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병호의 창조경영

공병호 | 21세기북스 | 2007년 07월 25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2,000원

전자책 정가 9,600원

판매가 9,600원

도서소개

공병호가 말하는 창조경영은 무엇인가?
고객들과 이해관계자들이 전혀 예상하지 못할 정도로
놀라운 수준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기업의 전 활동영역이다!

삼성 이건희 회장은 2007년을 창조경영의 해로 규정지었다. 1993년 신경영을 선언한 뒤, 마쓰시타와 소니를 제치고 매출 기준 세계 4위의 기업으로 성장한 삼성의 재도약을 강조한 것이다. 이건희 회장이 창조경영이란 화두를 삼성그룹의 미래 개척에 대한 방향으로 제시한 뒤, 삼성의 임원진들은 나름대로 창조경영을 정의하고 있다. 최도석 경영지원총괄 사장은 높은 가치를 인정받는 제품을 만드는 것이 창조경영이라고 강조했고, 박종우 삼성전자 디지털미디어총괄 사장은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서 시장을 주도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하지만 창조경영은 비단 삼성그룹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본다. 그것을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침체 일로에 있는 한국 기업과 조직, 사회뿐만 아니라 개인에게도 새로운 활로 개척의 시사점과 대안이 될 수 있다. 이미 노무현 대통령 취임 시 문화관광부가 제출한 문화정책 중장기 정책의 주제는 ‘창의 한국’이었다. 이미 경제뿐만 아니라 정부조직에서도 창조경영의 중요성을 인식한 사례라 할 수 있다.

모방과 개선을 바탕으로 가치를 만드는 성장방식을 고수해온 것이 한국인이 지금까지 걸어온 길이다. 우리만의 독특한 그 무엇이 얼마나 많은지, 그 독특함을 위해서 우리가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하는지 생각해 보아야 할 시점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이런 점을 인식하고 창조경영에 대한 해설과 아울러 그 의미와 구체적인 실천방법까지 총 정리하고자 한다. 이 책은 첫째, 창조경영은 무엇을 뜻하는가?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정리하였다. 다시 말하면 창조경영의 의미를 정의하고 있다. 그리고 개선, 혁신, 창조가 어떤 관계를 갖고 있는지, 기업경영에서 차지하는 창조경영의 의미를 제시하고 있다. 둘째, 지금 이 시점에서 창조경영이 우리에게 절실히 요구되는 이유를 정리하고 있다. 그러니까 우리가 창조경영에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할 필요성을 말한다. 셋째, 창조경영의 9가지 성공 사례를 통해서 그 의미를 살펴본다. 아이팟, 워크맨, 렉서스, 이베이, 딤채 등이 창조경영이란 틀 안에서 소개된다. 넷째, 창조경영을 하려면 조직은 어떤 전략을 세워야 하는지 살펴본다. 특히 기업에서 창조경영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바꾸어야 하는가를 다루고 있다. 사람, 리더, 시스템, 일터 등 10가지 측면에서 창조경영의 핵심 전략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창조경영을 실천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개인과 팀, 조직 차원의 창조경영 실천방법을 소개한다.

저자소개

저자: 공병호
고려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라이스 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일본 나고야 대학교 객원 연구원, 한국경제연구원 연구위원, 자유기업센터와 자유기업원 초대 소장과 원장을 지냈다. (주)코아정보시스템의 대표이사를 거쳐 공병호경영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치밀한 분석과 명쾌한 논리로 경제 흐름을 진단하고, 삶의 성공 전략을 전파해온 공병호 소장은 연간 300회 이상의 강연을 비롯하여 다양한 방송 활동과 경영 자문, 그리고 초등학생을 비롯한 중고교생과 일반인을 위한 공병호 자기경영 아카데미를 운영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그는 현재 국내 최고의 변화 관리, 경제경영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
《공병호의 모바일 혁명》《공병호의 내공》《공병호의 인생강독》《10년 법칙》《공병호의 초콜릿》《공병호의 자기경영노트》《10년 후, 한국》《10년 후, 세계》《핵심만 골라 읽는 실용 독서의 기술》《미래 인재의 조건》《영어만은 꼭 유산으로 물려주자!》 등 지금까지 80여 권의 저서를 발간하며 활발한 집필활동을 하고 있다.

목차소개

프롤로그 - 공병호가 말하는 창조경영

1. 창조경영의 원천
01 기업경영의 본질과 가치창조
02 창조경영이란
03 개선, 혁신, 그리고 창조경영

2. 왜 창조경영인가
01 2차 함수의 터닝포인트
02 한국 기업 위기돌파의 핵심

3. 창조경영의 성공사례
01 아이콘 창조① 아이팟
02 아이콘 창조② 워크맨
03 브랜드 창조 : 렉서스
04 새로운 시장 창조 : 이베이
05 원가 파괴 : 사우스웨스트 항공
06 새로운 가치 창조 : 스타벅스
07 새로운 상품 카테고리 창조 : 딤채 김치냉장고
08 문화 아이콘 창조 : 해리포터 시리즈
09 새로운 기술 창조 : 에어컨

4. 창조경영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01 창조는 자원이 아니라 사람의 일
02 창조로의 도약, 결정적인 핵심은 리더
03 창조적 인재를 위한 보상 시스템
04 자극과 도전을 주는 창조적인 일터
05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정착
06 감동이 있는 윤리적인 조직
07 감탄사가 나오도록 즐기며 일하라
08 실패를 허용하는 문화
09 쓸모 있는 괴짜를 채용하라
10 창조적 인재를 키우는 교육

5 창조경영 어떻게 완성할 것인가
01 창조경영의 핵심은 개인
02 개인의 창조력을 배양하는 팀
03 끊임없이 창조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조직

에필로그 - 생존과 번영의 필수조건, 창조경영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