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e 5 : 가슴으로 읽는 우리 시대의 지식

EBS 지식채널e | 북하우스 | 2012년 04월 01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2,800원

전자책 정가 9,600원

판매가 9,600원

도서소개

가슴으로 들려주는 우리 시대의 이야기, 그 다섯 번째 시즌
스무 개의 이야기 그리고 스무 명의 인터뷰

『지식ⓔ』시즌5의 키워드는 ‘인간人間과 인생人生’이다.
그간 당대의 예민한 시사 쟁점을 이야기하며 주목받았던『지식ⓔ』시리즈는 다양한 인물의 삶을 통해 우리 사회의 가치를 전해왔다. 우리가 모르고 지나쳤을 소시민의 삶부터 잊혀진 인물들에 이르기까지, 각각의 인물들은 ‘무엇이 중요한 삶의 문제인가, 무엇이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가치인가’를 말하고 있었다.

다섯 번째 시리즈를 맞은『지식ⓔ』는 지난 5년간 방송되었던 「지식채널ⓔ」 중 우리가 다뤄야할 인물과 삶의 이야기 스무 개를 선정했다. 그리고 스무 개의 꼭지는 키워드 해설이 아닌 ‘우리 시대를 살고 있는 인물 스무 명’의 인터뷰가 함께 했다.

산악인 김세준, 축구선수 이동국, 팝 아티스트 낸시 랭, 판화가 이철수, 뮤지션 신해철과 한대수, 마임이스트 유진규, 통일문제연구소장 백기완, 우리 사회의 인종차별에 경종을 울린 보노짓 후세인, 환경 운동가 도법 스님, 용산 참사 유족 김영덕, 슬로 라이프와 행복을 이야기하는 나무늘보 클럽의 쓰지 신이치...

우리 시대를 살아가는 스무 명의 인물들이 각자의 목소리를 통해『지식ⓔ』가 전하지 못한 사람과 삶의 이야기를 들려줄 것이다.
『지식ⓔ』시즌5의 키워드는 ‘인간人間과 인생人生’이다.

그간 당대의 예민한 시사 쟁점을 이야기하며 주목받았던『지식ⓔ』시리즈는 다양한 인물의 삶을 통해 우리 사회의 가치를 전해왔다. 우리가 모르고 지나쳤을 소시민의 삶부터 잊혀진 인물들에 이르기까지, 각각의 인물들은 ‘무엇이 중요한 삶의 문제인가, 무엇이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가치인가’를 말하고 있었다.

다섯 번째 시리즈를 맞은『지식ⓔ』는 지난 5년간 방송되었던 「지식채널ⓔ」 중 우리가 다뤄야할 인물과 삶의 이야기에 좀 더 집중하기로 했다. ‘인간人間과 인생人生’라는 두 가지 키워드를 통해 우리의 소중한 가치인 ‘인권人權’을 이야기하고자 했다. 전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인 서울대 안경환 교수는 서문을 통해 책의 의의를 이렇게 말한다.

“이 책에 실린 스무 가지의 사연들은 저마다 고유한 아픔, 설움, 분노를 담고 있다. 시대의 상식에 어긋나고, 사람이 일용해야할 최소한의 양식조차 거부당한 이야기들이다. 읽고 듣는 사람의 마음은 무겁지만 이 무수한 통속通俗 속에 작은 희망의 싹들이 끊임없이 트고 있는 것이다.”

산악인 김세준, 축구 저널리스트 서형욱, 팝 아티스트 낸시 랭, 판화가 이철수, ‘노리단’ 퍼포머 강희수, 마임이스트 유진규, 공연연출가 탁현민, 진보네트워크 활동가 장여경, 인드라망생명공동체 상임대표 도법 스님, 마지막 히피 뮤지션 한대수, 신재생에너지연구동호회 회장 황성순, 1인미디어 활동가 ‘미디어몽구’, 뮤지션 신해철, 용산 철거민 참사 유족 김영덕, 우리 사회의 인종차별에 경종을 울린 성공회대 연구교수 보노짓 후세인, ‘슬로 라이프 운동’의 지도자 쓰지 신이치...

키워드 해설이 아닌 우리 시대를 살아가는 인물 인터뷰를 통해『지식ⓔ』가 전하지 못했던 사람과 삶의 이야기를 담아냈다. 다섯 번째 시즌을 맞는 『지식ⓔ』를 통해 우리에게 필요한 그리고 우리가 필요로 하는 지식이란 무엇인가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볼 수 있기를 바란다.

저자소개

EBS 지식채널 e'는 2005년 9월에 기획·편성된 프로그램으로, 알파벳 'e'를 키워드로 한 자연(nature), 과학(science), 사회(society), 인물(people) 등 다양한 소재를 다룬다. '5분' 동안 전해지는 강렬한 메시지와 영상은 시청자들에게 우리 주변의 다양한 사회현상에 대해 생각할 여지를 준다는 점에서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목차소개

Prologue 인권이란 무엇인가
- 안경환(전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 · 서울대 법대 교수)

人間
01 초몰룽마의 두 사람
+interview 고산거벽 등반 전문산악인 김세준
02 어떤 스트라이커의 1승
+interview 축구 저널리스트 서형욱
03 텔레비전
+interview 팝 아티스트 낸시랭
04 지독한 싸움꾼
05 어머니의 그림
+interview 판화가 이철수
06 몸의 학교
+interview ‘노리단’ 퍼포머 강희수
07 안돼!
+interview 마임이스트 유진규
08 파블로 카잘스의 콘서트
+interview 공연연출가 탁현민
09 남들 다 아는 프라이버시, 사생활?
+interview 진보네트워크 활동가 장여경
10 남겨진 논쟁

人生
11 칩코의 여인들
12 가비오따스
+interview 인드라망생명공동체 상임대표 도법 스님
13 Summer of Love
+interview 뮤지션 한대수
14 빛의 전쟁
+interview 친환경에너지 발명가 황성순
15 카메라는 무기다
+interview ‘미디어몽구’운영자 김정환
16 개나리 필 무렵
+interview 뮤지션 신해철
17 바타와 삼부, 곰보수레와 바트델거
+interview 용산 철거민 참사 유족 김영덕
18 '괴물'의 그림자
+interview 성공회대 연구교수 보노짓 후세인
19 한 권의 책
20 보키니
+interview ‘슬로 라이프 운동’ 지도자 쓰지 신이치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