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e 7 : 가슴으로 읽는 우리 시대의 지식

EBS 지식채널e | 북하우스 | 2012년 04월 01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3,800원

전자책 정가 10,350원

판매가 10,350원

도서소개

「만만한 방송국」을 통해 팟캐스트를, 「루퍼트 머독」을 통해 미디어 법을,「세계 1위」를 통해 대학등록금을,「달빛요정역전만루홈런」을 통해 비정규직노동을,「끊어진 고리」를 통해 한진중공업사태를,「위험한 거래」를 통해 제주도영리병원을,「최고의 개혁」을 통해 소득세인하를, 마지막으로「평화의 오아시스」를 통해 강정마을 사태를 이야기하고 있는 지식채널e. 제 7권으로 찾아온 지식채널 e가 제기하는 ‘우리’의 문제를 함께 생각해보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당신이 두 팔로
세상을 걸어가든

당신이 두 발로
세상을 걸어가든

당신이 사는 곳이
높은 곳이든 낮은 곳이든

당신은 대한민국 국민입니다.

당신이 수많은 촛불에
둘러싸여 있든

단 하나의 촛불만이
당신을 비추든

당신은 대한민국 국민입니다
...(중략)

가로 10cm 세로 22.1cm
누구나
똑같이 갖는 한 칸

1.3cm의 권력
이번 시리즈의 첫 번째 이야기는「1.3cm의 권력」입니다. 1.3cm는 투표용지 한 칸의 크기입니다. 선대인 경제전략연구소 소장의 추천사처럼 총선과 대선이라는 두 번의 큰 선택을 앞둔 2012년, 무엇을 선택하고 무엇을 지켜낼 것인지를 생각해보자는 의미입니다. 모두가 갖고 있는 한 칸의 권력, 그 작지만 큰 힘을 생각해보는 것으로 7권은 시작합니다.

2005년 첫 번째 방송이 시작된 이래로 [지식채널e]는 당대의 이슈를 이야기해왔습니다. 자연과 과학, 사회와 인물을 이야기하되 애써 외면해왔던 것들을 생각해보자고 했습니다. 5분의 방송이지만 가슴을 울리는 영상과 메시지는 나머지 23시간 55분을 채웠습니다.
『지식e』시즌7의 테마는 직선과 사선 그리고 곡선입니다. 세 가지 주제 하에서 우리가 추구해야 할 정의의 문제를, 사회적으로 해결되어야 할 이슈를, 사회적 합의를 성공적으로 이뤄낸 경험들을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1부 ‘직선으로 가다’에서는 사회 정의를 이야기합니다. 간송 전형필의 삶을 통해 문화유산을 지켜낸 그 올곧은 정신을, 왕가리 마타이를 통해 환경운동과 삶의 문제가 다르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2부 ‘사선으로 가다’는 본격적으로 사회 이슈를 다룹니다. 루퍼트 머독과 달빛요정역전만루홈런을 통해 미디어법과 비정규직노동자 문제를 다시금 되짚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3부 ‘곡선으로 가다’에서는 첨예하게 대립해온 사회이슈를 현명하게 합의해낸 성공사례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공부 못하는 나라]에서 보여준 독일의 예를 통해 우리 교육의 해결점을, [행복한 불편]에 다루는 원자력의존도 0%를 위해 노력하는 독일의 예를 통해 원자력에너지 의존도의 문제를 살펴봅니다. 또한 평화의 오아시스를 통해 강정마을 사태를 어떻게 다뤄야하는지를 엿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만만한 방송국」을 통해 팟 캐스트를,「세계 1위」를 통해 대학등록금을,「끊어진 고리」를 통해 한진중공업 사태를,「위험한 거래」를 통해 제주도영리병원을,「최고의 개혁」을 통해 소득세 인하를 이야기합니다. 이 모두가 현재 우리 사회가 풀어나가야 할 문제입니다. [지식채널e]가 제기하는 ‘우리’의 문제를 어떻게 생각하고 판단할 것인지는 우리 모두의 선택으로 결정될 것입니다.

저자소개

EBS 지식채널 e'는 2005년 9월에 기획·편성된 프로그램으로, 알파벳 'e'를 키워드로 한 자연(nature), 과학(science), 사회(society), 인물(people) 등 다양한 소재를 다룬다. '5분' 동안 전해지는 강렬한 메시지와 영상은 시청자들에게 우리 주변의 다양한 사회현상에 대해 생각할 여지를 준다는 점에서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목차소개

1부 직선直線으로 가다

1. 1.3cm의 권력
2. 바보 같은 남자
3. 환상적인 실험
4. 공병우 타자기
5. 만만한 방송국
6. 놀라울 정도로 순진한 화가
7. 빼앗긴 책
8. 왕가리 마타이
9. 벌레의 시간
10. 쌀 한 톨의 무게

2부 사선斜線으로 가다

1. 어떤 설문조사
2. 위험한 거래
3. 루퍼트 머독
4. 사람들이 왔다
5. 달빛요정역전만루홈런
6. 1.2%
7. 세계 1위
8. 끊어진 고리
9. 거룩한 기도
10. 내 머리 속의 거울

3부 곡선曲線으로 가다

1. 훈맹정음
2. 어떤 성직자들
3. 나는 배우가 아니다
4. 공부 못하는 나라
5. 최고의 개혁
6. 당신의 물발자국
7. 누렁이를 위하여
8. 행복한 불편
9. 눈물의 룰라
10. 평화의 오아시스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