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혁명

로버트단턴 | 알마 | 2014년 02월 03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32,000원

전자책 정가 19,200원

판매가 19,200원

도서소개

정통적 가치를 전복시킨 책은 고전이 아니었다?
프랑스혁명 이전의 금서와 베스트셀러를 통해 책을 바라보는 『책과 혁명』. 1789년 프랑스혁명은 볼테르, 루소, 몽테스키외 등 프랑스 계몽주의자들의 영향으로 촉발되었다는 것은 학계와 세인이 인정하는 정설이다. 다시 말해, 오늘날 대한민국이 ‘서양 고전’이라고 칭하는 《사회계약론》, 《캉디드》 등의 저서가 당시 대중을 미몽에서 깨웠다는 것이다.

하지만 저자 로버트 단턴은 그것이 ‘상상’에 가깝다는 점을 치밀하게 밝혀나간다. 18세기 출판과 독서계의 풍경을 치밀하게 복원해냄으로써, 당시 사람들의 봉건적 인식체계를 뒤흔든 것은 점잖은 계몽사상서가 아닌 《방황하는 창녀》, 《루이 15세의 사생활》과 같은 포르노소설과 중상비방문 등이었음을 설득력 있게 주장한다.

가령, 독자들은 신분질서 때문에 사랑이 가로막힌 소설 주인공들의 상황에 함께 슬퍼했고, 이는 오롯이 불합리한 사회 구조에 대한 분노로 이어졌다. 단턴에 의하면, 정통적 가치를 전복시킨 책은 ‘고전’이 결코 아니었던 것이다. 이 책은 이처럼 혁명의 유래와 가치 체계의 전복을 둘러싼 이 모든 소란을 다루며, 책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을 제안한다.

저자소개

저자 로버트 단턴Robert Darnton은 1939년 미국 뉴욕에서 태어나 1960년 하버드대학교를 졸업했다. 1964년 옥스퍼드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뒤, 〈뉴욕 타임스〉에서 짧은 기간 기자로 근무하다가 1965년 하버드대학교 명예교우회의 연구원이 되었다. 1968년부터 2007년까지 프린스턴대학교에서 유럽사를 가르치며 수많은 저서와 논문을 썼으며 왕성한 학술활동으로 국제적인 명성을 얻었다. 2007년에는 하버드대학교로 돌아가 칼 포르차이머 교수가 되었으며 도서관장에 취임했다.
‘책의 역사가’로서 당대 최고의 위치를 확보하고 있는 단턴은 1979년 《계몽주의의 사업》으로 리오 거쇼이Leo Gershoy상을, 1996년 《책과 혁명》으로 미국비평가협회상을 받았으며, 1999년 프랑스 정부로부터 레지옹 도뇌르 슈발리에 훈장을, 2004년에는 국제구텐베르크협회로부터 구텐베르크 기념상을, 2012년에는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수여하는 2011년 국가인문학메달을, 2013년에는 키노델두카 세계문학상을 수상했다.
지은 책으로는 한국에서도 널리 읽힌 《고양이 대학살》을 비롯하여, 《앙시앵 레짐 시대의 문학적 지하세계》《로버트 단턴의 문화사 읽기》《인쇄 혁명》《18세기 지하문학의 세계》《베를린 저널 1989~1990》 《시인을 체포하라》 들이 있으며, 《메스머리즘과 프랑스 계몽시대의 종언》(알마 출판사 근간)이 올해 한국어판으로 나올 예정이다. 전자논문 프로젝트인 구텐베르크-e 프로그램의 설립자이기도 한 단턴은 디지털 기술과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로 관심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역자소개

역자 주명철은 주명철은 1950년 서울에서 태어나 서강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했다. 같은 학교 대학원 사학과를 거쳐, 프랑스 파리1대학교에서 다니엘 로슈 교수의 지도를 받아 앙시앵 레짐 시대의 사회와 문화를 연구했다. 한국으로 돌아온 뒤, 박사학위 논문을 바탕으로 첫 책 《바스티유의 금서》를 저술했으며, 지은 책으로 《파리의 치마 밑》《지옥에 간 작가들》《다이아몬드 목걸이 사건과 마리 앙투아네트 신화》《서양 금서의 문화사》《오늘 만나는 프랑스혁명》《계몽과 쾌락》 들이 있고, 번역서로는 《프랑스혁명의 지적 기원》《계몽주의의 기원》《역사 속의 기독교》 들이 있다. 1987년부터 한국교원대학교 역사교육과에서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문화사학회·역사학회·한국서양사학회 회장을 역임했다.

목차소개

1부 금지된 문학과 문학시장
1장 외투 밑의 철학
2장 베스트셀러

2부 주요 작품
3장 철학적 포르노그래피
4장 이상향의 공상
5장 정치적 욕설

3부 책이 혁명을 일으키는가?
6장 전파 대 담론
7장 의사소통의 그물
8장 정치적 중상비방문의 역사
9장 독자의 반응
10장 여론

4부 ‘철학책’ 모음
ㆍ계몽사상가 테레즈
ㆍ2440년, 한 번쯤 꾸어봄직한 꿈
ㆍ뒤바리 백작부인에 관한 일화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