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삼국유사

일연 원저/김봉주 저 | 두리미디어 | 2014년 08월 12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9,000원

판매가 9,000원

도서소개

고전은 오랜 세월을 거치며 가치와 영향력을 검증받은 교양의 원천인 만큼 청소년들에게 자기 삶을 준비하는 바탕이 되기 때문에 고전 읽기는 꼭 필요하다. 두리미디어 클래식 시리즈는 고전에서 지식과 지혜 자기 삶을 성찰하는 능력과 창조적인 사고 능력을 발견할 수 있도록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춰 고전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 제시한다. 『청소년을 위한 삼국유사』는 그 시리즈의 시작으로 청소년 독자들로 하여금 한국 고대사의 뿌리를 학습하고 동서양 고전에 대해 균형 있는 안목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서양 문화를 이해하려 할 때 꼭 읽을 책으로『그리스 로마 신화』와『성경』을 꼽는다. 그렇다면 우리 문화에서 이와 같은 위치에 있는 책은 무엇일까? 바로『삼국유사』이다. 『삼국유사』는 한반도와 만주를 근거로 삶을 영위해 온 우리 민족이 만들어 낸 고대 문화로부터 지금까지 문화의 저변을 이루는 전통으로 생생하게 살아 내려오는 한국 문화의 원천이다.『삼국유사』에는 고대 국가들이 일어서고 무너질 때마다 나타난 진기한 신화와 설화 새로운 영웅들의 이야기가 넘치며 고대 국가들의 흥망과 전통 그리고 한국 고대 문화의 근간을 이룬 불교 문화사가 담겨 있기 때문. 특히 일연 스님은 당시의 중국 중심주의 사관에 맞서 민족의식과 자주의식을 가다듬고『삼국유사』를 엮은 만큼 우리의 과거에 진지한 관심을 가지고 역사에 대한 바른 지식과 안목을 키워야 할 청소년기에 이 책을 읽는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역사 공부가 될 것이다.

저자소개

원저 일연 고려 후기의 고승으로 성은 김이고 이름은 견명으로 알려져있다. 9세 때인 1214년에 출가하여 22세 때인 1227년 선과(禪科)에 급제한 이후로 포산에서 머무르며 생활했다. 1283년 78세로 국존(國尊)이 되고 이듬해 경상북도 군위군에 위치한 인각사에 있다가 84세로 입적(入寂)하였다. 고려가 몽골에 항복한 이후 민족의 혼을 되살리기 위해 인각사에서 『삼국유사』를 저술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고려 후기 충렬왕 년에 출간되었다. 일연은 『삼국유사』를 통해 고구려·백제·신라 삼국의 역사뿐만 아니라 삼국사기에는 누락되었던 고조선과 기자조선가락국 등에 관한 역사까지를 이야기하고 있다. 저서로는 『어록』 『계승잡저』 등이 있다. 저자 김봉주 서울 영동일 고등학교 국어 교사. 학생들과《삼국유사》를 함께 읽고 토론하면서 다채롭고 풍부한 옛 이야기를 통해 역사적 상상력을 키우고 민족의 뿌리를 깨달을 수 있음을 느꼈 다. 청소년들도 이런 기쁨을 맛보고 우리 역사와 고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도록 돕기 위해 이 책을 집필했다. 기존의《삼국유사》해석에서 벗어나 열린 마음으로 텍스트를 읽고 자유롭게 상상하여 우리 시대를 보는 안목을 넓혔으면 하는 바람이다.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문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수능 현대시》《캡슐 언어영역》등을 저술했다.

목차소개

동서양 고전 시리즈를 펴내며
머리말
여는 글
차례
1부 나라가 세워질 때의 이야기들
01 최초의 나라가 열리다
더 읽어보기
02 위만조선, 고조선을 잇다
03 주몽은 고구려인들의 자부심
04 알에서 태어난 시조
05 조상의 나라를 되살린 백제
06 신비의 나라 가야
2부 융성하는 나라 신라의 기록
01 탈해왕의 좌충우돌 일대기
02 해와 달을 움직인 연오랑과 세오녀
03 나라의 자존심을 세운 미추왕
04 박제상은 충절의 화신이다?
05 거문고갑을 쏘다
06 해괴한 소문의 주인공 지증왕
07 이차돈, 불교의 기적을 일으키다
08 비운의 영웅 진지왕
더 읽어보기
09 하늘이 내린 옥대
10 서동의 로맨스는 진짜일까
11 선덕여왕의 시련
더 읽어보기
12 신이 돕는 자 김유신
3부 삼국의 통일과 태평성대
01 통일의 영웅들
02 문무왕의 어진 정치
03 태평성대를 연주한 피리 만파식적
04 푸대접받은 화랑, 죽지랑과 득오
05 절세미인 수로에게 노래를 바치다
06 나라가 기우는 징조가 나타나다
4부 나라가 망하는 원인과 징조
01 먼저 궁에 들어간 임금 원성왕
02 영웅이 되지 못한 영웅 장보고
03 당나귀 귀를 가진 임금 이야기
04 과연 처용은 태평성대를 살았나
05 새로운 영웅의 탄생을 알리다
더 읽어보기
06 마침내 무너진 신라
07 가엾은 완산 아이, 견훤의 눈물
5부 나라의 불교 민중의 불교
01 계율이냐 중생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02 고고한 스님 의상과 소탈한 스님 원효
03 재야의 고승, 혜숙과 혜공
04 표주박을 들고 교화를 베풀다
더 읽어보기
맺는 글
신라 임금 연표
동서양 고전 연표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