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의 이해

김한중 | 키메이커 | 2015년 01월 30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4,000원

판매가 4,000원

도서소개

교육학이론 중 Pragmatism의 이해,구성주의의 이해 란 제목으로 수업형식의 이야기로 이해를 해 보았다. 교육기본법 제2조의 내용을 영문으로 작성해보았다. 교육에 대한 나의 생각(교육학박사 김한중의 교육철학)을 한번 적어보기도 했다. 교육학에 나오는 학자 John Dewey and Carl Rogers and Carl Gustav Jung를 주제로 학자들을 살펴보았다. Freud의 발상의 전환이란 내용으로 수업형식으로 이야기를 작성해보았고, Freud의 무의식을 -삼총사 신호등건너기- 라는 제목으로 4컷 만화를 창작해 보았다. 수업행동요인(19가지) 분석한 연구자를 정리하여 수업 행동요인에 대해서 생각해보았다. 학교 현장에서 사용가능하게 수업분석 프로그램 개발(교육학박사 김한중)을 2014년 12월 22일에 하였다. 수업분석 프로그램 내용은 수업관찰표를 프로그램화 하였고, 사용관련 문의는 khj201504@naver.com로 하길 바란다. 김한중교육학박사학위 논문에 기초한 디베이트 수업분석 프로그램 저작권 등록(C-2013-017319) 개발하였고, 네이버 소프트웨어 등록(2014년 12월 4일)하였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싶으신 분은 네이버에 "디베이트 수업 분석 프로그램" 으로 검색하면 연구의 목적의 경우 무료로 사용가능하다. 수업분석과 수업장학의 내용은 김한중의 저서 수업분석 67의 내용과 같은 내용이며, 학교 현장에서 수업분석의 기준점을 한번 생각해 보았다. 이에 수업분석의 6가지 영역을 44가지 선행논문 분석에 기초하여 얻어진 결과를 가지고 67개의 문항과 기준점을 제시하는 내용이며, 이 연구가 학교 현장에 잘 활용되길 기대한다. 상담의 이해란 제목으로 수록 된 내용들은 상담이란 무엇인가? 상담의 의미와 필요성, 내담자는 어떤 사람인가?, 상담자는 어떤 사람이어야 하는가?, 좋은 상담자는 어떻게 되는가?, 상담관계, 내담자의 이해와 평가, 상담자가 겪는 문제, 상담 장면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 정신분석상담, 인간중심상담, 인지행동상담, 게슈탈트상담, 상담 초기,중기,종결 단계, 단기상담, 가족상담, 진로상담, 학습상담, 비행청소년상담, 성상담, 사이버상담, 놀이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 독서치료, 사이코드라마의 내용을 정리 기록하여 수록하였다. 생활 속 심리효과(플라시보 효과)는 김한중의 저서 생활 속 심리효과 130중 하나를 4컷 만화로 창작해 보았다. 현대 사회와 개인이란 내용의 글을 The individual in modern society로 영문으로 작성해 보았다. 교육과 문화란 내용의 글을 Education and culture로 영문으로 작성해 보았다. Keller의 학습동기 ARCS 모델이란 교육학 이론을 실제 강의실에서 강의한 것처럼 등장인물(김한중교수, 김선욱학생, 김규리학생)을 구성하여 작성해보았다. 학습이론에 따른 학습환경에 대한 내용을 교육학 이론에 기초하여 등장인물(김한중교수, 김선욱학생, 김규리학생)을 구성하여 작성해보았고, 학습이론에 따른 학습환경이란 내용으로15컷 만화를 창작해 보았다. 실제 연구자들은 논문을 쓴다. 본 연구자가 직접 쓴 대학원 논문집 53집 2014년 7월에 수록된 내용 "The Effect of Social Studies Instruction Using Debate on Middle School Students' Cognitive, Affective and Functional Characteristics" 을 수록하였다. 교육학용어 개념정리 151를 수록하여, 교육학의 개념을 이해하는데 도움이되길 바란다. 대학이나, 대학원에서 교육학 문제(주관식, 객관식)를 직접 내보았다. 마지막으로 나무야란 제목으로 시를 써보았고, 이시를 음악으로 작사, 작곡해보았다.(김한중 작사, 작곡)
교육의 궁극적 목적을 두자로 말한다면 "자립" 이라고 말하고 싶다. 자립하기 위해서는 생각의 힘을 기르는데 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이 그런 의미로 쓰여지길 바란다.

저자소개

김한중 소개(서천교육지원청 근무)
1. 교육학박사
2. 제15회 신지식인 선정(10-48호)(원광뉴스, 한국경제신문 신문보도)
3. 제35회 지필문학 신인문학상 수상 및 시인 등단(한국교육심리학회 뉴스레터 16호,전북연합신문,전북일보,오늘뉴스,원광뉴스,전민일보,익산신문,전북교육신문,소통뉴스,익산시민뉴스,익산중앙뉴스,원대신문,희망서천교육 신문보도)
4. 창조경제타운 교육/문화분야 멘토링 전문가 선정(제2014-010호)

저서
1. 생활 속 심리효과 130
2. 수업 분석 67

목차소개

1. Pragmatism의 이해
2. 구성주의의 이해
3. 교육기본법 제2조(영문번역 김한중)
4. 교육에 대한 생각(교육학박사 김한중의 교육철학)
5. John Dewey and Carl Rogers and Carl Gustav Jung
6. Freud의 발상의 전환
7. Freud의 무의식 -삼총사 신호등건너기-
8. 수업행동요인(19가지) 분석한 연구자
9. 수업분석 프로그램 개발(교육학박사 김한중)
10. 디베이트 수업분석 프로그램 개발(교육학박사 김한중)
11. 수업분석과 수업장학
12. 상담의 이해
13. 생활 속 심리효과(플라시보 효과)
14. The individual in modern society(영문번역 김한중)
15. Education and culture(영문번역 김한중)
16. Keller의 학습동기 ARCS 모델
17. 학습이론에 따른 학습환경
18. The Effect of Social Studies Instruction Using Debate on Middle School Students' Cognitive, Affective and Functional Characteristics
19. 교육학용어 개념정리 151
20. 교육학 문제(주관식, 객관식)

부록. 나무야(김한중 작사, 작곡)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