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한국사 4 - 조선

이근호 | 청아출판사 | 2008년 07월 30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1,000원

전자책 정가 6,000원

판매가 6,000원

도서소개

『Q&A 한국사』 시리즈 4편 《조선》에서는 조선왕조 500년 역사를 지닌 유교국가의 이모저모, 엄격한 반상의 구분 아래 벌어진 수많은 사건과 조선 고유의 문화를 총 50개의 문답을 통해 읽는다. 정치, 경제, 사회, 군사, 외교 등 조선 시대를 이해할 때 필요한 항목을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중고등학교 국사 교과서를 중심으로 선정하였으며, 인과관계를 중심으로 답안을 정리하였다. 이를 통해 조선 역사를 이해하는 논리적 근거와 역사적 사고를 배양하는 데 도움을 준다.

목차소개

정치 Q1 왕의 승하 후 ‘조’나 ‘종’이 붙는 이름을 무엇이라 할까? Q2 세계기록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조선 시대 역사를 기록한 책은? Q3 조선 초 태종이 왕권 강화를 위해 취한 정책은 무엇인가? Q4 조선 초 세종이 설치한 기구로, 세종이 세운 업적의 토대가 된 기관은? Q5 세조, 예종, 성종에 걸쳐 완성된 조선 시대 기본 법전은? Q6 조선 전기 성종 이후 본격적으로 중앙에 진출한 세력은? Q7 연산군 대 이후 훈구와 사림의 갈등 끝에 사림이 화를 당한 사건은? Q8 중종반정 이후 개혁정치를 주도한 사람은? Q9 조선 중기 이후 정치를 주도하던 사림 세력의 결집체는 무엇인가? Q10 조선 시대 언론을 담당하였던 3사는? Q11 조선 중기 이후 의정부를 대신해 국가 운영을 주도하던 재상들의 합의기관은? Q12 현종 대 어떤 상복을 입을지를 두고 일어난 서인과 남인의 논쟁은? Q13 17세기 후반 벌어진 극단적인 정권 교체를 무엇이라 부를까? Q14 당쟁의 폐해를 타개하기 위해 영 정조 대 행해진 정책은? Q15 영조의 즉위에 불만을 품은 이인좌 등이 주도하여 일으킨 반란은? Q16 조선 후기 유력 가문이 중심이 되어 국정을 운영한 것은? Q17 조선 시대 관리를 선발한 제도는? Q18 조선 시대의 지방제도는? 외교 Q19 조선 전기의 군사제도는? Q20 임진왜란 이후 설치된 중앙군사조직은? Q21 조선 후기 지방군제로 설치된 것은? Q22 세종이 북방영토를 개척하고 설치한 것은? Q23 1592년 일본이 조선을 침략하면서 시작된 전쟁은? Q24 임진왜란 당시 활약한 백성으로 구성된 군대는? Q25 인조 대 두 차례에 걸친 청나라의 침입을 무엇이라고 할까? Q26 조선 국왕이 일본에 파견한 사절은? 사회?경제 Q28 고려 말부터 조선 전기에 이르기까지 시행된 토지제도는? Q29 조선 시대 관의 주도하에 설치되어 상업을 이끈 것은? Q30 조선 시대 춘궁기에 곡식을 꾸어주고 추수기에 돌려 받은 제도는? Q31 조선 후기 현물 대신 미곡을 징수하던 제도는? Q32 조선 시대 양인 남성이면 반드시 국가에 지는 신역의 의무는? Q33 조선 후기 군역을 개편한 제도는? Q34 조선 후기 농민이 넓은 면적의 토지를 경작했던 농업 형태는? Q35 조선 후기 상품을 독점으로 취급한 상인을 무엇이라 부를까? Q36 인조 시대 발행한 동전으로 조선 시대 말기까지 사용한 것은? Q37 조선 시대 최고 신분층으로, 문반과 무반을 동시에 일컫는 말은? Q38 조선 시대 하급 지배 신분층을 이르는 말은? Q39 조선 시대 최하위 신분층은? Q40 조선 시대 향촌의 자치규약을 무엇이라고 부를까? 사상?문화 Q41 조선 시대 중앙 교육기관은? Q42 선현을 기리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설치된 사설 교육기관은? Q43 조선 건국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편찬된 고려 시대의 역사서는? Q44 조선 시대 영남학파와 기호학파를 여는 데 기초를 제공한 성리학자는? Q45 조선 후기에 전래된 것으로 유일신인 천주를 믿는 종교는? Q46 조선 후기 양명학을 기본으로 성립된 학파는? Q47 조선 후기 현실과 관련된 학문을 주장하며 대두된 사회개혁 사상은? Q48 조선 초 세종 때 강우량 측정을 위해 만들어진 과학기구는? Q49 조선 후기 춤과 노래, 사설 등으로 서민의 감정을 표현한 서민 문화의 일종은? Q50 고려 시대 청자와 대비되는 조선 시대 도자기는? 조선 시대 주요 관청과 업무 조선 왕조 계보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