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아웃 키즈

미하엘 슐테-마르크보르트 | 문학동네 | 2016년 08월 22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5,000원

전자책 정가 11,300원

판매가 11,300원

도서소개

"더는 못 버티겠어요"

"번아웃Burnout"은 현대인들이 공통적으로 호소하는 증상이다. 번아웃에 빠진 유명 인사나 스타들에 대한 소식도 간간이 들려온다. 사무실에서 함께 일하던 동료가 문득 작전타임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 일반적으로 번아웃은 일에 지친 어른들이 무기력과 탈진 증세를 보이며 열정을 잃어가는 것이라고 여겨졌다. 때문에 아이들과 청소년에게는 나타나지 않는 일이라고 생각되었다. 어린 시절은 호기심과 열정이 넘쳐나는 시기이니 그 자체가 번아웃을 막아준다고 믿었던 것이다.

그러나 독일의 10대 심리질환 분야의 권위자이자 현재 함부르크 대학 병원의 아동청소년 심리연구소 소장인 이 책의 저자 미하엘 슐테-마르크보르트는 5년 전부터 외래진료소를 찾은 아이들에게서 새로운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고 이야기한다. 전형적인 우울증 증상을 보이지만 통상적인 범주에 속하지 않는 아이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고. 저자는 이 아동 집단을 "번아웃 키즈"라고 명명한다.

번아웃이 우리 아이들에게까지 당도했다. 지난 몇 년 동안 탈진하고 우울한 아이들과 청소년들을 접하면서 나는 이 아동 집단을 주목하게 되었다. 내가 "번아웃 키즈"라고 부르게 된 아이들이다. 번아웃 키드가 우리의 주의를 필요로 한다는 것이 이 책을 쓰게 된 이유다. - 본문 20쪽

우리 아이들은
우리 시대의 온도계다

이 책은 단순히 "번아웃 키즈"라 이름 붙여진 새로운 병증에 대한 보고서이거나 그에 대한 치료 과정을 담은 자료가 아니다. 아이들에게로 점차 퍼져가고 있는 번아웃 증후군의 원인을 파악해서 아이들에게 바람직한 생활여건을 만들어주자는 변화의 첫 걸음이다.
지금의 아이들은 어느 시대보다 부모의 전폭적인 이해와 지지를 받으며 자란다. 그럼에도 더이상 참을 수 없다고, 못 버티겠다고, 사는 게 더 이상 의미가 없다고 이야기하는 아이들이 점점 늘고 있다. 그렇다면 이런 아이들이 왜 증가하는가. 왜 지금 우리가 "번아웃 키즈"에 주목해야 하는가. 자녀는 부모의 증상이자 아이들의 병리는 그 사회의 그림자이기 때문이다. 우리 아이들은 우리 시대의 온도계다.
탈진을 자기 탓으로 돌리고 충분히 노력하지 않아서 그런 것이라고 생각해 스스로를 더욱 질책하는 아이들, 삶의 곳곳에 녹아든 성과주의와 경제화 논리에 보조를 맞추지 못하는 아이들, 점점 더 강해지는 내적인, 외적인 요구에 대처할 보호 메커니즘을 갖추지 못한 아이들. 지금 그 아이들이 우리 앞에 서 있다.
이 책은 독일의 사례를 다루고 있지만, 사회 전체를 짓누르는 가족과 사회와 역사의 맥락들이 마치 쌍둥이처럼 우리의 모습과 닮아 있다. 그 때문에 책을 읽는 내내 우리 가정의 이야기처럼 내 주위의 이야기처럼 읽힌다.
정신분석학자이자『대한민국 부모』를 쓴 이승욱은 이 책의 해제에서 현재 어떤 종류의 전쟁이 벌어지고 있는지를 알고 있는, 그것을 멈추라고 말할 수 있는 증거를 가장 많이 확보하고 있는 정신의학자와 심리학자들이야말로 사회의 변혁을 이야기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전문가들이라고 이야기다. 이 책은 그러한 전문가가 우리 사회에 던지는 논쟁의 씨앗이다.

저자소개

독일 마르부르크 대학과 킬 대학에서 의학과 철학을 공부했고, 현재 함부르크 대학 병원의 아동청소년 심리연구소 소장으로 있다. 10대 심리질환 분야의 권위자로 아이들의 우울증과 무기력증에 대한 책을 꾸준히 쓰고 있다. 저자는 최근 몇 년 사이에 심리연구소를 찾는 아동 가운데 전형적인 우울증 증상을 보이지만 통상적인 범주에 속하지 않는 청소년들을 만나면서 이 아동 집단을 주목하게 되었다. 저자가 ‘번아웃 키즈’라고 부른 아이들이다.
이 책은 한 개인의 문제를 가족과 사회, 국가의 역사와 함께 풀어내려 한다. 우리의 미래세대인 아이들을 위해 무엇을 해야만 하는가. 이 책은 상황을 호전시킬 수 있는 전망을 이야기하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 해법을 마련해보자는 첫걸음이다.

목차소개

해제
머리말

1장 병들거나 외롭거나 타버리거나
: 아이들이 말하는 자신들의 삶

성과 지향형의 안나
부분능력장애를 지닌 펠릭스
분리불안인 샤를로테
학습장애를 지닌 데니제
완벽주의 성향의 에밀리아
아이들의 공통점
아이들이 말하는 자신들의 삶
학교가 부담을 준다
"훌륭한" 아이가 되려는 아이들

2장 번아웃이 유행이다?
: 증상이 보여주는 아이들의 민낯

진단은 어떻게 내려지는가
악순환되는 우울의 고리
아이들이 병들어간다

3장 "부자연"스러운 사회가 원하는 "자연"스러운 아이들
: 우리가 대물림하는 가치

세대 간 전이
요구하는 가치 vs. 보여주는 가치
오늘날의 가족
오늘날의 생활 환경
오늘날의 학교
짜맞춰진 퍼즐, 성과주의

4장 무엇을 해야 하는가
: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

가족을 위한 질문
가족이라는 세계
눈맞춤이 주는 놀라운 힘
과도하지 않게 후원하기
검사대에 오른 성과
포기하는 능력
긴장을 푸는 법
번아웃, 성과주의 그리고 우리의 책임

맺는말
감사의 말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