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녀귀신 (키워드 한국문화 06)(체험판)

최기숙 | 문학동네 | 2010년 05월 01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0원

판매가 0원

도서소개

처녀귀신이 등장하는 그로테스크 판타지 세계로 초대하다!

역사 속에서 한국문화의 정점을 찾아 그것의 의미와 가치를 정리하는 「키워드 한국문화」 제6권 『처녀귀신 - 조선시대 여인의 한과 복수』. 처녀귀신이 등장하는 30여 편의 귀신 이야기로 조선시대 마이너리티의 한과 카타르시스를 되짚어보면서, 불편한 진실을 드러낸다. '처녀귀신'이라는 공포의 상징이 언제부터 형성되었는지뿐 아니라, 귀신 중에서도 억울하게 죽음을 맞이한 어린 미혼 여성 귀신을 뜻하는 처녀귀신만이 널리 알려지게 된 이유를 분석해내고 있다. 아울러 처녀귀신이 무서운 진짜 이유는 타자의 슬픔을 미처 돌보지 못했다는 죄의식 때문임을 밝혀낸다.

저자소개

저자 최기숙
연세대 국문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교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고전 텍스트를 현대 문화와 소통시키기 위해 고전의 현대적 번역과 비평 작업을 지속하고 있다. 젠더, 연령, 신분 등의 차이가 규정하는 소수문화, 하위주체의 문화적 위치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최근에는 전통시기 문예 양식을 중심으로 ‘잘 나이들기(AGING-WELL)’에 관한 자원탐색적 연구를 하고 있다. 연세대 학부대학 교수를 역임했으며, 현재 연세대 국학연구원의 HK교수다.
저서로 『환상』 『어린이 이야기, 그 거세된 꿈』 『어린이, 넌 누구니』 『문밖을 나서니 갈 곳이 없구나?거지에서 기생까지, 조선시대 마이너리티의 초상』 등이 있고, 공저로 『역사, 길을 품다』 『남원고사』 등이 있다.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