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협평론 2012년 겨울호(9호)

(재)아이쿱협동조합연구소 | (재)아이쿱협동조합연구소 | 2013년 01월 22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0원

판매가 0원

도서소개

:: 열린 협동조합 운동의 비전을 제시하는 계간지 『생협평론』

계간지 『생협평론』은 (재)아이쿱협동조합연구소가 펴내는, 협동조합을 다루는 본격적인 전문잡지로서 협동경제 · 나눔 · 평화에 대한 의견들이 교환되는 공간이다. 정보지이자 실천적 교육서로서 협동조합 활동가뿐 아니라 협동조합에 관심 있는 모든 이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고, 협동조합을 둘러싼 다양한 사회 · 경제 · 문화적 이슈를 다루고자 한다.

『생협평론』은 2010년 12월에 창간하여 2012년 12월 현재 9호까지 나왔다. 이 아홉 권은 한결같이 협동조합에 대해 정직하고 실천에 근거한 담론을 꽃피우고자 하는 의지를 담고 있다. 활동 조직으로서의 협동조합이 관심을 기울이는 주제부터 사회 전체와의 관계 속에서 놓쳐서는 안 되는 주제들까지 섭렵하고 있다.
그리하여 윤리적 소비, 복지국가로 가는 길에서 협동조합이 할 역할, 민주주의와 협동조합의 관계 등의 주제를 이론과 실제의 두 차원 모두에서 접근하고 있다. 협동조합과 관련해서 이 책보다 더 많은 논의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을 찾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생협평론』이 독자 여러분의 협동조합을 향한 관심을 더욱 북돋는 데 유용한 도구가 되길 소망한다.

저자소개

:: 펴낸이 소개 - (재)아이쿱협동조합연구소

(재)아이쿱협동조합연구소는 아이쿱 생협 조합원들의 소액 기부금을 재원으로 설립된 비영리 재단법인이다. 2006년 5월에 한국생협연구소라는 명칭으로 설립하여 2009년 3월에 현공정거래위원회 산하 비영리 재단법인으로 재창립 하고, 2012년 12월에는 지정기부금단체로 지정되었다.
아이쿱협동조합연구소는 조사, 연구, 교육, 인식증진, 연대 활동을 통해 아이쿱생협의 싱크탱크 역할 뿐만 아니라 1987년 이후 탄생한 새로운 생협 운동과 한국협동조합운동의 양적, 질적 성장을 인도하는 연구기관이고자 한다.
모든 성과물은 웹사이트(www.icoop.re.kr)를 통해 공개하고 시민의 접근성을 높이고자 팟캐스트(coopcast)와 e-book 등을 제작 · 배포하고 있다. 주요 성과로 3년마다 실시하는 한국 생협 최대의 표본 조사 [조합원 소비생활과 의식 조사 보고서], 6년째에 접어드는 [윤리적 소비 공모전]를 꼽을 수 있으며, [한국생협운동의 기원과 전개]을 비롯한 다수의 간행물을 내놓았다.

목차소개

:: 목차

01 길잡이: 협동조합시대, 자금 조달이라는 걸림돌 _염찬희 편집위원장
02 특집: 자본 조달, 한국 생협의 난제
협동조합과 ‘자본’ _김수행 성공회대 석좌교수
협동조합을 위한 금융모델 _조혜경 (사) 금융경제연구소 연구위원
협동조합에서 자금의 문제 _정원각 (가)아이쿱사회적경제지원센터 준비위원장
협동조합 지원금융 역할을 수행해온 캐나다 데잘댕신협 _장종익 한신대학교 교수좌담회: 한국생협의 자본조달 현실 _기노채, 김대훈 민앵, 조향숙, 김아영
03 이슈
다시 꿈꾸고 싶은 청년들이 만드는 아름다운 연대 _조금득 청년연대은행추진위원장
곽노현 전 서울시 교육감 구속 사건의 쟁점과 진실 _김남주 변호사
04 아이쿱 생협 만평 _이동수 만화가
05 르뽀: 아직, 거기 그들이 있다 _이혜정 기록노동자
06 돌발논문:
구미 불산가스 유출사태, 무엇이 문제고 얼마나 심각한가? _김수민 구미시의회의원
07 서평: 『화폐전쟁』_이현숙 한겨레경제연구소장
08 협동조합소식:
코퍼라티브 유나이티드 참가기 _이주희 아이쿱소비자활동연합회 대외협력팀
09 윤리적 소비 공모전 수기부문 당선작
억척 짠순이의 ‘윤리적’ 소비 입문기 _김소연
아름다움을 구매하는 작은 방법 _최선인
윤리적소비체험수기 _김서희
10 (재)아이쿱협동조합연구소의 책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