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가 보이는 고사성어 특강

박한신 | 21세기북스 | 2016년 08월 12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6,800원

전자책 정가 13,440원

판매가 13,440원

도서소개

한문(漢文)의 신(神) 박한신의 중국 역사 속 성어 특강
1,000자 해설을 통해 3급 한자자격시험 완벽 대비

전) 메가스터디 수능 한문 1위
현) 이투스 수능 한문 1위
교사 연수 강의 교재로 채택!




◎ 도서 소개

고사성어와 한자 시험을 동시에, 일사천리로 배우는 한자특강
중국 고대 신화에 등장하는 제왕으로 알려진 삼황오제(三皇五帝) 중 요임금과 순임금은 성군의 대명사로 통하는 존재이다. 그들이 이룬 치세는 태평성대의 모델로서 공자에게도 흠모의 대상이 되고 있다. 하지만 우리가 일상적으로 쓰는 한자 성어가 이들로부터 시작됐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매우 드물다. 이 책은 요순으로부터 시작되는 성어의 뿌리 및 원류를 역사적인 배경을 통해 하·상·서주를 거쳐 춘추전국시대에 이르기까지 통시적으로 살펴보고 있다. 아울러 성어에 등장하는 3급 한자를 갑골문과 설문해자 버전으로 그 자원을 심도 있게 탐구하고, 후반부에서는 3급 한자자격시험을 대비 한자를 총정리해서 3급 자격증까지 단번에 취득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중국 역사와 한자 공부 일석이조의 효과!
<역사 속 성어(요나라~진나라)>
중국 고대 삼황오제 중 요임금 시대부터 하나라, 상나라, 주나라 등을 거쳐 여러 나라가 패권 다툼을 벌였던 춘추전국시대를 지나 진시황이 진나라를 통일하는 과정이 30강으로 정리되어 있다. 각 나라 혹은 인물들의 일화와 사건 속에서 유래하는 성어를 중심으로 통시적인 관점으로 이야기가 전개되고 있다. 각 강의 마지막에서 이야기를 통해서 이해한 고사 성어 각각의 한자에 대한 훈음과 의미를 다시 정리해 볼 수 있도록 했고, 3급 대비 한자들을 선별해서 실었다. 또한 강의에서 배운 한자를 퀴즈를 통해서 점검해 볼 수 있도록 했다.

<한자자격시험 3급 대비 한자 1000>
한자자격시험 3급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한 1,000자 해설을 수록했다. 단순히 한자의 훈음만을 제시한 것이 아니라 한자의 유래, 형성에 대한 풀이와 해설을 강의별로 나누어 싣고 퀴즈로 점검할 수 있도록 했다. 각 글자의 해설을 읽는 것만으로 한자를 학습하고 유사한 한자를 유추해 볼 수 있도록 하였고, 한자 이론과 마무리 정리까지 실어 이것만으로도 한 권의 훌륭한 3급 시험 대비서가 된다.




◎ 출판사 서평

√ 한자의 유래를 역사적인 배경을 통해 정리하고 익혀 학교 현장과 생활 속에 활용할 수 있다.
√ 설문해자와 갑골문 특강으로 한자의 정통 어원을 배울 수 있다.
√ 대한검정회 3급 대비 한자 및 어휘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자격증을 대비할 수 있다.

한자 능력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최근 글로벌 환경 변화로 중국어 교육 시장이 크게 늘어나 한자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한글의 우수성은 세계적으로도 인정받고 있지만, 우리나라가 한자문화권에 속해 있다 보니 우리말의 70%는 한자어로 구성되어 있다. 실제로 우리는 일상적으로도 한자를 자주 접하는 환경에 놓여 있다. 현재 초등학교 교과서에 한자를 병기 또는 표기하는 문제도 논의되고 있는 만큼 어린 학생들뿐만 아니라 일반인들, 그리고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사들이 한자를 제대로 배우고 익힐 필요가 있다.
대학 입시에서뿐만 아니라 취업 활동을 할 때에도 그동안 공기업이나 공무원 시험 등에서만 활용되던 한자 능력이 사기업으로도 더욱 확대되어 요구되고 있다. 이제 한자 능력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중국, 일본 등 한자문화권 국가와의 교류가 높아져 실무에서도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났다. 하지만 생소한 한자를 공부할 때 무조건 암기식으로 한다면 십중팔구 작심삼일에 그치고 만다. 그럼 방법을 바꾸어 중국 역사 이야기를 통해서 한자를 배운다면?
중국의 역사는 5천 년이라는 긴 역사를 자랑하면서《삼국지》《초한지》등 수많은 책으로도 다루어지고 있으며 수많은 드라마나 영화로 제작되고 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는 성어는 이러한 중국의 오랜 역사 속에서 유래한 것들이 대부분이다. 그러므로 성어가 유래한 역사적 배경을 이해한다면 힘들게 암기하지 않아도 저절로 연상되어 한자 공부가 더욱 쉬워질 것이다.

