바로 그 때 스웨덴의 크리스티나 여왕으로부터 초청이 있어 49년 가을 스톡홀름으로 갔는데 5개월도 안 되어 폐렴에 걸려 50년 2월 11일 54세를 일기로 사망하였다.

목차소개

□ 이 책을 읽는 분에게

방법서설
제1부
제2부
제3부
제4부
제5부
제6부

□ 해 설
▨ 옮긴이 소개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