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후기 아회도

송희경 | 다할미디어 | 2008년 04월 05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8,000원

전자책 정가 9,000원

판매가 9,000원

도서소개

조선시대 문인들의 이상과 목표에 따라 달라지는 아회의 형태와 아회도를 입체적으로 탐구한 『조선후기 아회도』. 아회도(雅會圖)란 문인 사대부의 사적이며 자유로운 모임을 그린 그림이다. 조선시대 지식인들은 마음 맞는 사람들과 모여 자연을 감상하면서 차를 마시고, 시를 짓고, 바둑을 두고, 거문고를 타고, 그림을 감상하는 모임을 마련하였다. 이러한 모임을 시와 그림으로 남겼는데, 그 그림이 바로 `아회도`이다. 아회도에는 다양한 취미와 풍류를 즐기는 우아한 선비의 모습이 담겨 있다.

이 책은 제1장 아회의 의미와 표상, 제2장 아회의 연원과 형성 배경, 제3장 조선 후기 문인과 아회, 제4장 조선 후기 아회도의 전개 등 크게 4장으로 구성되었다. 저자는 문인의 사적임 모임을 그린 그림을 `계회도`와 분리하여 `아회도`라 명명하였으며, 조선시대 문인들은 풍류 속에서 절제와 우아함을 간직하려는 문화예술인의 면모를 드러내고 있다고 아회도의 특징을 밝혀냈다. 70여 컷의 도판을 수록하여 당시 아회의 모습을 엿볼 수 있으며, 인용 문헌들의 원문과 해석문을 부록에 실어 관련 연구자들이 참조할 수 있도록 했다.

저자소개

1968년 서울 출생. 이화여자대학교 미술대학 동양화과를 졸업하고, 이화여자대학교 인문대학원 미술사학과 진학하여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2004년부터 1년간 이화여자대학교 한국문화연구원 책임연구원을 지냈으며, 2006년부터 현재까지 이화여자대학교박물관 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다. 저서에는 『17·18세기 조선의 독서문화와 문화변동』(공저 2007)이 있으며, 논문에는 「조선시대 회화에 나타난 侍童像의 類型과 表象 一 煎茶像을 중심으로」(2007), 「朝鮮初期 瀟湘八景圖의 시각적 번안과 그 표상적 의미 一 江天暮雪을 중심으로」(2006), 「조선후기 雅會圖 一 室內雅會圖를 중심으로」(2005) 등 다수가 있다.

목차소개

책을 펴내며

일러두기



머리말

제1장 아회의 의미와 표상

1. `아`와 아회의 의미

2. 아회의 표상

3. 아회의 종류와 특징



제2장 아회의 연원과 형성 배경

1. 17세기 이전의 아회와 아회도

2. 문인 문화와 아회의 확산



제3장 조선 후기의 문인과 아회

1. 사대부 문인의 아회

2. 여항 문인의 아회



제4장 조선 후기 아회도의 전개

1. 18세기 전반, 아회도의 새로운 모색

2. 18세기 후반, 아회도의 성행과 변화

3. 19세기, 형식화 경향과 고금(古今)의 조화



맺음말



부록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