역사적인 배경을 알면 한자도 재미있다!
최고의 병법서《손자병법》을 쓴 손무는 ‘오나라 사람과 월나라 사람이 한 배를 탔다’고 말했다. 여기서 나온 성어가 적대 관계에 있는 사람끼리 이해 때문에 뭉치는 경우를 비유하는 ‘오월동주(吳越同舟)’이다. 오나라와 월나라는 춘추시대에 패권을 놓고 다툰 오월쟁패의 주인공이다.
오나라의 왕 합려는 월나라의 구천에게 패하고 죽으면서 아들 부차에게 복수를 부탁한다. 부차는 ‘섶 위에서 잠을 자며’ 복수를 다짐했고, 구천을 종으로 삼아 치욕을 주었지만 결국 월나라로 돌려보냈다. 구천은 ‘섶 위에서 잠을 자고’ 나아가 ‘쓸개를 핥으며’ 칼을 갈았고 20여년 뒤 통쾌하게 복수하고 춘추시대의 패자가 된다. 여기서 나온 성어가 ‘와신상담(臥薪嘗膽)’이다. 이때 구천의 곁에서 큰 도움을 주었던 재상 범려는 구천이 패자가 되자 ‘토끼가 죽으면 사냥개를 삶는다’고 말하고 구천의 곁을 떠난다. 여기서 ‘토사구팽(兎死狗烹)’이 유래했다. 이처럼 대개의 성어는 그 시대의 큰 사건이나 인물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그러므로 성어가 유래한 역사적 배경을 안다면 한자에 대한 거부감이 모두 사라질 것이다.

이투스에서 보증하는 최고의 한자 공부법!
인터넷 강의 커리큘럼과 동일하게 진행되는 30강은 요순시대부터 춘추전국시대의 역사를 통해 학교나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성어를 살펴보고, 한자의 어원과 원리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투스 한문 1위에 꼽히는 박한신 강사의 생생한 강의를 통해 중국 역사와 성어, 그리고 한자자격시험 3급 자격증까지 대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특히, 단순한 암기식 한자 강의가 아니라 사자성어와 유래를 통해 한자를 살펴보면서 한자 학습에 대해 재미를, 나아가 3급 한자 1,000자를 총정리 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한자를 모르는 초보도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책을 통해 한자의 참맛을 느끼고 한자학습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저자소개

※ 저자소개


이름: 박한신약력: 온라인 강사저자 박한신은 문사철(文史哲)에 청춘을 투신했고 야학에서 국어·사회·영어 등을 가르쳤다.
메가스터디를 거쳐 이투스에서 강의를 하고 있으며 온라인 강의를 시작한 해부터 지금까지 한자 자격증 및 수능 한문 영역 전국 1타이다. 그의 인문학 특강은 석봉한자에서 만날 수 있다.

