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 몰입학습

조영미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16년 11월 28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7,840원

판매가 7,840원

도서소개

외국어를 배울 때는 목적과 동기를 먼저 살펴보아야 한다. 학습 방법이나 학습의 지속성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외국어 몰입교육은 우리가 외국어를 왜 배우는가라는 근원적 문제를 짚어 준다. 이전까지 외국어 몰입교육은 단기 집중 외국어 학습, 외국어로만 외국어 배우기 등으로 간주되거나 외국에서 그 나라 언어만 쓰면서 살아남기 같은 모험이나 탐험기로 알려지기도 했다. 그러나 외국어 몰입교육이란 특정 언어와 문화에 관심을 가진 학습자들에게 그 언어를 사용하는 언어공동체를 통해 학습자의 수준과 관심에 따라 선별된 내용을 해당 언어로 교육하는 체계다. 동시에 언어, 문화, 공동체를 기본 개념으로 자신이 속한 사회를 이해해 나가는 학습 방식이기도 하다.

저자소개

조영미
타이완 원짜오외국어대학교(文藻外語大學校) 일본어학과 겸임교수다. 가톨릭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외국어로서 한국어교육 전공에서 석사를, 가톨릭대학교 한국어교육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외국어 교육과 문화 교육, 그리고 학습자의 외국어 학습 동기 관련 분야에 관심이 있다. 대표적인 외국어 몰입교육 기관인 미국 콘코디아언어마을의 한국어마을에서 근무했고, 캐나다 브리티시콜롬비아대학교에서 한국어를 강의했으며, 국내에서는 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어문화연수원의 한국어 강사와 가톨릭대학교 한국어교육센터 전문연구원을 역임했다. KBS월드의 한류를 통한 한국어교육 방송 프로그램 <두근두근 한국어> 시즌 2와 3을 맡았다. 저서로 Simple Korean(공저, 2015), Korean Verbs and Adjectives for the Beginners(공저, 2015), 『내겐 너무 매운 한국』(공저, 2006), 역서로 『그곳에 가면 언어가 된다』(2008)가 있다.

목차소개

01 몰입교육의 개념
02 몰입교육의 사례
03 목표 언어와 목표 문화
04 몰입교육과 다문화 사회
05 해외에서의 한국어 몰입교육
06 몰입학습의 요소 1: 관심과 용기
07 몰입학습의 요소 2: 내용 중심 학습
08 몰입학습의 요소 3: 형식 중심 학습
09 몰입학습의 요소 4: 공동체 중심 학습
10 몰입학습의 실현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