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를 위하는 의사의 대화법

우상수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15년 11월 01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7,840원

판매가 7,840원

도서소개

의료 서비스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요구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2010년부터 의사면허 시험에 의사소통 능력 평가가 도입된 것은 이런 흐름을 적극 반영한 결과다. 이제 의료 커뮤니케이션 분야를 체계적으로 교육해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 같은 교육체계를 경험하지 못한 수많은 의료인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대표적인 비대칭대화인 의사와 환자의 대화에서 바람직한 결과를 얻고자 고민하는 현장 의료인들을 위해 의료 커뮤니케이션에서 있을 수 있는 환자 유형 및 상황별 대화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입장이 전혀 다른 의사가 환자에게 다가가는 적절한 대화 기법과 능력을 배양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자소개

우상수
성균관대학교 학부대학 초빙교수다. 단국대학교 독어독문학과를 졸업하고 대학원에서 독일언어학을 전공해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독일 요하네스구텐베르크대학교에서 수학했으며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전임연구원으로서 특정 질병을 체험한 환자의 이야기를 인터뷰하고 분석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말하기와 글쓰기, 의료 커뮤니케이션, 언어정책, 질적 연구방법론 등의 분야로 연구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의사와 환자의 대화』(2008, 공역), 『중병진단 통보 대화』(2009), 『전문가인터뷰와 질적 내용분석』(2012, 공역) 등 다수의 역서와 논문이 있다.

목차소개

01 검진 과정 설명 대화
02 중병 진단 통보 대화
03 중증 환자 치료 대화
04 수술 전 의료 대화
05 입원 환자 회진 대화
06 통증 환자 진료 대화
07 만성질환자 진료 대화
08 노인 환자 진료 대화
09 실어증 환자 진료 대화
10 시한부 환자 진료 대화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