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과천공공미술프로젝트 '아트큐브 과천'

아트큐브 과천 | 인터피알 | 2021년 06월 29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0원

판매가 0원

도서소개

아트큐브과천의 공동체 프로그램은 과천의 다양한 시민모임이 작가와 함께각 변이 2미터 길이의 빈 육면체 큐브를 채울 작품, 즉 ‘사회적 조각’을 만들고 전시하는 프로젝트이다.
사회적 조각’이란 요제프 보이스가 제시한 개념 으로 관객의 삶과 사회를 변화시키는 예술 정신을 뜻한다.
그 목적은 참여자 들의 일상에 자극을 주어 생각을 끌어내고 나아가 보다 나은 사회를 구성하 는데 동참하게 만들어 삶과 예술의 경계를 허무는 것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참여한 개인들의 ‘열린 생각과 미적 감수성, 창의성, 상상력’이 필요 하다.
요제프 보이스는 ‘우리는 누구나 예술가’라는 말을 통해 시민 누구나 이런 능력을 갖고 있고 주체가 될 수 있다고 한다.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한 9개의 공동체는 오랫동안 과천을 터전 삼아 살아온 공동체들이다.
나무야 나무야(남성 노인 + 강영희, 오형숙 작가), 팔방미 인(과천고 학생 + 심효선 작가), 과천러닝크루GRC(마라톤을 뛰는 러닝크루 청년들+강철 작가), 추억의 놀이터(여성노인+성영숙 작가), 행동하는 이들 (대안학교 학생들 + 김영숙 작가), 두근두근(방과후학교 아빠모임 + 박준하 작가), 열정(여성비전센터의 봉사활동 여성 + 김준아 작가), 해마루 팡팡(발 달장애청년들 + 김민관 작가 + 박정렬, 정연주 모더레이터), GQ 54.9(여성들의 영어클럽+김영란 작가)이다.

9개의 참여공동체와 작가들은 2개월 동안 80여 차례의 원탁회의를 열고 치열하게 주제와 내용을 토론하고 합의하여 작품을 제작하고, 결과물을 과천시 중앙공원에 전시하였다.

저자소개

-

목차소개

표지
프로젝트를 시작하며
개요
워크숍

PART1. 공동체프로그램 <아트큐브>
나무야 나무야+강영희, 오형숙
팔방미인+심효선
과천러닝크루GRC+강철
추억의 놀이터+성영숙
행동하는 이들+김영숙
두근두근+박준하
해마루 팡팡+김민관
열정+김준아
GQ 54.9+Rangke O, 김영란
과천공공미술프로젝트 아트큐브 과천 <전시>

PART2.공간조성프로그램 <마을아트플랫폼>
모락모락+김홍준, 이봉주, 안명미
멋진만남+남궁혜영, 방영경, 송신규
과천시정보과학도서관 2층 야외공간 <작품제안>

프로젝트를 마치며
기획글
후기

프로젝트 정보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