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는 의사 2 - 내 몸, 그리고 마음과 화해하는 법

김형찬 | 이펍코리아 | 2012년 05월 24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3,500원

판매가 3,500원

도서소개

많은 사람들이 정해진 수명 동안 건강하게 살기를 원하고 수많은 의학 정보들은 그에 대한 장밋빛 미래를 보여주지만, 실제 현실은 그러한 기대와는 거리가 있다. 왜 그럴까? 진료실 안팎에서 사람들을 만나고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건강하게 산다는 것은 의료의 문제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어떻게 살 것인가, 어떤 세상을 향해 갈 것인가에 대한 선택의 문제라는 생각이 든다. 결국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는 내 한 몸뿐만 아니라 현재의 문명과 내가 사는 세계에 대해서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몸과 마음에 대한 지식의 부족보다는 삶의 방식과 세상이 만들어낸 틀 때문에 생기는 병이 얼마나 많은가! 이런 의미에서 의학 책을 포함한 세상의 모든 책은 어떻게 읽느냐에 따라 건강 책이 될 수 있다. 수많은 책 속에는 그만큼의 인생과 작가가 바라본 세상이 담겨 있다. 이런 책들을 '우리에게 필요한 의학'이란 안경을 쓰고 읽어나가다 보면 나와 이 세상을 지금보다는 좀 더 건강하게 만들어줄 해법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이런 관점에서 한의사인 저자가 건강 및 삶과 관련된 책을 읽으면서 느꼈던 점들을, 평소 독서와 글쓰기로 닦은 저자 특유의 유려한 문장으로 풀어내고 있다. 전문지식이 없어 자칫 저자의 주장에 휩쓸리기 쉬운 건강 책들을 전문가의 조언과 함께 읽을 수 있도록 한 길잡이다.

저자소개

저자 : 김형찬
트위터 아이디 @healthguider

병이란 내가 살아온 삶의 결과물이며 그래서 치료도 중요하지만 예방과 생활관리가 더 중요하다고 믿는 한의사다. 이런 신조를 바탕으로 '생활한의학'이라는 주제의 프레시안 '키워드가이드'로 활동하고 있으며, 잡지 『큰 글씨 좋은 생각』의 '건강보감'과 『라이브러리&리브로』의 '책 읽는 의사의 북클리닉' 등을 연재했다. 에머슨의 시 '무엇이 성공인가'를 읽으며 하루를 여는 그는 자신의 전공 분야를 넘어서 폭 넓은 교양인으로서 여러 분야의 책을 읽으며 토론 모임에도 참여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우리 생활과 가까이에 있는 약초 100가지를 정리한 『텃밭 속에 숨은 약초』(2010), 『내 몸과 친해지는 생활한의학』(2012) 등이 있고, 건강 관련 고전들을 번역한 『건강하게 오래오래』, 『공부를 하려면 건강부터 챙겨라』『간디, 장수의 비결을 말하다』 등의 번역서가 있다.

목차소개

1. 스마트폰을 쓰는 석기시대인, 그게 바로 우리의 진실이다!
- 석기시대 인간처럼 건강하게 (요르크 블레히)

2. 몸이 아니라 삶을 다이어트하라!
- 똑똑하게 다이어트하라 (필 맥그로)

3. 맛있지만 치명적인 유혹 ‘기름’
- 식용유를 먹지 않아야 할 10가지 이유 (곽재욱)

4. 치유는 몸과 마음의 터치에서 시작된다
- 기와 사랑의 약손요법 (이동현)

5. 생각이 유연해야 몸도 부드러워진다
- 부드러운 목과 자유로운 어깨를 위한 재활 (에릭 프랭클린)

6.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감정 그 너머를 바라보는 기술이 필요하다
- 얼굴의 심리학 (폴 에크먼)

7. 좋은 음악은 귀를 즐겁게 할 뿐만 아니라 마음과 몸을 변화시킨다
- 모차르트 이펙트 (돈 캠벨)

8. 당신의 몸과 나누는 대화의 순도는 몇 퍼센트인가요?
- 서른 살에 처음 시작하는 달리기 (정원진)

9. 신비주의가 아닌 자기조절 능력의 관점에서 바라본 명상요법
- 과학명상법 (허버트 벤슨, 윌리엄 프록터)

10. 폐경은 끝이 아니라 한 번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다
- 여성도 몰랐던 여성의 몸 이야기 (버지니아 홉킨스, 제시 헨리, 존 리)

11. 중년의 위기, 다 컸다고 생각하는 어른들이 겪는 낯선 성장통
- 융, 중년을 만나다 (대릴 샤프)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