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천에서 용 나지 않는 시대에 고함

정대진 | 책마루 | 2009년 10월 15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2,000원

전자책 정가 2,000원

판매가 2,000원

도서소개

개천에서 용 난다'라는 말은 변변치 않는 상황과 환경 속에서도 어려움을 이겨 내고 성공을 거두는 사람을 가리켜 사용하는 속담이다. 오늘날 우리가 읽고 있는 위대한 인물들의 삶은 이 속담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경우가 많다. '개천'에서 이루어 낸 성과이기 때문에 그만큼 그 능력과 도전과 열정이 대단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하지만 저자는 이 시대를 '개천에서 용나지 않는 시대'라고 규정한다. 빈익빈 부익부의 사회 재생산 시스템이 더욱 확고해져 가는 이 시대에서는 개천에서 용이 나는 일들이 더욱 어려워졌다는 말이다. 특히 저자는 교육 현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 현장에서 이러한 현상이 더욱 두드러지고 있다고 말한다. 사교육을 충분히 할 수 있는 형편의 아이들이 용이 되는 세상. 이 책은 그 세상을 향한 비판과 대안을 담고 있다. 개천에서 용나는 시대를 만들고자 저자가 제시하는 대안은 10대들의 참여이다. '만16세 투표권' 실현 등을 통해 10대의 사회참여와 의사개진을 확대시켜 미래사회의 책임 있는 주인공으로 10대를 데뷔시켜 '막힌 물길' 밖에서 탁상공론 하는 어른들에 쥐어진 삽자루를 10대들에게 쥐어주자는 것이다. 개천에서도 용이 마구 나오는 세상, 그 미래와 희망의 모습을 이 책을 통해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1978년 서울 생. 한국외대 법대와 대학원을 졸업했고 국제법을 전공했다. 대학원생 때 외교통상부와 대한국제법학회가 공동주최하는 국제법논문경연대회에서 북한이탈주민문제에 관한 논문으로 최우수상을 받았다. 그 덕에 정부지원을 받아 헤이그아카데미 국제공법과정을 수료했다. 대학원 석사졸업 후 한국의회발전연구회 인턴연구원 자격으로 국회 국방위에서 일했다. 외국 대학을 나오지 않았지만 해군통역장교 선발시험에 합격하여 3년간 군복무를 마쳤다. 서울 변두리인 시흥동에서 태어나 자라며 도시 서민층의 삶에서 많은 정서적 자극을 받았다. 『개천에서 용 나지 않는 시대에 고함』은 그 정서적 자극과 대학생 시절부터 해온 사교육 논술강사 현장경험에서 나온 직관적 성찰을 바탕으로 한다. 이를 토대로 지은이는 양극화시대의 교육격차문제를 헤쳐 나갈 대안을 모색해나간다. 앞으로도 다양한 글쓰기와 공부를 통해 시대를 고민하고 사람들과 이야기하며 살아가고자 한다. 시대가 이런 삶을 허락할지 모르겠으나 허락받고 해온 일이 그다지 많지 않은지라 별로 개의치 않는다.

목차소개

막힌 물길 중학교 3학년, 이재민의 경우/ 꿈은 꿈일 뿐이다 / 함께 꾸는 꿈도 현실이 되지 않는다 / 계속 꿈만 꾸어야 하는가 / 다른 꿈을 꿀 수는 없을까 / 다른 꿈도 못 꿀 수 있다 / 볕도 안 드는 뿌연 꿈을 꿀 살아가기 / 통계로 보는 볕 안 드는 꿈을 바닥 / 오늘날의 꿈을은 강과 바다로 닿지 않는다 / 강과 바다에 사는 아이들은 행복할까 개천에서도 용은 났으나 개천에서도 용은 났으나 / 다이너마이트에 불장난하는 대한민국? / 억울하면 출세해라, 왕조의 몰락과 식민지배/ 억울하면 출세해라, 정부수립과 고착된 기회주의 / 억울하면 출세해라, 뿌리 깊은 기득권과 막힌 공로(公路)/ 개천에서 용 되려면 무조건 “중앙으로!” / 대학입시는 계급투쟁 / 가족 이기주의 / 늘어나는 사회비용 / 인삼이나 산삼보다 귀한 고3 / 무한발전 사교육 / 병목현상 / 패자부활전도 없다 / 왜 이렇게까지 / 개천에서 난 용 한두 마리로는 안 된다 물길을 트자 한 곳으로만 흐르는 물길, 막힐 수밖에 없다 / 한 곳으로 갈 거면 물길이라도 다양하게 / 개인의 의지보다는 시스템으로 / 시스템의 가능성 하나, 국가 엘리트 육성 프로그램 / 가능성이 여는 세상①- 개천에서 난 용, 하늘을 나는 자동차를 만들다 / 시스템의 가능성 둘, 교육발전종합계획 / 가능성이 여는 세상 ② - 두렵지 않은 ‘제2의 인생’, 인생을 두 배로 사는 세상 / 사라진 젊은이들, 그리고 촛불 / 새로운 사회를 위한 가능성, 만16세 투표권 / 가능성이 여는 세상 ③ - ‘엘리트 농사꾼’, 김의원 에필로그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