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가요 리메이크와 복고

박선민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15년 11월 01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7,840원

판매가 7,840원

도서소개

한 시대의 유행가는 곧 그 시대를 반영한다. 대중적 성공을 거둔 콘텐츠는 대중에게 무의식적인 영향을 끼칠 뿐 아니라 당대 사회 현실을 반영한다. 가수의 곡을 리메이크한다는 것은 단순히 곡의 멜로디와 리듬을 차용하는 문제가 아니다. 가수를 둘러싼 많은 요소들도 함께 재해석되어야 진정한 리메이크라 할 것이다. 그것은 모방의 대상이 되는 작품으로부터 비평적 거리를 두는 것이며, 그 거리가 결국 작곡가의 창조성과 작품의 당대를 향한 의도를 명확히 해준다. 이 책은 하나의 문화트렌드로 자리 잡은 이 시대 복고현상과 리메이크를 살펴보고자 한다. 한국 대중음악 역사에서 몇 가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면밀히 살펴보았다.

저자소개

박선민
문화를 스토리텔링하는 기획자이자 연출가다. 중앙대학교와 경기대학교에서 강의를 맡고 있으며 문화창조그룹 ‘올림’의 대표이사다. 이화여자대학교 작곡과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박사과정을 이수 중이다. 15년간 MBC <아름다운콘서트>, <음악캠프>, <가요콘서트>, <문화초대석>, <토크쇼 배우들>, EBS <스페이스 공감> 등 방송을 중심으로 한 쇼 전문 작가로 활동했으며 소녀시대부터 싸이, 패티김에 이르는 다양한 음악쇼와 토크쇼, 문화 프로그램들을 기획·연출했다. 방송뿐 아니라 본격적인 문화 기획과 연출로 영역을 확장하면서 ‘2015 중동 순방 한·카타르 문화 교류의 밤’ 총감독, 유엔 공공행정포럼 총감독, 여수엑스포 연출 감독, 서울문화의 밤 연출 감독, 전국생활문화동호회축제 연출 감독 등을 역임했다. 문화예술콘텐츠학회 대표간사를 맡고 있다. 논문으로는 “한국 대중가요의 이별정서 양상과 변화 연구”, “경제위기 이후 대중음악의 변화 양상 고찰”이 있다.

목차소개

01 세대와 음악
02 리메이크의 인기 요인
03 리메이크·표절·번안·샘플링
04 시대에 따른 대중가요 리메이크
05 리메이크 기법
06 리메이크 사례 1: <가시나무>
07 리메이크 사례 2: <붉은 노을>
08 리메이크 사례 3: <거위의 꿈>
09 TV에 나타난 리메이크 현상
10 리메이크가 가요계에 끼친 영향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