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먼의 코트 - 사라진 시베리아 왕국을 찾아서

안나 레이드 | 미다스북스 | 2005년 11월 02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3,500원

전자책 정가 5,400원

판매가 5,400원

도서소개

시베리아' 하면 모두들 모스크바 동쪽 어딘가에 펼쳐진 광활한 백색의 설원을 상상한다. 이 책은 습지와 삼림뿐인 죽음의 땅, 시베리아에 인간의 숨결을 불어 넣은 아홉 개의 대표적 민족과 그들의 문화에 대한 야심 찬 보고서다. 수많은 자료와 인터뷰, 직접 발로 누비며 얻은 성과를 바탕으로 저자는 시베리아의 과거와 현재의 모습을 능숙하게 재현하고 있다. 섬세하면서도 직관적인 묘사는 시베리아 사람들의 영혼을 생생하게 전해준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시베리아가 원래부터 러시아 소유의 땅이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시베리아에는 인류의 역사만큼이나 오랜 역사를 가진 30여 개의 민족들이 살고 있었으며, 이들은 북미의 인디언, 호주의 애보리진과 마찬가지로 수천 년 동안 그곳의 주인으로 살아왔다. 시베리아 원주민들은 사방 모든 것이 살아 있을 뿐 아니라 각각의 개성과 활력을 갖고 있다고 믿는다. '천둥은 천상의 아이들이 바다표범 가죽 위에서 뛰놀 때 나는 소음이며, 미동도 않는 북극성은 신령님들이 말을 매어 두기 위해 박아 놓은 말뚝'으로 알고 있는 이들은 얼어붙은 대륙을 활기 넘치는 만물이 우글거리는 세상으로 만든다. 이처럼 시베리아 원주민들에게 '살아 숨쉬는 따뜻한 세상'을 가져다주는 이가 바로 '샤먼'이다. 저자는 소비에트 공산주의라는 이름으로 찾아온 과학과 진보의 위력 앞에 무릎 꿇어야 했던 시베리아의 샤머니즘에 대한 기억을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환기시키고자 한다. '샤먼의 코트'는 곧 시베리아의 정체성을 대변하며, 황폐해진 인류 문명에 대한 마지막 가능성을 보여준다. 4백 년의 시간을 종단하고 지구 전체 육지의 1/7을 횡단한 저자의 노력은 '유형과 동토의 땅' 시베리아를 '기회와 미래의 땅'으로 바꾸었던 시베리아 원주민들의 숨결을 고스란히 전해준다.

저자소개

런던 대학에서 러시아사와 개혁경제학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고, 동대학 슬라브 및 동유럽연구원에서 연구원으로 재직하였다. 1993년부터 1995년까지 '이코노미스트'와 '데일리 텔레그래프'의 키예프 통신원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그녀가 1997년에 발표한 첫 저서 「국경:우크라이나 역사기행」은 자료적 충실성과 현장감이 결합된 수작으로 격찬을 받았다.

목차소개

프롤로그 - 미지의 땅 시베리아 1. 사라진 칸의 나라 사라진 칸의 나라 칸의 정복자이자 러시아의 영웅, 예르마크 최초의 러시아 요새, 토볼스크 일 잘하고 과묵하며 자발적인 타타르족 모피, 러시아 발전의 견인차 '죽음의 땅'에서 '기회의 신천지'로 쫓겨난 시베리아 원주민들 2. 매독과 천연두를 몰고 온 러시아인 한티족의 땅 좌절된 시베리아 개혁 러시아의 선물, 매독과 천연두 한티어로 '풍부'는 '산딸기가 많다' 칼류의 슬픈 가족사 오늘의 서시베리아 3. 부랴트 전쟁 황홀한 도시 캬흐타 부랴트족에 생겨나는 유럽화된 중산층 몽골의 역사적 유산을 배신한 부랴트족 샤머니즘을 믿는 조야 세상이 평평하다고 믿는 라마 고승 스탈린의 반부랴트 캠페인 옴 마니 반메 훔(연꽃 속의 보석) 4. 처음으로 문명을 접한 투바족 영국에는 곰이 없어요 경주마와 난쟁이를 선물로 요구한 칸 투바의 물줄기는 시베리아와 북극해로 향한다 투바의 샤머니즘과 불교 소비에트에 편입된 투바 투바족이라는 핏줄은 열등감의 근원 5. 모스크바를 꿈꾸는 사람들 모스크바로 향하는 꿈 사하족의 대서사시 사하족의 '눈물의 길' 우리들의 이름은 잊혀질 것이다 "하늘만이 우리의 도피처였어요" 제인 오스틴을 좋아하는 소냐 93세 공산당원 예술가의 작품 6. 근친상간이 허용되는 땅 북미 인디언보다 훨씬 고상한 사람들 동양의 알자스-로렌, 사할린 아이누족의 땅, 사할린 위대한 사회적 연구, 체호프의 「사할린 섬」 형수하고 자는 게 나쁜 일인가요? 5분 요리 '퍄티미누트카' 석유 사업으로 폐허로 변하는 사할린 7. 신비롭고 영웅적인 추크치족 신비하고 전투적이며 영웅적인 추크치족 베링이 도착한 곳 집단혼과 안락사의 추크치족 무너져 가는 추크치족 아나톨리의 자살 에필로그 - 내가 본 샤먼의 코트 옮긴이의 글 - 사람에게는 얼마만큼의 땅이 필요한가?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