석봉한자 홈페이지
www.parkhansin.com

목차소개

머리말

1강 요임금 시대 _ 전설 속 제왕
감간지고(敢諫之鼓) 진성지정(進善之旌) 고복격양(鼓腹擊壤)
2강 순임금 시대 _ 선양을 실천하다
선양(禪讓) 불초(不肖) 비방지목(誹謗之木) 고굉지신(股肱之臣)
3강 하나라 시대 _ 세습 왕조의 시작
섭정(攝政) 구정(九鼎) 반구저기(反求諸己)
4강 상나라 시대 _ 성군 탕의 등장
주지육림(酒池肉林) 역성혁명(易姓革命) 식언(食言) 도탄(塗炭)
5강 상나라 시대 _ 폭군 주왕과 달기
걸주(桀紂) 복수불반(覆水不返) 만이융적(蠻夷戎狄)
6강 상나라 시대 _ 무왕과 주왕의 격전
상감불원(商鑑不遠) 은유삼인(殷有三仁) 상저옥배(象箸玉杯) 빈계지신(牝鷄之晨)
7강 상나라 시대 _ 성군 무왕의 시대
맥수지탄(麥秀之歎) 행상(行商) 상인(商人) 갑골문(甲骨文)
8강 서주 시대 _ 주나라의 태평성대
토포악발(吐哺握髮) 주공삼태(周公三笞) 감당지애(甘棠之愛) 공휴일궤(功虧一?)
9강 춘추시대 _ 주 왕실의 쇠락
존왕양이(尊王攘夷) 제자백가(諸子百家) 백가쟁명(百家爭鳴)
10강 춘추오패 _ 제나라 환공
관포지교(管鮑之交) 노마지지(老馬之智) 삼총(三寵)
11강 춘추오패 _ 제나라의 명재상 안영
추기급인(推己及人) 귤화위지(橘化爲枳) 양두구육(羊頭狗肉)
12강 춘추오패 _ 송나라 양공
동식서숙(東食西宿) 송양지인(宋襄之仁)
13강 춘추오패 _ 진(晉)나라 문공
순망치한(脣亡齒寒) 가도멸괵(假途滅?)
14강 춘추오패 _ 패자가 된 문공
한식(寒食) 백락일고(伯樂一顧) 안도색기(按圖索驥) 백락자(伯樂子)
15강 춘추오패 _ 패자들의 실천 강령
병입고황(病入膏?) 계절존망(繼絶存亡) 대공무사(大公無私) 망국지음(亡國之音)
16강 춘추오패 _ 초나라 장왕
서제막급(?臍莫及) 불비불명(不飛不鳴) 문정경중(問鼎輕重)
17강 춘추오패 _ 패자가 된 장왕
절영지연(絶纓之宴) 초가벌진(楚可伐陳)
18강 춘추오패 _ 초나라의 재상 손숙오
호구지계(狐丘之戒) 인유삼원(人有三怨) 우맹의관(優孟衣冠) 백년하청(百年河淸) 섭공호룡(葉公好龍)
19강 춘추오패 _ 오나라 합려
일벌백계(一罰百戒) 오월동주(吳越同舟)
20강 춘추오패 _ 오나라의 충신 오자서
고육지책(苦肉之策) 동병상련(同病相憐) 응시호보(鷹視虎步)
21강 춘추오패 _ 오월쟁패
일모도원(日暮途遠) 와신상담(臥薪嘗膽) 심복지환(心腹之患)
22강 춘추오패 _ 월나라 구천
권토중래(捲土重來)
23강 춘추오패 _ 춘추시대의 폐막
장경조훼(長頸鳥喙) 토사구팽(兎死狗烹) 엄이도종(掩耳盜鐘) 칠신탄탄(漆身呑炭)
24강 전국시대 개관 _ 봉건제의 와해
삼가분진(三家分晉)
25강 전국시대 _ 한나라의 멸망
수주대토(守株待兎)
26강 전국시대 _ 인상여와 염파
완벽귀조(完璧歸趙) 문경지교(刎頸之交) 교주고슬(膠柱鼓瑟) 지상담병(紙上談兵)
27강 전국시대 _ 삼진의 멸망
누란지위(累卵之危) 원교근공(遠交近攻) 청운직상(靑雲直上) 애자필보(??必報) 삼인성호(三人成虎)
28강 전국시대 _ 초나라의 멸망
조진모초(朝秦暮楚) 거세개탁(擧世皆濁)
29강 전국시대 _ 연나라와 제나라
매사마골(買死馬骨) 어부지리(漁父之利) 앙천대소(仰天大笑) 돈제일주(豚蹄一酒)
30강 전국시대 _ 진시황의 진(秦)나라
이목지신(移木之信) 조로지위(朝露之危)

3급 대비 한자 1000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