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니 블레어의 집권전략과 새로운 국정관리

스테판 드라이버 루크 마텔 | 도서출판 창 | 2001년 03월 05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2,000원

전자책 정가 4,000원

판매가 4,000원

도서소개

영국 신 노동당의 태동에서부터 집권에 이르기까지 정책 혁신 사례들을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새로운 정부를 출범시키기 위해 필요한 리더십과 정책에 있어서 토니 블레어의 신 노동당은 어떻게 대처했는지에 대해 유용한 학습자료를 제공하고 있고, 1997년 압도적인 승리로 집권에 성공하게 되기까지 그가 준비한 정책대안들은 무엇인지에 대해 토니 블레어의 집권과정과 정책내용을 충실하게 소개한다.

저자소개

저자 : 스테판 드라이버 영국 런던에 위치한 로헴턴 연구소(Roehamaton institue)의 선임연구원으로서 사회학과 사회정책을 강의하고 있다. 저자 : 루크 마텔 영국 서섹스 대학(University of Sussex)에서 정치사회학 강의를 담당하고 있으며, 경제와 사회(Economy and Society)라는 저널에 「사회주의와 신자유주의」라는 논문을 게재한 바 있다. 저서로는 『생태와 사회』『사회주의와 연합민주주의』등이 있다.

역자소개

역자 : 김정렬(金正烈) 고려대학교에서 행정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현재 한국자치경영협회 책임전문위원으로 재직하고 있다. 주요 관심 분야는 정부혁신, 비교산업정책, 지방자치 등이며, 주요 경력으로는 고려대학교 노동문제연구소 연구원, 규제개혁위원회 전문위원, 선문대학교 겸임교수 및 고려대, 숭실대, 명지대, 충주대 등에 출강하였다. 저서로는 『정부와 기업 : 산업정책의 정치경제』, 논문으로는 「정부간 관계의 변화와 지방정부의 대응 : 서구의 경험과 교훈」「동아시아 발전이론의 비판적 재구성을 위하여」「규제영향 분석제도의 정착을 위한 조건과 과제」「정부의 미래와 거버넌스 : 신공공관리와 정책네트워크」등이 있다.

목차소개

1. 구 노동당에서 신 노동당으로 노동당의 압승 구 사회민주주의와 신 사회민주주의 구 노동당과 신 노동당 신 노동당의 승리 포스트 대처주의적 의제 2. 신 경제 구 노동당과 경제 모든 것을 새롭게 자본주의 대 자본주의 이해관계자 경제 구 좌파와 신 우파를 넘어서 신 노동당의 신 경제학 포스트 대처주의 경제학 3. 복지와 사회정책 구 노동당과 복지국가 신 노동당과 사회정책 : 누가 부담하며 누가 이득을 보는가? 신 노동당과 사회정책 : 복지후생의 전달 신 노동당과 사회정책 : 복지는 무엇을 해야하나? 노동당의 공생주의 : 사회민주주의에서 사회적 권위주의로? 4. 정부와 헌법 신 노동당 새로운 정치 권력의 잣대 대처주의의 과도함 국가와 공동체 정부, 의회 및 국민 현대화, 다원주의 및 통치권 5. 포스트 대처리즘 신 노동당의 무엇이 새로운가? 옛 가치? 평등과 공동체 우파로 선회한 노동당 마가레트의 후계자가 아닌 포스트 대처리즘 신 노동당, 보수주의와 공동체 포스트 대처리즘 : 영국, 유럽, 미국 6. 좌와 우를 넘어서? 급진주의와 보수주의 : 해방에서 생활 정치로 좌파와 우파의 초월 이데올로기 없는 투쟁 새로운 합의? 대처리즘 이후의 정치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